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글감, 내용,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실제,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수업모형, 설명문쓰기지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설명문의 특징과 구성
1. 설명문의 특징
1) 사실의 진실성
2) 설명의 객관성
3) 짜임의 체계성
4) 문장의 간결성
2. 설명문의 구성
1) 처음(도입부)
2) 가운데(중심부)
3) 끝(종결부)

Ⅲ.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글감

Ⅳ.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내용
1. 설명문에서의 설명 방법
1) 지정
2) 정의
3) 비교와 대조
4) 구분과 분류 그리고 분석
5) 예시
6) 인용
7) 되풀이 서술
8) 종합 설명법
9) 비유
2. 설명문 읽기
3. 설명문 쓰기

Ⅴ.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실제
1. 문제 파악 : 전체적 접근 단계
2. 문제 추구 : 전체적 접근 단계
3. 문제 해결 : 부분적 접근 단계
4. 적용 및 발전 : 통합적 접근 단계

Ⅵ.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명하는 글은 3학년에 처음 나오는 글의 갈래이다. 설명하는 글은 어떤 물건이나 사실 또는 현상이나 이론에 대해서 누구든지 잘 알 수 있게 풀이하는 글을 말한다. 말 그대로 무엇을 알 수 있도록 설명하는 글인 셈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 설명문이 아주 많이 쓰이는데 학교에서 국어수업시간에 한두 번 형식적으로 써 볼뿐 성장하고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면서도 좀처럼 쉽게 쓰는 쉬운 글은 아니게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을 찬찬히 찾아보면 우리 둘레에서 설명문은 아주 널리 쓰이는 보편적인 글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교과교육에서 다루는 설명문은 지나치게 도식과 틀에 짜여져 있어 오히려 자유로운 생각을 막고 글을 경직되게 쓰도록 유도하여 아주 개성 없는 글을 쓰도록 만들고 있다. 읽기 책에 나와 있는 보기 글들이 그 예이다. 어떤 주제를 설명하는데 우리의 삶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긴 하나, 아이들에게 밀접한 관련이 없는 추상적인 글감이나 관심 밖의 내용들을 아주 형식적인 논법에 따라 전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설명문의 종류로는 물건을 설명하는 글과 그림·사진·공작품을 설명하는 글, 책의 내용을 알리는 글, 사전의 말 풀이, 일반 시설 이용 알림글과 고적 알림판의 글 등이 있다.
이 같은 설명문을 쓸 때에는 생활 속의 소재를 가지고 여러 관점에서 표현하고 설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또한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어려운 말보다 쉽고 분명한 말로 풀어쓰는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 김문태(2004), 신화교육과 국어교과 교육의 현장, 보고사
2. 서정수(1995), 논리적인 글쓰기 - 설명문과 논술문, 정음문화사
3. 신헌재·이재승(1994),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서울 : 박이정
4. 임성규(1999), 글쓰기 전략과 실제, 도서출판 박이정
5. 이일수(1996), 설명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조은수(1997), 쓰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전제조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지도방침과 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구성과 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교육적 성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의의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목적과 효과1. 신문활용교육의 목적2.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제조건Ⅴ. 신문활용교육(신문

  • [국어교과교재연구] 쓰기 교육 관련 논문 요약 및 분석
  • 수업 모형들이 학교 현장에서 행해지는 다분히 인위적이고 제한된 공개 수업용에 해당된다고 볼 때, 본 연구에서의 수업 모형은 평상시의 수업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Ⅱ. 쓰기 교육의 목표와 쓰기 교육 실태1. 쓰기의 개념 및 중요성쓰기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글 쓰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쓰기 교육의 목표 설정은 쓰기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

  •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성장배경,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필요성,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 지도
  •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의미와 성장배경,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필요성,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글쓰기모형과 수업지도,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의 한계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의미Ⅲ.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성장배경Ⅳ.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필요성Ⅴ. 총체적언어학습(언어교육, 언어접근법)의 글쓰기 모

  •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국어과 교육론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연구차 례Ⅰ. 서론Ⅱ. 본론1. 쓰기 교육에 관한 관점 변화 및 쓰기 교육의 동향가. 쓰기 교육에 관한 관점 변화나. 쓰기 교육의 동향2. 쓰기 지도 방법에 관한 선행 연구 3. 교육 과정 및 교과서 쓰기 단원 고찰 가.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쓰기 교수 학습 모형나. 쓰기 영역의 내용 체계 및 교과서 쓰기 단원 내용1) 쓰기 단원의 내용 체계2) 중학교 교과서 쓰기 단원의 내용3) 쓰기 영역 내용 체계에

  • [교육학] 초등 3학년 국어 교육 교재 재구성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교재 재구성 및 교수 ․ 학습 과정안- 3학년 1학기 2단원초등국어교육2 쓰기3-1 2단원 재구성목 차1. 2007 개정 교육과정 쓰기영역 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2. 국어과 쓰기영역의 주요 수업 모형 가. 문제해결학습모형나. 창의성계발학습모형다. 과정 중심쓰기 지도3. 기성 교과서의 단원 분석 가. 단원선정의 이유나. 기성교과서의 단원 구성체계다. 기성교과서의 분석4. 재구성 단원 내용 가. 단원 재구성의 방향나. 기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