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글감, 내용,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실제,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수업모형, 설명문쓰기지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과정,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사례,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쓰기학습) 줄거리요약방법, 수업모형과 실제
-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기본개념,의의,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글감, 동시교육(동시지도,동시수업,학습)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중요성,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원리,과정,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사례,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학습)모형
- 목차
-
Ⅰ. 개요
Ⅱ. 설명문의 특징과 구성
1. 설명문의 특징
1) 사실의 진실성
2) 설명의 객관성
3) 짜임의 체계성
4) 문장의 간결성
2. 설명문의 구성
1) 처음(도입부)
2) 가운데(중심부)
3) 끝(종결부)
Ⅲ.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글감
Ⅳ.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내용
1. 설명문에서의 설명 방법
1) 지정
2) 정의
3) 비교와 대조
4) 구분과 분류 그리고 분석
5) 예시
6) 인용
7) 되풀이 서술
8) 종합 설명법
9) 비유
2. 설명문 읽기
3. 설명문 쓰기
Ⅴ.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실제
1. 문제 파악 : 전체적 접근 단계
2. 문제 추구 : 전체적 접근 단계
3. 문제 해결 : 부분적 접근 단계
4. 적용 및 발전 : 통합적 접근 단계
Ⅵ.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설명문쓰기지도(설명문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설명하는 글은 3학년에 처음 나오는 글의 갈래이다. 설명하는 글은 어떤 물건이나 사실 또는 현상이나 이론에 대해서 누구든지 잘 알 수 있게 풀이하는 글을 말한다. 말 그대로 무엇을 알 수 있도록 설명하는 글인 셈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 설명문이 아주 많이 쓰이는데 학교에서 국어수업시간에 한두 번 형식적으로 써 볼뿐 성장하고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면서도 좀처럼 쉽게 쓰는 쉬운 글은 아니게 되어있다. 하지만 우리 생활 속을 찬찬히 찾아보면 우리 둘레에서 설명문은 아주 널리 쓰이는 보편적인 글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교과교육에서 다루는 설명문은 지나치게 도식과 틀에 짜여져 있어 오히려 자유로운 생각을 막고 글을 경직되게 쓰도록 유도하여 아주 개성 없는 글을 쓰도록 만들고 있다. 읽기 책에 나와 있는 보기 글들이 그 예이다. 어떤 주제를 설명하는데 우리의 삶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긴 하나, 아이들에게 밀접한 관련이 없는 추상적인 글감이나 관심 밖의 내용들을 아주 형식적인 논법에 따라 전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설명문의 종류로는 물건을 설명하는 글과 그림·사진·공작품을 설명하는 글, 책의 내용을 알리는 글, 사전의 말 풀이, 일반 시설 이용 알림글과 고적 알림판의 글 등이 있다.
이 같은 설명문을 쓸 때에는 생활 속의 소재를 가지고 여러 관점에서 표현하고 설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또한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어려운 말보다 쉽고 분명한 말로 풀어쓰는 자세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김문태(2004), 신화교육과 국어교과 교육의 현장, 보고사
2. 서정수(1995), 논리적인 글쓰기 - 설명문과 논술문, 정음문화사
3. 신헌재·이재승(1994),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서울 : 박이정
4. 임성규(1999), 글쓰기 전략과 실제, 도서출판 박이정
5. 이일수(1996), 설명문 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조은수(1997), 쓰기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