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
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3장. 정보가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는가
4장. 사양산업의 철수 전략
5장. 경쟁우위에서 기업전략으로
6장. 국가 경쟁력
7장. 클러스터와 경쟁
8장.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공비결
9장. 지역을 뛰어넘는 경쟁
- 본문내용
-
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운영 효율성은 유사한 활동들을 경쟁자들보다 더 우수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효율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결함을 감소시키거나 더 우수한 제품을 더 빨리 개발하는 것과 같이, 기업들이 투입요소를 잘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수의 활동들도 포함된다.
• 등생산성곡선은 새로운 기술과 경영기법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투입요소를 이용하게 되면 끊임없이 바깥쪽으로 이동한다. 기업이 초과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운영 효율성의 끊임없는 개선이 꼭필요하나 충반한 것은 아니다. 물론 가장 명백한 이유는 최고의 업무방식이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이다. 운영 효율성의 개선만으로 전략이 되기 어려운 두 번째 이유는 경쟁적 수렴이 부지불식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경쟁전략이란 차별화에 관한 것이다. 이는 독특한 가치 결합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차별적인 활동들의 집합을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포지셔닝은 특정 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의 일부를 생산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고객 세분화보다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나는 이 포지셔닝을,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른다.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은 기업이 일련의 독특한 활동들을 사용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잘 생산할 때 경제적인 의미를 지닌다. 특정 서비스 부문에서는 탁월한 가치사슬을 제공해주는 제품에 민감한 사람들이다.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이 폭넓은 층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이 서비스는 고객들의 일부 욕구만을 충족시켜주는 데에 그친다. 특정 고객층의 욕구를 거의총족시키는 것이다.
• 이를 욕구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르는데, 세분화된 고객들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사고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욕구에 기반한 포지셔닝은 차별적인 욕구를 지닌 고객 집단이 존재하고 특화된 활동의 집합이 이러한 욕구를 가장 잘 총족시킬 수 있을때에 발생한다. 포지셔닝의 세 번째 기반은 다른 방법으로 접근 가능한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비록 특정 고객층의 욕구가 다른 고객들의 욕구와 비슷 할지라도 이들의 욕구를 총족하는데 가장 적절한 활동 양식은 다르다. 이를 접근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른다. 이때 접근이 고객의 지리적 요건이나 구매력-또는 최상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상관없이-의 함수라고 할 수 있다.
•다양성, 욕구, 접근 또는 이들의 조합 등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든지, 포지셔닝에는 적절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