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

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3장. 정보가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는가

4장. 사양산업의 철수 전략

5장. 경쟁우위에서 기업전략으로

6장. 국가 경쟁력

7장. 클러스터와 경쟁

8장.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공비결

9장. 지역을 뛰어넘는 경쟁

본문내용
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운영 효율성은 유사한 활동들을 경쟁자들보다 더 우수하게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효율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결함을 감소시키거나 더 우수한 제품을 더 빨리 개발하는 것과 같이, 기업들이 투입요소를 잘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수의 활동들도 포함된다.
• 등생산성곡선은 새로운 기술과 경영기법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투입요소를 이용하게 되면 끊임없이 바깥쪽으로 이동한다. 기업이 초과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운영 효율성의 끊임없는 개선이 꼭필요하나 충반한 것은 아니다. 물론 가장 명백한 이유는 최고의 업무방식이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이다. 운영 효율성의 개선만으로 전략이 되기 어려운 두 번째 이유는 경쟁적 수렴이 부지불식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경쟁전략이란 차별화에 관한 것이다. 이는 독특한 가치 결합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차별적인 활동들의 집합을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 포지셔닝은 특정 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의 일부를 생산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고객 세분화보다는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나는 이 포지셔닝을,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른다.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은 기업이 일련의 독특한 활동들을 사용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잘 생산할 때 경제적인 의미를 지닌다. 특정 서비스 부문에서는 탁월한 가치사슬을 제공해주는 제품에 민감한 사람들이다. 다양성에 기반한 포지셔닝이 폭넓은 층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이 서비스는 고객들의 일부 욕구만을 충족시켜주는 데에 그친다. 특정 고객층의 욕구를 거의총족시키는 것이다.
• 이를 욕구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르는데, 세분화된 고객들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사고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욕구에 기반한 포지셔닝은 차별적인 욕구를 지닌 고객 집단이 존재하고 특화된 활동의 집합이 이러한 욕구를 가장 잘 총족시킬 수 있을때에 발생한다. 포지셔닝의 세 번째 기반은 다른 방법으로 접근 가능한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비록 특정 고객층의 욕구가 다른 고객들의 욕구와 비슷 할지라도 이들의 욕구를 총족하는데 가장 적절한 활동 양식은 다르다. 이를 접근에 기반한 포지셔닝이라고 부른다. 이때 접근이 고객의 지리적 요건이나 구매력-또는 최상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상관없이-의 함수라고 할 수 있다.
•다양성, 욕구, 접근 또는 이들의 조합 등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든지, 포지셔닝에는 적절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책을 읽고
  • 저자-마이클 포터책이름: 경쟁론1부 경쟁과 전략 : 핵심 개념 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에서는 산업구조의 이해와 더불어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틀을 소개하고 있다. 특정 사업에서 기업의 성과는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그 산업내 모든 경쟁자의 평균 성과에 기인한 것이며, 또다른 하나는 그 기업체가 해당 산업분야에서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성과를 내는가에 기인한다. 이 글은 규모가

  •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마케팅
  •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전략 수립의 핵심은 경쟁에 잘 대처하는 것이다. 경쟁세력의 집단적인 힘 이 약할수록 더 우수한 성과를 낼 가능성은 커진다. 기업 전략가의 목표는 자기 회사가 경쟁세력들을 잘 방어하고 유리하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위를 산업 내에 서 찾는 것이다. 가장 막강한 경쟁세력은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때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존재이다. 더 우수하거나 낮은 비

  • [경영독후감]마이클 포터의 전략경영
  • 마이클 포터의 전략경영⊙ 이 책은 전략경영의 대가 마이클 포터가 기업과 산업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복잡성을 포착, 이론으로 다듬은 경쟁론 실무서. 개별산업 수준의 전략개발에 필요한 핵심적인 분석틀을 제시하고, 단일 산업에서의 전략, 소위 경쟁전략에 대해 다뤘다. 아울러 지리적 입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경쟁을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경쟁과 사회문제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지평을열 수 있도록 도와주고

  • [마케팅] 국내 클러스터의 오늘과 내일
  • 마이클 포터의 을 중심으로 클러스터이론의 등장과 발전 과정, 클러스터의 정의와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클러스터의 유형을 다섯가지로 분류하여 국내 사례와 국외 성공 사례를 비교/분석한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제시한 ‘주도적 역할 주체 기준’의 유형화방법을 이용하여 유형별 국내외 클러스터 사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국내 클러스터의 상대적 특성과 성공 클러스터의 원리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이 두 부분을 바탕으

  • [문화예술경영론]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Strategic positioning and brand identity)
  • 마이클 포터 Michael Porter헨리 민츠버그 Henri Mintzberg게리 하멜 Gary Hamel게리 하멜과 프라할라드 교수의 핵심역량피터 홀 Peter Hall창조도시 (The Creative City)레이몬드 윌리암스 Raymond Williams알레시 사 Alessi 빅토리아•알버트 박물관 (Victoria & Albert Museum), 알버토플러스 (Albertopolis)경쟁우위 競爭優位, competitive advantage 데이비드 아커 David Aaker브랜드 자산 brand equityMcKinsey & Company 컨설팅 전문업체나오미 클레인 Naomi Klein 문화방해 Cultural jamming조세 보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