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원론]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마이클 포터교수의 경쟁론을 읽고 경영학과 관련한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경쟁은 곧 차별화며 다른이와의 차별화를 얻지못한다면 곧 기업과 법인체의 종말을 가져온다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이는 꼭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닐것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한정된 자원과 부에 사람은 넘쳐나는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지내야 하는것이 좋은것인가 하는 것은 진정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일 것입니다. 이 자료가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전략이란 무엇인가
* 전략적 사고의 진화
* 진정한 경쟁자를 찾아라
* 경쟁과 차별화의 핵심은 고객만족
본문내용
세계적 경영학 명사인 마이클 포터는 지난 90년대 중반 한국의 백화점식 확장경영의 미래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었다. 당시 우리 경제계에서는 크게 반발했으나 몇 년이 지나자 그의 예측은 현실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여년 동안 경영자들은 경쟁적인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유연해야 하고, 1등 기업이 되려면 끊임없이 벤치마킹을 해야 하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감하게 아웃소싱을 해야 한다고 배워왔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전사적 품질관리, 벤치마킹, 아웃소싱, 제휴, 변화관리, 리엔지니어링을 마치 위대한 경영전략인 것처럼 혼동하게 되었다고 포터는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활동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경영 프로세스를 경쟁자에 비해 개선하는 효율성의 제고에 불과할뿐 결코 경영전략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운영효율성은 모든 기업이 똑같은 방식으로 경쟁하여 생산성 한계에 봉착하므로 고수익을 위한 필요조건은 되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결국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쟁자와 차별화된 나만의 독특한 경영활동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해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얘기하는 경쟁전략이다.

지난 80년대 세계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가 90년대 들어 미국이나 유럽기업들에 뒤지고 있는 일본기업들의 경우에서 보듯이 경쟁전략을 수립하지 않은 채 선도 기업을 모방하거나 효율 개선에만 집착해서는 계속해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다. 저자는 경쟁전략이란 차별화에 관한 것으로, 독특한 가치결합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차별적인 활동들의 집합을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사우스웨스트는 주요 공항을 거점으로 한 거점-지점 시스템을 채택한 다른 항공사와는 달리 중소도시와 대도시의 제2의 공항을 연결하는 점대점 서비스로 가격에 민감한 여행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말하자면 사우스웨스트는 특정 항공노선에서 저렴한 항공료에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모든 기업활동의 초점을 맞춤으로써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전략을 구사한 것이다.

포터는 기업의 다각화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접근하라고 충고한다. 국내 대기업들은 지금까지 사업간의 핵심역량 공유나 시너지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사업을 다각화했다기 보다는 정부정책이나 경쟁사의 동향, 심지어 최고경영자의 개인적 취향에 의해 사업을 전개해왔다. 그런데 그 결과는 오늘날 구조조정 과정에서 보듯이 그 그룹의 전략적 기업이 되기는 커녕 애물단지로 둔갑해 있는 것이다.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핵심사업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의 다각화를 전개하라고 주문하는 마이클 포터의 충고는 우리 기업들이 곱씹어 보아야 할 대목이다.
참고문헌
* 경쟁론 - 세종연구원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 박영사
* 효율성과 경쟁력 제고 - 한울아카데미
* 삼성경제연구소 거시경영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경영학에 있어서 큰 공헌을 하였다. 2.포디즘(Fordism) 포디즘 또는 포드주의라고 일컫는 이 이론은 조립라인 및 연속공정 기술을 이용한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축적체제를 일컫는 말이다. 1970년대 미국은 국민 2명당 1대 꼴로, 즉 1가구당 2대 이상의 승용차를 보유할 정도가 되었고, 냉장고나 세탁기, 청소기 등 전통적인 가사부담의 대부분을 덜어주는 내구소비재들은 90% 이상의 가정들에게 보급되었다. 이와 같은 번영은 컨베이어 벨

  •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과 월트디즈니사 사례 분석
  • 팀프로젝트를 하게 될까? 아쉽다. 정든 교정을 떠나는 것이.♥ 리포트를 완성하기까지.1. 교수님께서 정해주신 대로 조를 정함2. hbo.cyworld.co.kr 에 우리들만의 Site를 만듦3. 주제를 찾기 위해 각자 자료수집4. 수업 시간이 끝난 후, 모여서 주제를 정함 - 디즈니社5. 서점에서 디즈니, 내부 마케팅에 관한 서적 찾음6. Internet Site에서 디즈니, 내부 마케팅 관련 자료를 찾음7. 각자 나눠서 읽고 요약8. 토론을 거쳐 결론 도출 ♥ 추억의 디즈니 영화들

  • 후발업체가 시장선도 업체를 추월하는 방법에 관한 개괄적 접근- 국내외 사례분석
  • 경영학연구 제 30권 3호』, 20013. 하영원, 서찬주, “후발진입상표가 시장개척 상표를 앞지르는데 있어서 광고의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학연구 : 일반, 제 10권 2호』, 19994. 이영직, 『강자와 싸워 이기는 란체스터 경영전략』, 청년정신, 20045. 홍성태, 『보이지 않는 뿌리』, 박영사, 19996. 손용석, 김용준, 임양환, “후발 진입 인터넷 사이트의 차별화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 16권 제 3호』, 20017. 이용찬, 신병철, 『삼성과 싸워 이

  • [경영학원론] 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
  • 마이클 포터의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ors’1. 마이클포터 경쟁전략 소개2. 파이브 포스3. 세가지 기본 전략4. 파이브 포스를 강화하는 6가지 분석5. 산업환경의 유형별 분석6. 전략적인 의사결정의 기본유형7. 사례차례마이클 포터부제산업과 경쟁을분석하는 기법요인1 : 신규 진입자(신규 진입자의 위협)요인2 : 경쟁기업(기업 간 경쟁 관계 )요인3 : 대체재(대체재나 대체 서비스의 위협)요

  • [경영독후감]마이클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마이클포터의 경쟁론목차제1부 경쟁과 전략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3장. 정보가 어떻게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가?4장. 사양산업의 전략5장. 경쟁우위에서 기업 전략으로제2부 입지의 경쟁력6장. 국가 경쟁력7장. 글러스터와 경쟁8장.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공비결9장. 지역을 뛰어 넘는 경쟁10장. 환경보호와 경쟁력의 조화11장. 도심지역의 기업 경쟁우위12장. 의료 부문에서의 경쟁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