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3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
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
3장. 정보가 어떻게 경쟁우위를 창출하는가
4장. 사양산업의 철수 전략
5장. 경쟁우위에서 기업전략으로
6장. 국가 경쟁력
7장. 클러스터와 경쟁
8장.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공비결
9장. 지역을 뛰어넘는 경쟁
10장. 환경보호와 경쟁력의 조화
11장. 도심지역의 기업 경쟁우위
12장. 의료 부문에서의 경쟁
본문내용
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

전략 수립의 핵심은 경쟁에 잘 대처하는 것이다. 경쟁세력의 집단적인 힘 이 약할수록 더 우수한 성과를 낼 가능성은 커진다. 기업 전략가의 목표는 자기 회사가 경쟁세력들을 잘 방어하고 유리하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위를 산업 내에 서 찾는 것이다. 가장 막강한 경쟁세력은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때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존재이다. 더 우수하거나 낮은 비용의 대체품이 생산되면 낮아지게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대체품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전략이다. 규모의 경제는 새 진입자에게 대규모 진입만 허용하거나 억지로 비용 불이익을 감수하도록 하여 진입을 포기하도록 한다.
전략 수립의 핵심은 경쟁에 잘 대처하는 것이다. 경쟁세력의 집단적인 힘 이 약할수록 더 우수한 성과를 낼 가능성은 커진다. 기업 전략가의 목표는 자기 회사가 경쟁세력들을 잘 방어하고 유리하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위를 산업 내에 서 찾는 것이다. 가장 막강한 경쟁세력은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고 전략을 수립할 때에도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존재이다. 더 우수하거나 낮은 비용의 대체품이 생산되면 낮아지게 마련이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대체품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전략이다. 규모의 경제는 새 진입자에게 대규모 진입만 허용하거나 억지로 비용 불이익을 감수하도록 하여 진입을 포기하도록 한다. 고객충성도를 확보하려는 새 진입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는 대규모 자금이 충당되는 장벽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블루오션의 전략 켄버스에 대하여 조사하시오0k
  • 마이클포터의 경쟁론(마이클 포터)- 강준모, 박영택(1999), “신제품의 품질차원 분류에 관한 연구”,「품질경영학회지」, 제27권 제 4호- 김경훈(2003), “고객지향적 품질향상을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QFD(품질기능전개)기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신동규(1990), “동기위생요인에 대한 초등교원의 지각반응 연구”, 성균관대학교,석사학위논문-조동진(2001), “SERVQUAL과 QFD를 이용한 항광 서비스 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 런칭
  • 독서통신교재(법적 외부변수에 부딪혀)블랙브랜드, 잡지스러움을 다시 바꿈향후 학생들의 스터디 북으로 사용 (우리 학교)여러가지 변화 (잡지 -> 단행본 ->잡지)로제작은 했지만 유니타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끝까지 잡지와 비슷하게 유지, 표현의 수단에 있어서는 단행본 개념 자체는 잡지STEP1STEP2STEP3첫 번째 영점조절The Apocalypse of Brand : LaunchingBrand LaunchingUnitas BRAND의 런칭 StoryThe Apocalypse of Brand : LaunchingBrand LaunchingUnitas BRAND의 런칭 St

  • [경영학] 브랜드 런칭 마케팅 전략과 사례 조사
  • 독서통신교재(법적 외부변수에 부딪혀)블랙브랜드, 잡지스러움을 다시 바꿈향후 학생들의 스터디 북으로 사용 (우리 학교)여러가지 변화 (잡지 -> 단행본 ->잡지)로제작은 했지만 유니타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끝까지 잡지와 비슷하게 유지, 표현의 수단에 있어서는 단행본 개념 자체는 잡지STEP1STEP2STEP3첫 번째 영점조절The Apocalypse of Brand : LaunchingBrand LaunchingUnitas BRAND의 런칭 StoryThe Apocalypse of Brand : LaunchingBrand LaunchingUnitas BRAND의 런칭 St

  • [경영학 심화과정] 다보스 리포트 - 힘의 이동을 읽고서
  • 직원들은 동기를 잃어버려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되어버리고 마는 것이다.이상과 같이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을 읽고 느낀점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그간 경영학 심화과정을 배우면서 익힌 법칙들에 대비해 작성해 보았다. 감상문이라고 해서 판에 박힌 요약형식의 독후감을 쓰는것보다는 느낀점을 주관적으로 써보려고 노력했다. 경영학도가 아니더라도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 [경영독후감]마이클포터의 경쟁론을 읽고.
  • 마이클포터의 경쟁론목차제1부 경쟁과 전략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대응법2장. 경영전략이란 무엇인가?3장. 정보가 어떻게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가?4장. 사양산업의 전략5장. 경쟁우위에서 기업 전략으로제2부 입지의 경쟁력6장. 국가 경쟁력7장. 글러스터와 경쟁8장. 글로벌 경쟁에서의 성공비결9장. 지역을 뛰어 넘는 경쟁10장. 환경보호와 경쟁력의 조화11장. 도심지역의 기업 경쟁우위12장. 의료 부문에서의 경쟁1장 경쟁세력에 대한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