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모형탐색과 적용,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교재와 평가,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개선방향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중요성

Ⅲ.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모형탐색

Ⅳ.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적용

Ⅴ.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교재

Ⅵ.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평가
1. 평가의 기본 방향
2. 평가 방법

Ⅶ.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의 개선방향

Ⅷ. ICT활용교육 수준별학습(수업)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국가와 사회 각 부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혁을 선도하고 정착시킬 인재 양성이 국가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의 자율성과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은 컴퓨터라는 제한된 상황을 벗어나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의 문제해결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ICT활용 수업의 다양한 활동 형태는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및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관련해 크게 8가지 즉 정보 탐색하기, 정보 분석하기, 정보 안내하기, 웹 토론하기, 협력연구하기, 전문가와 교류하기, 웹 펜팔하기, 정보 만들기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각 활동 유형은 수업 전개시 한 가지 이상의 유형과 혼합하거나 또는 순차적으로 적용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ICT활용 교육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 2002
박제윤,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부, 1999
손병길, ICT 활용 교육의 방향, 2001
오정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 활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력 신장, 2000
이태욱,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2001
한국교총, 즐거운 수업을 위한 ICT활용 교육, 서울 : 한국교총원격교육연수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자료제작과 인식조사,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전략,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효과와 제언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개념, 유형,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자료제작과 인식조사,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전략,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효과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개념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2. ICT 소양교육3. ICT 활용교육Ⅲ.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유형1. 교사 중심 ICT 수업2. 협력 모형 ICT 수업3. 학생 중심 ICT 수업Ⅳ. 정보통신기술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개념,필요성,장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국어교육,영어교육, 제언 분석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에 대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필요성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5. 교육의 장 확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중요성,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교육방송활용,모형,교사역할
  •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방송활용, 자기주도적학습의 모형,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분석Ⅰ. 서론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중요성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Ⅵ.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육방송활용1.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업1) 방송 이용 학습2) 방송에 의한 수업2. 교육방송과 교수-학습의 개선3. TV 시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 [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을 통한 일본어교육방안-홈페이지 적용방안 중심
  • ICT 활용 수업이 되도록 수업방법의 개선을 먼저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앞으로 필자는 앞서 언급된 ICT 활용에 대한 시대적 요구라는 변화와, 그로 인해 드러난 현 교육방법상에서의 일본어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을 위한 필요성 인식을 통하여 그 새로운 학습방법에 대해 강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보다 구체적으로는 특히 ICT 가운데 인터넷 즉 홈페이지라는 공간 내에서의 교육방안에 대한 연구와 일본어학습에 있어서의 그 적용방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