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ICT활용][개별화수업]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이론적배경과 목표,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활동,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실태와 연구사례,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효과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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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의미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이론적 배경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목표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활동
1. 선행조직자를 활용한 모형
2. 토론 학습모형
3. 탐구학습모형
4. 프로젝트 학습모형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실태
1. 학습 환경의 변화
2.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 환경
3. 상업용 ICT 자료의 문제점
1) 비전문가에 의한 미숙한 기획
2) 부족한 제작 기간과 적은 제작비
3) 개발 전문가의 교육 경험 부족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 1
2. 연구사례 2
3. 연구사례 3
4. 연구사례 4
5. 연구사례 5

Ⅷ.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의 효과
1. 교사 지도 측면
2. 학생 학습 측면

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개별화수업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삶의 토대인 지식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원천이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정보 활용 능력은 필수적인 삶의 수단이 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넘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에게 당면한 과제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지식을 구조화하고,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을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사회 각 분야에서는 정보 사회에 대응하는 전략을 도출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인적 자원을 양성하는 교육 분야에서의 정보 사회에 대한 대응 방안은 중요한 사안이다. 즉, 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학생의 정보 소양 교육과 평생 학습 사회 실현을 위한 정보 활용 능력의 증진이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의 출현의 원래 목적은 데이터 저장이라는 용도이다. 그러나 이후 컴퓨터는 다른 ICT와의 결합을 통해 단순한 데이터 저장의 역할을 넘어서 네트워크화 된 컴퓨터의 형태를 이루어, 자료의 저장, 활용, 검색, 구성 및 공유, 나아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좀더 광범위한 기능과 역할까지를 포함하여 사용되고 있다. 처음의 경우를 ‘1차적 기능효과’( First-order effect) 라고 할 때 후자의 경우는 ‘2차적 기능 효과’( Second-order effect)라는 표현을 쓴다. 요즘의 ICT는 매체로서의 본래 목적과 기능에 교육이라는 다른 요소와 목적이 덧붙여지면서 더욱 그 역할과 기능이 보강, 확장되어 교육 환경에 있어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다시 말해 ‘2차적 기능 효과’( Second-order effect)가 더욱 두드러지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ICT는 단순히 교육을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서보다는 교육 자체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고 인간의 인지적 능력과 작용의 제한적 범위를 확대시켜주는 제2의 인지로서의 역할까지를 담당할 수 있다. 곧 인간의 두뇌로서는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자료의 입력, 저장, 출력의 기능을 ICT는 거의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규모로 확장시켜 주고 있다.
참고문헌
고대곤,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0
광주교육대학교초등교원연수원, ICT 활용 학습지도 직무연수 교재, 광주교육대학교, 2003
백영균, ICT활용 교육론, 문음사, 2002
손병길, ICT 활용 교육의 방향, 학지사, 2001
오창고등학교,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방안 개선, 교육부, 1996
정성무,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연수교재 교육자료,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함영기, 즐거운학교 ICT 활용 자료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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