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자료제작과 인식조사,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전략,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 효과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개념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소양교육
3. ICT 활용교육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유형
1. 교사 중심 ICT 수업
2. 협력 모형 ICT 수업
3. 학생 중심 ICT 수업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필요성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자료제작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인식조사
1. ICT활용개별화교육 실시이전 인식조사
1) 교사
2) 학부모
3) 학생
2. ICT활용개별화교육 실시이후 인식조사

Ⅶ.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전략
1. 교사
2. 학생

Ⅷ.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효과

Ⅸ.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수업(ICT)의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CT의 활용은 학교 밖 여러 자원을 학교 내, 교실 내로 이끌어 옴으로써 교실 수업의 가능성을 보다 확대하고 학교경영의 효율성과 의사소통 범위를 넓혀 새로운 교육체제의 조성에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ICT의 효과적 활용은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보다는 교육 실천의 현장인 학교가 자율적으로 ‘만들어 가는’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전략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첫째,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모든 교과에 ICT를 적용한다고 하여, 또 10% 혹은 20%이상 반드시 ICT를 사용한다고 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교과의 특성에 따라 어떤 교과에서는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도 있고, 반대로 ICT를 활용하는 것이 비효과적일 경우에는 다른 여러 방법으로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ICT활용 교육을 수행하기 전에는 각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연 ICT 활용이 본 수업에서 효과적이겠는지, 또 다른 효과적인 방안이 있겠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무조건 ICT가 만능일 수는 없다. ICT 활용 여부의 판단은 반드시 교과 교육의 목표에 비추어서 이루어져야한다. 학생들이 흥미 있어 한다고 해서,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이 보다 적절함에도 불구하고 ICT를 무조건 남용해서는 안 된다. 학습주제와 목표의 구현에 있어서 ICT를 활용하는 것이 전통 수
참고문헌
광주오정초등학교 : ICT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2000
변영계·김영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1996
백영균 : ICT활용교육론, 문음사, 2002
송영기 외 : 수업에서의 ICT 활용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2001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청 : ICT 활용 교육의 이해와 필요성, 교실 수업 개선 시범 교육청 ICT 연수 자료, 미간행, 2001
전라남도 교육청 :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서울 : 방문사,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 활용교육 연수자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정보 사회의 빠른 변화에 대처하고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이며 다양한 요구들을 수용 할 수 있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수업 전략의 필요하다. 1. ICT란(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ICT)활용교육의 목표Ⅲ.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변천Ⅳ.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1. 초등학교1) 목표2) 지도내용 및 수업 시간수2. 중학교1) 목표2) 지도내용 및 수업 시간수3. 고등학교1) 목표2) 지도내용 및 수업시간수4. 특수학교1) 목표2) 지도내용 및 수업 시간수Ⅴ.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프로젝트1. 100교 프로젝트2. 신 100교 프로젝트3. E-스퀘어 프로젝트1)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프로젝트2) 효과적인

  • [영국교육]영국교육의 특성,대학, 영국교육의 체육교육,ICT(정보통신기술)학습센터, 영국교육의 교과서제도, 영국교육의 문제점,제언
  • 제작 발행을 맡고 있다.또한 각 교과서 출판회사는 정부에서 발표한 교과목별 교수요목에 따라 학습자료를 출한하고 있다. 수업에서 교과서의 활용은 학교급과 과목의 성격, 학급편성 방식의 차이에 의해서 달라지지만 대체로 초등학교에서는 영어, 수학, 과학의 중핵교과는 공식 교과서를 채택하고, 중학교는 중등교육 수료자격시험(GCSE)과 관련된 교과서를 주요교재로 교사주도형의 수업을 전개한다.특히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영어, 수학 등 기초

  • [영상, 영상산업] 영상, 미디어영상, 영상산업,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 심층 분석
  • 전략Ⅹ. 결론 및 제언1. 다양한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1) 홀드백 준수를 위한 제도2) 영상컨텐츠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영상컨텐츠 거래 법규의 마련2. 영상컨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유통 전문사의 활성화참고문헌Ⅰ. 서론20세기 중반 이후에는 정보 통신 혁명 내지 정보화라 일컫는 기술 혁신이 급격하게 진전하여 이때부터 펼쳐지는 공업 후 사회, 또는 후기 산업 사회에서는 정보, 지식, 처리, 제어 또는 통제와 같은

  • ict 활용교육 레포트
  • ICT 교육(1) ICT 활용교육이란?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입니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