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가장 널리 알려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효율성 훈련(PET :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이다. 임상심리학자였던 Gordon(1960)은 자녀의 정신적 정서적 문제를 병리적인 정신의학적 문제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부모-자녀 간의 인간관계에서 생긴 문제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에게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바로 부모효율성 훈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의사소통기술훈련에 집중되어 있는데, PET프로그램은 자녀와의 의사소통, 문제해결장면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부모에게 자녀와의 긍정적 의사소통기법을 교육시킴으로써 부모역할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가정생활에서 일어나는 많은 상황과 대화를 포함시켜 부모역할훈련에서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기술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고 있다.
PET는 일반적으로 여타의 교육에서 그러하듯이 의사소통기술, 또는 대화기술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을 지적하고 그 근본원리의 이해가 중요함을 먼저 설명하고 있으며 문제를 소유한 자녀를 돕기 위해 부모가 새로운 통찰을 하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PET프로그램은 이론교육을 포함하여 실제 역할연습과 피드백 주고받기, 강사의 모델링을 관찰하고 문답하는 등의 형식으로 자유롭게 진행된다. 한국에서도 PET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1989년 한국심리상담연구소에 지부가 설치되어 많은 부모가 강의를 듣고 정규과정을 마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NPTP(New Parents as Teachers Project)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미주리 주의 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루이스재단, 미주리 주의 여러 학교 구역(대도시, 중소도시, 시골 등)의 재정적 후원으로 개발되었다.
이론적 근거는 White 등을 중심으로 한 Harvard University Preschool Project(1965~1978)와 교육학, 의학, 발달심리학 이론이다.
이들 이론과 연구에 근거하여 두 가지 가정을 세웠다. 첫째, 생의 초기 언어, 지능, 호기심, 사회적 기술, 정서발달이 중요하다. 둘째, 가능한 한 초기에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에서 부모와 유아에게 교육적 자극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NPTP 프로그램의 대상은 모든 사회경제적 계층에 있는 유아 부모로서 주로 임신부터 3세까지의 지속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와 부모를 위한 교육목적이 통합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부모에게 영유아가 태어나기 전의 정보와 안내를 제공해서 부모 됨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심리적으로 준비하도록 한다.
영유아가 발달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 대해 정기적으로 교육받음으로써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운동기술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영유아의 교육, 청각 시각발달을 정기적으로 진단함으로써 문제나 장애를 미리 발견하도록 한다. 교육내용은 가정방문과 집단모임을 통해서 운영된다. 가정방문내용은 영유아의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 - 1
NPTP프로그램은 첫째, 임신~8개월 된 영유아의 부모에게는 영유아발달에 관한 정보제공, 지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양육방법, 부모 자신의 관찰기술, 자녀의 요구에 맞게 적절하게 대화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교육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