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2.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4.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실제
5.스펜서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8~19C의 교육이론
아동의 과학적 연구→교육의 심리화∙과학화
아동본성과 발달의 심리적 법칙 발견
교수방법의 개선
⇒ 교육과정의 변화 시도

심리적 개발주의
(Psychological Developmentalism)
감각적(과학적)실학주의
귀납법
교육의 심리화

초기 vs 후기의 교육의 과학화 운동
공통점
내제적 동기와 준비 강조
자연관찰에 의한 직관적 교수의 원리
차이점
학습관련 활동에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
현실생활의 실제와 분리된 교수방법을 배제
외적 감각적 직관→능동적 개념적 사고로 구성
감정, 의지에 다른 표현을 강조
보편적 교육의 이념과 방법 확인
정치, 사회의 필요성 인식
생활중심의 교육관
학습심리의 필요성 인식
도덕교육의 실천
종교적 감성 경건심 고취
조화적 발달 촉구
사범교육의 필요성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과] 장애아동 교육현실과 교육을 위한 제언
  • 교육대학원 2006 , 석사학위논문 유지성, 통합 환경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활동참여와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7 , p 39 - 김재은, 장애유아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보조원 활용실태 및 활용방안에 대한 요구조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 48 . 학교에서는 극도로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순서를 지키지 않고 큰 소리로 말하고 미개발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발달, 학습 환경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등도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은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는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본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육과정의 정의와 함께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발달이 중요하다. 둘째, 가능한 한 초기에 가정과 같은 편안한 환경에서 부모와 유아에게 교육적 자극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NPTP 프로그램의 대상은 모든 사회경제적 계층에 있는 유아 ․ 부모로서 주로 임신부터 3세까지의 지속적 프로그램이다. 유아와 부모를 위한 교육목적이 통합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부모에게 영유아가 태어나기 전의 정보와 안내를 제공해서 부모 됨이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심리적으로 준비하도록 한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일련의 계획표 또는 그 차례. 다시 말해,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영유아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고 적용하고 있는 일련의 보육과정이다. 이런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론에 기반하여 개발되다가 20세기 초반에 미국에서는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아동은 장차 우리나라의 장래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소중한 자원이다.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