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4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
2.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
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4.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실제
5.스펜서의 교육사상
- 본문내용
-
18~19C의 교육이론
아동의 과학적 연구→교육의 심리화∙과학화
아동본성과 발달의 심리적 법칙 발견
교수방법의 개선
⇒ 교육과정의 변화 시도
심리적 개발주의
(Psychological Developmentalism)
감각적(과학적)실학주의
귀납법
교육의 심리화
초기 vs 후기의 교육의 과학화 운동
공통점
내제적 동기와 준비 강조
자연관찰에 의한 직관적 교수의 원리
차이점
학습관련 활동에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
현실생활의 실제와 분리된 교수방법을 배제
외적 감각적 직관→능동적 개념적 사고로 구성
감정, 의지에 다른 표현을 강조
보편적 교육의 이념과 방법 확인
정치, 사회의 필요성 인식
생활중심의 교육관
학습심리의 필요성 인식
도덕교육의 실천
종교적 감성 경건심 고취
조화적 발달 촉구
사범교육의 필요성 인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