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관찰수업) 기본방향, 관찰학습(관찰수업) 실제, 관찰학습(관찰수업) 기록, 관찰학습(관찰수업) 방법, 관찰학습(관찰수업)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관찰학습(관찰수업)의 의의
Ⅲ. 관찰학습(관찰수업)의 기본방향
Ⅳ. 관찰학습(관찰수업)의 실제
1. 교과
2. 단원
3. 학습주제
4. 학습목표
5. 교수․학습 과정 예시
1) 선수학습 요소확인
2) 학습문제 파악
3) 예상세우기/관찰 계획
4) 관찰하기
5) 발표 및 토의
6) 개념형성
7) 관찰결과의 고찰
8) 차시예고
Ⅴ. 관찰학습(관찰수업)의 기록
Ⅵ. 관찰학습(관찰수업)의 방법
1. 오관을 통한 관찰
2. 단계별로 관찰하기
3. 구분하여 관찰하기
1) 관찰의 정밀도에 따라
2) 관찰의 내용에 따라
3) 관찰할 때의 유의 점
Ⅶ. 관찰학습(관찰수업)의 수업모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학과는 교과 특성상 개념 중심의 이론과 실험 및 탐구 중심의 실제적 활동이 상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과학과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유형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활동을 강조하며 그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과학과 학습 유형 중 관찰학습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과학적 사실로서의 정보를 직접 경험을 통해 수집하는 활동을 관찰이라고 한다.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오감을 모두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사물과 현상을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활동이다. 그러나 오감을 사용하여 관찰 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과학에서는 현미경, 망원경, 온도계 등의 다양한 기구를 이용하여 관찰한다.
또한, 관찰에는 정성적인 관찰과 정량적인 관찰, 단기간의 관찰과 장기간의 관찰이 있는데 어떤 관찰 방법을 활용하는가는 학습자의 수준, 관찰 대상의 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정성적 관찰보다는 정량적 관찰을 장기간의 관찰보다는 단기간의 관찰이 주로 이루어지게 한다.
오늘날 학습자는 인터넷에서 개구리를 해부해 볼 수 있고, 유전 실험을 해 볼 수 있고, 북극의 생태계를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얻을 수도 있고, 인공위성 사진을 통해 생생한 지구의 모습을 볼 수도 있으며, 우주 저 멀리 은하계나 행성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Global Project 등의 전 세계적 규모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도 있으며, 전문가의 도움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3), 5-1 과학교과서와 실험관찰 책, 서울 :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9), 과학교육학 개론, 북스힐
▷ 박성익(1987), 수업방법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안효상·김성준(1991), 관찰관점 분석 지도를 통한 관찰능력 신장, 제주교육대학과학교육연구 제17집
▷ 이성진 (1985),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 과학사
▷ 정세구(1982), 탐구수업,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유아특수교육학]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미문화와여성] Jane Austen(제인 오스틴)의 Pride and Prejudice(오만과편견)을 통한 결혼의 고찰
- 협력교수 [협력교수 정의, 협력교수 유형, 협력교수 준비, 협력교수 프로그램 구성, 협력교수 활용방법, 협력교수 효과, 협력교수 유의점]
- 만3세 유아 1년치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 놀이,일상 관찰일지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향가의 성격과 향가 25수 작품해석
- 작가 `임철우`의 작품 연구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고려사] 거시사와 미시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