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12 / 2018.02.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가치, 특성, 환경, 유아무용교육 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2)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2.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3. 유아무용교육의 목표

4. 유아 무용교육의 가치
1) 신체적 가치
2) 지적·정서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5. 유아 무용학습의 특성

6. 유아 무용교육을 위한 환경

7.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교사의 역할
2) 수업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 유치원 무용교육의 지도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성된 작품이든 그것이 성취 할 때까지 전 과정에는 교육적 의미가 부여된다.
무용교육은 무용 기술 그 자체를 습득하고 그 춤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는 것을 뜻하는 수단이 아니라 이상적인 인간 또는 인간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용을 뜻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수동적인 동작 습득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고 그것의 경험을 거듭 반복해나감에 따라 예술적 의미로서 창작학습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2)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유아무용교육은 3~6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무용교육으로 인간의 가장 기초 약식인 움직임을 통하여, 표현의 도구로서 신체를 사용하고 이들의 정서?감정을 도모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이끌어내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김두련(1998)「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창작 무용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심(2003)「유아동작교육」정민사
김재현(2003)「유아무용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인자(1996)「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박경미(2010)「유아의 무용교육 참여가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선(2006)「유아의 무용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도 조사」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윤미(2010)「유아무용교육에 관한 학부모 인식도 비교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전인옥,김온기(2004)「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교문사
정은경(2006)「무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우리들은 음악을 어떤 형태로든지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어떤 것이 좋은 음악이며, 그 음악을 누가 누구에게, 왜, 어떤 방법으로 전달해야 하는 가에 대한 올바른 정립이 필요하다. 음악 교육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음악과 관련된 교육자 누구에게나 필요한 작업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철학적 사고는 음악 교육의 방향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지도 방향을 설정하고

  • [유아교육] 유아 교육활동과 창의성 개발
  • 유아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부모교사의 지도방법1) 부모교사의 지도방법(1) 유아의 창의적 행동에 대하여 허용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유아가 적절하지 못한 질문이나 아이디어를 표현해도 그것을 먼저 경청하고, 그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일단 받아들이는 태도, 유아 누구나 조건 없이 인간적으로 존중하고 이해되는 분위기에서 창의력은 증진될 수 있다.(2) 자신의 문제해결방법이 최선인 것 같이 유아에게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부모 및 교사

  • [부모교육]부모교육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교육필요성, 부모교육방향
  • 교육의 필요성2) 부모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4) 햄너와 터너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 및 목표4. 부모역할의 특성5. 부모교육의 중요성1)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오해를 시정해줄 수 있다.2) 올바른 자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부모들에게 여러 분야 지식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6. 오늘날 부모교육의 문제점7. 부모교육의 방법8.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러한 작품들로 연구와 실행을 하게된다. 이러한 노력은 수십년간 지속되었고 이 때 사용했던 작품들을 수정 보완 정리해 놓은 것이 슐베르크(Schulwerk)이다. 나. 오르프의 철학 오르프의 접근 방법은 오르프와 그의 동료 및 제자들의 약 40년 동안의 연구와 실행을 통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많은 악곡들과 악기, 지도 방법들은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이라는 믿음과 음악교육은 기초적인 음악을 통해서라는 오르프의 철학적 사고의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교육의다양한 지도방안 211. 국악에 대한 중심개념 222. 유아 국악교육 프로그램 223. 국악장단의 시각적 악보 체계 234. 국악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245. 교사의 역할 25Ⅴ.결론 및 제언 26참고문헌 28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음악은 개인 감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