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12 / 2018.02.12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필요성, 목표, 가치, 특성, 환경, 유아무용교육 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2)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2.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3. 유아무용교육의 목표
4. 유아 무용교육의 가치
1) 신체적 가치
2) 지적·정서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5. 유아 무용학습의 특성
6. 유아 무용교육을 위한 환경
7.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교사의 역할
2) 수업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 유치원 무용교육의 지도방법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1.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1) 무용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움직임교육으로 대변되는 무용교육은 인간내면에 잠재된 자아의 표현이며 창조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무용이 교육으로 다루어 질 때 단순한 움직임이든 예술적으로 완성된 작품이든 그것이 성취 할 때까지 전 과정에는 교육적 의미가 부여된다.
무용교육은 무용 기술 그 자체를 습득하고 그 춤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는 것을 뜻하는 수단이 아니라 이상적인 인간 또는 인간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무용을 뜻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수동적인 동작 습득에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고 그것의 경험을 거듭 반복해나감에 따라 예술적 의미로서 창작학습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2) 유아무용교육의 개념
유아무용교육은 3~6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무용교육으로 인간의 가장 기초 약식인 움직임을 통하여, 표현의 도구로서 신체를 사용하고 이들의 정서?감정을 도모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을 이끌어내는 교육이다.
- 참고문헌
-
김두련(1998)「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창작 무용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심(2003)「유아동작교육」정민사
김재현(2003)「유아무용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인자(1996)「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박경미(2010)「유아의 무용교육 참여가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선(2006)「유아의 무용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도 조사」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윤미(2010)「유아무용교육에 관한 학부모 인식도 비교 연구」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전인옥,김온기(2004)「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교문사
정은경(2006)「무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