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교과 필요성과 내용,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교과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과목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학과,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과목,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수학습방법
- [일본 ICT]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적,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내용,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 시책과 추진 과제,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밀레니엄 프로젝트 분석
-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핀란드,스웨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중학교교육과정 특징,목표,개정내용, 중학교교육과정 영어교육, 중학교교육과정 수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과학교육, 중학교교육과정 도덕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의 성격
Ⅲ.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의 목적
1. 정보화 사회의 개념이해와 컴퓨터 및 정보활용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함양
2. 컴퓨터, 인터넷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사용법에 대한 소양교육
3. 컴퓨터를 통한 고차적 사고 능력 개발
4. 정보의 수집·분석·가공·활용 능력 교육
Ⅳ.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의 필요성
Ⅴ.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의 내용체계
Ⅵ.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교과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2. 평가
Ⅶ. 향후 고등학교 정보사회와 컴퓨터 과목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현재 교과로서 독립하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엄밀한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변천을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뿌리를 컴퓨터 교육이라 한다면,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천을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의 변천으로 설명할 수 있다.
초‧중‧일반계 고등학교에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제 5차 교육 과정부터이다. 제 5차 교육 과정이 적용되면서부터 컴퓨터는 초등학교의 실과와 중등학교의 실업‧가정과 과목에 컴퓨터 관련 단원이 포함되어서 가르쳐지기 시작했다. 특히, 일반계 고등학교에서는 정보산업이 실업‧가정과의 선택과목으로 도입되었다.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컴퓨터 교육은 더욱 강화되어 초·중·일반계 고등학교에서 비로소 독립 과목으로서 컴퓨터를 가르칠 수 있도록 되었고, 교육 내용을 컴퓨터 활용 중심으로 쇄신하였다는 점에서 컴퓨터 교육 기회가 확대·강화되었다. 우선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과목은 학교 재량 시간에 속하며, 3~6학년은 주당 1시간씩 이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중학교에서는 선택 교과인 컴퓨터, 한문, 환경, 기타 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1~3학년간 주당 1~2시간씩 이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고등학교에서 정보 산업 과목은 실업‧가정 교과의 과정별 필수 과목으로서, 실업‧가정 교과의 다른 필수 과목인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가사, 정보 산업, 진로‧직업 중에서 시‧도 교육청이 1과목을 선택하여 총 6단위로 운영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상으로는 6차에 비해 컴퓨터 교육이 크게 변화한 것은 없다. 초등학교의 경우 실과 5, 6학년에 2개 단원이 배정되어 제 6차 교육과정과 유사하지만, 학교 재량시간은 3~6학년에 적용되던 것이 1~6학년으로 확장되어 1, 2학년에 재량 활동 시간이 신설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조기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고,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증가하여 컴퓨터 관련 학습 기회가 증가하게 되었다. 실과는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과 환경 관리의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지며 그 중 컴퓨터 교육은 생활 기술 영역에 속한다. 5학년에서는 ‘컴퓨터 다루기’의 단원명으로 컴퓨터의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 참고문헌
-
김영기·이철환, 컴퓨터 교육과 정보화 사회, 학문사, 1995
교육부,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1998
노정현,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민경태, 컴퓨터교육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이태욱, 컴퓨터 교육론, 좋은 소프트, 1999
오진석,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 대한공업교육학회지,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정보통신기술]미국과 영국의 정보통신기술교육정책(ICT), 프랑스와 싱가폴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캐나다와 호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일본과 한국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ICT) 분석
- [에듀넷활용학습]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과 멀티미디어학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분석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고등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내용, 고등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선택과목, 고등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지도와 평가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