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프로야구 여성 관중 유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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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설명은 선수들이 직접 쓰는 방법도 좋을 것 같고, 부채는 매 경기마다 제공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고 주말경기에 한 번, 평일 경기에 한 번 제공(2500장씩)하여, 일주일에 두 번 총 5000장 배포하는 게 좋다. 타원형(220*295)부채 5000장 주문 시 개당 160원이고 10000장 주문 시 개당 140원이다(‘부채월드’ 판매가 기준). 5000장 기준 80만원이므로, 일주일에 80만원의 비용이 들고, 프로야구가 약 28주 동안 진행되므로, 한 시즌에 2240만원이 투입된다. 이는, 두산의 퀸즈데이 여성관중 2000원 입장권 할인, 빕스 샐러드바 이용권을 5000명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빕스 샐러드 바가 현재 가장 싼 평일 런치라도 17800원이므로 만약 5000명의 여성에게 제공 한다면 이것만으로도 8900만원이 투입되며, 입장권 할인까지 감안하면 약 1억이 투입되게 된다. 퀸즈데이는 한 달에 한 번 진행되므로, 6개월 시즌 동안 6억원이 투입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단발성 이벤트도 물론 필요하지만, 부채를 통한 규칙설명과 같은 내실 있는 마케팅이 부족한 시점에서 이것은 매우 뜻 깊은 마케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시청각실의 활용이다. 경마장의 예를 들면, 경마에 대한 경기 규칙이나 베팅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시청각실을 활용하고 있다. 경마장을 찾는 관중들이 시청각실에 방문하여 룰과 배팅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좀 더 재미있고 스릴감 넘치는 경기를 즐길 수 있다. 야구장에도 이러한 시설을 도입하여 경기 전에 관중들이 시청각실을 방문하여 경기 규칙 및 구단, 선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면 경기를 더욱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경기 규칙 외에도 여성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긴 것은 파우더 룸과 많고 청결한 화장실의 확보이다. 여성의 특성상, 화장을 고칠 수 있는 파우더 룸은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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