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PBL 교육자와 학습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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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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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육자의 역할
2.교사가 지녀야 할 태도
3.학습자의 역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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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내와 확신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PBL환경은 학습자 주도적 환경이라 정돈된 분위기의 학습환경과 다르다. 학생들도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기만 하다가, 자율적 환경에 처하다 보니 우왕좌왕한다. 이 혼란상태에서 교사는 혼란을 견디어 내는 인내가 요구된다.
혼란상태에서 결국은 학습자 중심적 환경이 실천될 수 있다는 확신과, 학습자들이 주어진 자율성과 책임감을 경험할 때 비로소 주도적 학습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도 요구된다.
수업의 진행자
1. 의사표현능력의 적극성
2. 올바른 정보 수집
3. 타인과의 상호작용
4. 책임감 형성
5. 교육자와의 원만한 관계
6. 발표력 신장
5. 교육자와의 원만한 관계
-교육자는 학습자에게 조언을 하고 올바른 학습 목표를 이루도록 안내하고자 한다. 학습자는 교육자의 의견을 수용하여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
6. 발표력 신장
-준비과정 동안 터득한 적극성과 협동성을 바탕으로 그 동안 준비해온 결과물을 타인에게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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