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고등학교 계열차이와 간호학과 수업만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필요성
간호학과에서 배우는 과목의 특성을 살펴보면 과학에 근거한 과목과 인문계열적 소양을 필요로 하는 과목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한가지 측면이 아닌 여러 측면을 다각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이 요구되므로 대학진학 전 나뉘었던 문, 자연계열이 대학진학 후 간호학 학업성취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고 차이가 나타날 것이라 여겼고, 실제로도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수업을 들으면서 자연계열 학생들은 인문계열 과목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하였으며, 인문계열 학생들은 과학에 근거한 과목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경험들을 기초로 하여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학생들 간의 간호학과 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적응도에 대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연구를 시작하였다.
목적
1)고등학교 계열차이와 간호학과 수업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2)고등학교 계열차이가 간호학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3)간호학과학생들의 고등학교 계열차이에 따라 간호학과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2. 연구문제
인문계열과 자연계열학생의 간호학과 수업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배경
1.용어의 정의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연계열’,‘인문계열’, ‘수업만족도’의 용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 되었다.
자연계열
7차 교육과정 중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2학년부터 사회나 과학 중 과학을 배우고, 수학은 수학1,2를 배운 뒤 심화선택과목인 이산수학, 확률과 통계, 미분과 적분 중 한 과목을 선택하여 배우게 되는 과정을 배운 학생을 의미한다.
인문계열
7차 교육과정 중 인문계열은 사회나 과학 중 사회를 배우고 수학1을 이수하며 되며 여러 사회 교과목을 심화적으로 배우게 되는 과정을 배운 학생을 의미한다.
수업 만족도
수업에 대한 태도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이나 수업 경험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 뿐 만 아니라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학습량에 대한 적절성, 평가의 공정성 등 수업과 관련된 학생들의 평가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정의와 실재 국내의 평생교육 실례를 중심으로
  • 고등교육법> 등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법적으로 충돌하지 않는 범위에서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규정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2. 넓은 의미평생교육의 이념과 원리에 입각하여 개념화된 것이다. 넓은 의미로 볼 때,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포함하여 개인의 전 생에, 전 삶의 공간에서 형식의 구애 없이 참여하는 교육 및 학습을 총칭하는 용어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접하는 교육적 경험 역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하나의 학습 경험 유형이기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수업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며, 본 수업 외에는 어떠한 목적으로도 이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본 설문의 응답내용은 귀하께 어떠한 불이익도 주지 않을 것입니다.귀하의 성의 있는 응답은 본 수업의 귀중한 자료로서 활용된다는 점을 생각하시고 부디 진지하고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2010년 11월지도교수 전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신기현전북대학교 한국정치론 1조 (Super Star P)Ⅰ.다음은 귀하의 개인 신상에 관

  • [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학과 연구기관 등이 갖고 있는 풍부한 양의 자원을 활용하여 수학과학분야에 재능 있는 여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이공계열로 진학하도록 유도, 이 분야에서 탄탄한 예비 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특히 각 분야 여성 과학기술인들과 같은 역할모델(Role Model)이 되는 여성과학자들과 밀접한 상호 작용을 통해 탄탄한 과학기술인으로서의 자질을 쌓아가게 하는 지원 프로그램. - Jacobi(1991) : 멘토링은 오늘날 대학교육의 발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탐구하도록 함. 영재성 있는 학생들의 창의성, 능력, 열정(집착력)이 요구됨.영재교육방안①학교차원 :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체계적 교육, 내실있는 수업이 요구됨②교육청차원 : 영재교육 전담교원 양성체제의 구축, 영재교육 운영체제의 다양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③정부차원 : 영재교육을 통해 인적자원을 확보하겠다는 확고한 철학과 자원의지.6.영재교육페다고지(pedagogy)안드

  •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은 직업이나 직업과 관련한 전공 및 학과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과 전공, 학과계열을 선택하고 이를 성취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관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부, 2012b).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현황우리나라의 진로교육정책은 1982년 한국교육개발원의 진로교육 연구 사업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이지연, 2017). 이후 정부는 2001년 제1차 국가인적자원개발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