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 간호교육분야의 간호정보화 현황 - 웹기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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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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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학 교과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간호정보학을 중심으로-
2. RN - BSN 학생을 위한 사이버 강의 개발
- 인터넷과 전통적 방법의 통합-
3. 모성간호학 실습 전자교과서 개발
- 산부간호편-
4. 혁신적 교육방법 활용의 비교
- 문제 중심학습과 웹 기반 컴퓨터보조학습
5. 자기주도성 학습의 기반으로서의 웹 기반 학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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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고, 특히 정보와 지식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지식기반경제의 핵심으로 부상하였다(염영희,2000). 오늘날 정보기술의 발전은 의료현장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 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 요구와 함께 지식과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갈 핵 심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의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정용기 외,2003).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과 전략의 개발과 적용이 시도되어 왔는데 그 중의 하나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의 유용성은 첫째,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 인물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더욱 감성적으로, 지적으로 개방되며, 다양성, 창의성, 포용력 등의 개념들에 친숙해질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의 목표 및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정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적합한 정보를 찾아 자신의 용도에 맞게 수집,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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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영희 (2000). 인터넷을 이용한 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간호정보학을 중 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30(4).
염영희 ( 2003). RN- BSN 학생을 위한 사이버 강의 개발- 인터넷과 전통적 방법의 통합-.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s(1).
유지수 외 1인 (2000). 기초간호과학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신경계 학습 을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6(4).
이병국 외 1인 ( 2003). 의예과 건강과학교육을 위한 혁신적 교육방법 활용의 비교연구-문 제 바탕학습과 웹 기반 컴퓨터보조학습 활용을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s(1).
장금성 외 3인 (2002). 웹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KOSMI 추계학술대회
장순복 외 4인 (2002). 모성간호학 실습 전자교과서 개발- 산부간호편-
여성건강간호학회지, 8(2).
정용기 외 3인 (2003). 대학원생을 위한 웹 기반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2).
최선옥 외 3인 (2002 ). e-learning 신입간호사 예비교육과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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