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 간호교육분야의 간호정보화 현황 - 웹기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학 교과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간호정보학을 중심으로-
2. RN - BSN 학생을 위한 사이버 강의 개발
- 인터넷과 전통적 방법의 통합-
3. 모성간호학 실습 전자교과서 개발
- 산부간호편-
4. 혁신적 교육방법 활용의 비교
- 문제 중심학습과 웹 기반 컴퓨터보조학습
5. 자기주도성 학습의 기반으로서의 웹 기반 학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사회전반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고, 특히 정보와 지식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지식기반경제의 핵심으로 부상하였다(염영희,2000). 오늘날 정보기술의 발전은 의료현장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 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 요구와 함께 지식과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갈 핵 심 인력을 육성하기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의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정용기 외,2003).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법과 전략의 개발과 적용이 시도되어 왔는데 그 중의 하나가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활동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의 유용성은 첫째,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 인물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더욱 감성적으로, 지적으로 개방되며, 다양성, 창의성, 포용력 등의 개념들에 친숙해질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의 목표 및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정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적합한 정보를 찾아 자신의 용도에 맞게 수집,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염영희 (2000). 인터넷을 이용한 간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간호정보학을 중 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30(4).
염영희 ( 2003). RN- BSN 학생을 위한 사이버 강의 개발- 인터넷과 전통적 방법의 통합-.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s(1).
유지수 외 1인 (2000). 기초간호과학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프로그램 개발 -신경계 학습 을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6(4).
이병국 외 1인 ( 2003). 의예과 건강과학교육을 위한 혁신적 교육방법 활용의 비교연구-문 제 바탕학습과 웹 기반 컴퓨터보조학습 활용을 중심으로-.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s(1).
장금성 외 3인 (2002). 웹 기반의 자기 주도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KOSMI 추계학술대회
장순복 외 4인 (2002). 모성간호학 실습 전자교과서 개발- 산부간호편-
여성건강간호학회지, 8(2).
정용기 외 3인 (2003). 대학원생을 위한 웹 기반 간호정보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의료정보학회지, 9(2).
최선옥 외 3인 (2002 ). e-learning 신입간호사 예비교육과정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 정보학 연구의 최근 동향
  • 간호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 개심술 후 간호를 중심으로(전남대)박현애깁정애조 현유지수김정은류세앙2000국내병원의 간호업무 전산화 실태조사(서울대)PDA를 이용한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발(서울대)간호정보표준화를 위한 특수간호분야 간호서식 표준화(서울대)통합간호용어체계를 위한 시험적인 어의론적 네트워크 디자인(서울대)가상수업의 대학원 교과목 적용을 통한 효과 분석 및 평가(서울대)기초간호과학 교육을 위한 웹기반 학습프로

  • 저렴한 업종별 자기소개서 예시
  • ※업종별 자기소개서 샘플※1. 경리,회계,재무,자금2. 기획,전략3. 기술,연구개발,RnD(기계)4. 제약영업(의약품)5. 일반사무(대기업)6. 간호사(종합병원)7. 고객상담직(인바운드TM)8. 호텔리어(서비스업)9. 학습지,과외교사10. 회계11. 영업,마케팅(제약회사)12. 은행창구텔러(일반사무직)13. IT분야(컴퓨터공학) 14. 일반사무(회계유통업체)15. 시스템엔지니어(통신)16. 보험회사17. 유통(백화점)18. 건축기사19. 승무원(스튜어디스서비스업)20. 의약품영

  • 대학교 수업 내에서의 토론문화 실태와 개선 방안
  • 웹기반 토론 시스템 구축을 통한 토론 문화의 활성이 시급하며, 인터넷 보급률이 높고 인터넷 사용률이 매우 높은 학생층에서 충분히 가능한 대안이라고 보여 진다. 특히 서울대의 경우에는 e-class 토론시스템의 활용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5. 토론수업에 대한 중요성 인식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화정보화 시대에서는 창의성을 개발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대표적 실행 방안으로 토론식 수업 꼽을 수 있다.

  • [교육공학] 현장적용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에 대한 연구
  • 정보화의 문제점2.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 정보화 정택 방향3. 개선방향※참고자료1. 해외 장애인 지원기관 운영 현황2. 용어해설3. 특수학급 담당교사 인터뷰(천안중학교) 4. 보조공학기구Ⅰ. 서 론오늘날의 특수교육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 걸쳐 전개되었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분리형의 특수교육」에서 벗어나, 장애학생을 둘러싼 환경과 권리를 보호하는「통합(integration)과 정상화(normalization)」로 나아가고 있다. 특수교육 분야에서

  • [현대사회, 한국, 현대] 현대사회의 가족형태, 현대사회의 가정교육, 현대사회의 전통계승, 현대사회의 환경건축, 현대사회의 스포츠, 현대사회의 대중매체, 현대사회의 미디어교육, 현대사회의 공공도서관, 현대사회의 컴퓨터윤리문제 분석
  • 기반을 튼튼하게 해 주는 역할까지도 도맡는다. 어떤 사회에서 쿠데타나 혁명이 일어났을 때 주동자들이 가장 먼저 점령하는 것이 무기고 다음으로 신문사나 방송국임을 감안할 때 대중 매체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할 수가 있을 것이다.Ⅷ. 현대사회의 미디어교육1. 미디어 교육의 정의미디어 교육이란 한마디로 ‘적극적이고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매스미디어 수용자를 키우는 교육’이다. 미디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