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협동학습
2. 협동학습 구성 및 고려요인
3. 교육효과
4. 소집단과 비교
5. 협동학습모형
6. 출처
본문내용
협동학습이란?
한 학급 또는 소규모로 구성된 분단이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협력적으로 하는 학습

협동학습의 특성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
개별적인 책무성
이질적 집단구성
지도력의 공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
개인 및 집단의 점수 모두 반영


협동학습의 장점
교과에 대한 지식 증대
과제도전에 필요한 기질, 성향, 태도의 계발
구성원을 통한 학습
역할분담의 학습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증진
자신의 자원관리 능력 향상

협동학습의 단점
과정보다 결과 중시 가능
잘못 이해한 내용이 굳어질 위험성
집단 응집성이 더 강조될 가능성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모멸감 초래 가능
또래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커질 가능성
집단 간 편파로 상대 집단에 대한 적대감 초래 가능

단점 보완 방안
주기적으로 소집단 재편성

협동학습기술 습득

부익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역할분담, 집단보상 강조

협동기술훈련
1. 청취기술
말 바꾸어 진술하기
3단계 면담
라운드로빈

2. 번갈아하기
라운드 테이블
발언막대기

3. 도움주기
또래끼리 점검하기
플래시 카드
함께 생각하기

4. 칭찬하기
인정 막대기

5. 정중하게 기다리기


소집단의 조 크기는 2-6명 이내
편성법
능력의 상중하를 고려하여 고루 섞이게 이질 집단으로 구성
참여자 배경면에서 과업형과 위험형 사람이 한 조가 되게 구성
사회성 측정도를 활용하여 친한 경우는 같은 조로, 소외된 사람은
격려나 지원을 잘 하는 사람 옆에 배석
조별재편성은 어느 정도의 협동기술이 배양된 이후가 더 좋음
좌석안배는 시선접촉이 잘되도록 원형이 좋음
조별로 방해되지 않게 거리를 두는 것이 좋음
교육자가 조별 관리를 할 수 있게 통로를 두는 것이 필요
참고문헌
출처
정문희•소외숙•박인혜•유광숙•박정희 외 3명(2002), 보건교육, 정문각
김정남•김이순•양순옥 외 3명(2004),보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현문사
정명화•김신곤•권기•김준규•신경숙(2001),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이 필요한 이유3. 협동학습의 조건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협동학습에 관한 관점5.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미6. 협동학습의 효과7. 협동학습의 문제점8. 웹기반 협동학습9. STAD모형10. JIGSAW모형1. 협동학습의 개념ㆍ학급 아이들이 학급 아이들이 서로 협동하며 지식을 익히고 배우는 하는 방법 ㆍ두 사람 이상의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협동적 노력으로 상호작용하는 학습의 형태ㆍ학습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방법이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짐으로써 동료 간의 애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협동학습 과정에서 협동심,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협동학습은 굉장히 많은 장점을 내포

  • 협동학습법 레포트
  • 【교과교육론】협동학습법교육에서 경쟁과 협동의 문제는 매우 오래 전부터 중요한 한 가지 관심사였다. 교육에 있어서 경쟁적인 전통을 가장 날카롭게 비난하고 나섰던 사람은 J. Dewey이다. 그는 일찍이 시카고 대학에다 실험학교를 세운 바, 그는 학교를 하나의 협동적 삶의 터전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서로 생각을 교환하고 느낌을 나누고, 그래서 서로 협동하고 서로 조력하는 풍토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협동의 필요성은 특히

  • 협동학습모형 레포트
  • 협동학습 모형학습자 : 학생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학생의 다양한 재능과 팀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팀을 선정 → 모든 팀원이 과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순위임학습이론 : 인지 이론, 행동주의이론, 동기 이론, 사회성 발달이론에 기초함가. 교사의 전문성3) 과제 분석 : 과제분석은 3가지 영역의 학습 진도를 의미4)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 “학생이 이 과제를 함께 수행할 때 요구되는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 협동학습모형 레포트
  • 협동학습 모형협동학습 전략의 장⦁단점가. 장점① 과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회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수행된다.② 지식은 집단의 전문성이 팀원의 전문성보다 클 때 향상된다.③ 학생은 공동의 과제와 팀 도전 목표에 대한 가치관을 배운다.④ 팀원은 서로 발달단계에 맞는 모델링 역할을 한다.⑤ 학생은 팀의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운다.⑥ 학생은 혼자서 배우는 것보다 함께 배우는 것이 좋은 이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