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목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대상

Ⅲ.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현황

Ⅴ.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와 내용

Ⅵ.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와 교수학습모형

Ⅶ.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평가

Ⅷ. 향후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과 교과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체험하여 가정 생활과 직업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이런 실과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노작 활동과 실습 중심으로 기능이 습득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구와 간단한 연모 등을 직접 만지고 부리며 실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물건을 만들기 위하여 알맞은 재료를 선정하고 필요에 맞게 다루며, 각종 작업을 계획하며 관리하는 일 그리고 일을 능률적으로 분담하며 처리하는 협동의 실제 등 각종 기능을 습득하며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적성과 능력을 계발할 수 있게 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iaget의 발달 3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능은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7-11세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노작을 중시하는 실과교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은 구체적인 경험 없이는 전적으로 언어적인 조작을 수행할 수 없으며, 따라서 실습과 조작을 중요시하는 실과교육에서 교재, 교구를 적절히 사용하지 않고 교과서에 의존하는 수업은 Piaget가 말하는 구체적 사고에서 2단계의 인지 발달을 돕지 못하게 된다.
Erikson(1950)의 인간발달 8단계 중 4단계의 시기는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시기에 해당하는 6세-11세의 아동들이다. 이 시기가 어린이들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고 경쟁하는데 필요한 근면감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근면감은 기술에 숙달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실과교과의 중요 특성 중 하나가 기능교과라는 것인데 실과교육은 전체적으로 아동의 노작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기초적인 기능이 반복되어 점차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데 있다고 할 때 Erikson이 말하는 근면감의 형성을 돕는 데는 실과교과 만큼 중요한 교과도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실과교육이 하기 중심의 경험교과라는 점을 감안하여 실습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어야 어린이의 구체적 조작과 논리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Ⅱ.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대상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실과 교과는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실과는 학생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로서 5~6학년에서는 자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실과 교사용 지도서(제1차 ˜제7차 실과)
○ 교육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박순자·정덕희(1997), 초등 실과교육 현장실태 조사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서울시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 정미경(1999), 창의성 및 열린교육 관점에서의 실과교육,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집 제34집
○ 전국실과교육연구회(1996), 실과교육, 서울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초등교육]초등학교에서의 ICT교육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컴퓨터(정보통신기술) 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고 초중고 정보통신기술 지도자료를 개발, 보급되었다. ) (교육부, 1999) 하지만, 10%라는 것의 의미가 매우 모호하며, 특성상 %로 나타내기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된다.이러한 교육부의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정책에 따라 7차 교육과정부터는 학교 현장에서 ICT를 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 4. 효과Ⅶ. 국어과 인터넷활용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방향4. 자료의 효과1) 학습 효과 면에서2) 교수 효과 면에서참고문헌Ⅰ. 실과과 환경친화적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1. 목적초등학교 실과에서 환경 친화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1) 초등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과 환경교

  • 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 내용 6학년 3. 생활 자원과 소비Ⅰ. 과목 소개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 2. 세부 분석 내용 학습 단원 개발 및 모의수업Ⅰ. 단원소개1. 과목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및 목표3. 단원 연계 학습4. 단원 구성 및 체계 5. 단원 지도계획 Ⅱ. 단원 재구성 1. 재구성방향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Ⅳ. 교수 - 학습 자료 Ⅴ. 참고문헌 Ⅰ. 과목소개1. 과목 및 단원명- 과목: 실과- 대상 학년:

  • [ict 과학교육론] 제7차 교육과정과 ICT활용 교육
  • 교육의 개념과 구성제7차 교육과정은 학교에서의 ICT 교육을 아래와 같이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ICT 활용 교육의 구성(1) ICT 소양 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활용능력을 기르는 교육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되는 ICT에 관한 교육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

  • [사회교육] 초등학교 도덕 교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 교육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되는 ICT에 관한 교육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2) ICT 활용 교육ICT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