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기본원리,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계획과 운영실제,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의미

Ⅲ.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필요성

Ⅳ.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기본원리

Ⅴ.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계획
1. 운영 계획 수립
2. 교원 연수 추진
3. 특별보충과정 교육과정 편성
4. 실천 계획
5. 평가 및 정리
6. 운영 계획 보완 및 재수립
7. 과제의 실행
8. 평가 및 정리

Ⅵ.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실제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심화․보충 학습 자료
6. 평가

Ⅶ.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사례
1. 운영사례 1
2. 운영사례 2

Ⅷ.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학습자료

Ⅸ.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개선방안

Ⅹ.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관련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단계’는 주로 운영과 관련된 장치로, 기존의 ‘학년/학기’를 ‘상위단계/하위단계’로 명명한 것이며, 수준별 교육 과정의 아이디어를 내용상으로 구현한 것이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심화 과정도 마찬가지이지만 보충 과정에서 선정될 수 있는 내용은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으므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서는 이를 일률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그 대신 보충 과정에 해당하는 최소 필수 내용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나 보충 과정 내용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보충 과정 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학습내용에 있어서 영역별로 제시된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이 발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기본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거나, 문제 해결력의 배양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심화 과정의 내용이 상위 단계에서 학습할 개념, 원리, 법칙을 미리 도입하거나 탐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즉 심화 과정이 속진의 의미나 난이도상의 심화로 해석되어서는 안 됨을 명시하고 있다.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가능한 한 학생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할 것도 고려해야 한다. 학년을 통합하여 교과의 보충을 하거나 또는 수준별 편성이 효과적인 교과를 수준별로 학급 편성하거나 각기 수준 다른 학생들이 다같이 선호하는 교과는 심화와 보충을 모두 개설하는 등 다양한 편성과 운영체제를 강구해야 한다.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의미

특별보충과정이란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에 대하여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이나 학기 중의 방과 후 등 학교 실정에 맞는 시기에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해 제공되는 과정이다. 특별보충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영어, 수학 교과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수준별로 해당 단계를 학습한 후, 학기말에 평가 결과
참고문헌
- 김재봉(2001), 심화보충학습의 내용 구성, http://202.31.152.9/~chbkim/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 덕천중학교(2000), 특별보충지도를 통한 과목별·교사별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교수-학습계획1)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통한 창조적인 국어사용능력 향상2) 보충학습과 심화학습 계획 수립2. 교수-학습방법1) 영역별 학습내용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개2) 학습내용과 목표에 적합한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전개3) 본질, 원리, 실제, 태도가 긴밀하게 연결된 교수-학습 전개3. 교수-학습자료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비교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수업방법, 교과서내 시험출제), 그리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입 및 활용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 교원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등이 제언되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에서는 우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학습자들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소량의 내용을 심도 있게 가르칠 것인가의 논란이 교육 과정 내용 선정이나 수업 계획 차원에서 계속되고 있다.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시민적 자질 함양을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은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소량의 기본적, 필수적 내용을 바탕으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기본인식인 것이다. 이상과 같이 슈타이너는 인간의 발달을 7년을 주기로 하여 출생-7세, 7-14세, 14-21세까지의 세단계의 시기로 구분하였다. 물론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이 연령구분은 대체적인 것일 수밖에 없지만, 중요한 것은 어느 아동이나 심신의 성장에 있어서 이 세단계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며, 인간의 발달은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분명히 구별가능하고 특수한 학습과 소질의 성향들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인지학적 발

  • [개별화학습]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개념과 유형,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과 실제,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교육과정,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향 분석
  • 학습Ⅳ.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특징Ⅴ.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실제 1. 학습조직의 훈련2. 교수 ․학습의 기본 훈련3. 학습 결과의 발표 훈련4. 개별화를 위한 학습 자료의 활용 능력5. 개별화 학습을 위한 학습 과제 해결 방법 훈련1) 학습과제 제시 계획2) 과제 제시3) 과제 선정 및 과제처리Ⅵ. 수준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1. 수준별 개별화 학습 유형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3) 심화 보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