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기본원리,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계획과 운영실제,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 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연구사례,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운영지침과 편성운영, 특별보충과정(학습, 수업)지도방향, 특별보충과정 평가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운영시기,운영방법,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제,시사점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의미
Ⅲ.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필요성
Ⅳ.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기본원리
Ⅴ.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계획
1. 운영 계획 수립
2. 교원 연수 추진
3. 특별보충과정 교육과정 편성
4. 실천 계획
5. 평가 및 정리
6. 운영 계획 보완 및 재수립
7. 과제의 실행
8. 평가 및 정리
Ⅵ.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실제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4. 학습 집단 편성
5. 심화․보충 학습 자료
6. 평가
Ⅶ.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운영사례
1. 운영사례 1
2. 운영사례 2
Ⅷ.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학습자료
Ⅸ.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개선방안
Ⅹ.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관련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에서 ‘단계’는 주로 운영과 관련된 장치로, 기존의 ‘학년/학기’를 ‘상위단계/하위단계’로 명명한 것이며, 수준별 교육 과정의 아이디어를 내용상으로 구현한 것이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심화 과정도 마찬가지이지만 보충 과정에서 선정될 수 있는 내용은 학생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 있으므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서는 이를 일률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그 대신 보충 과정에 해당하는 최소 필수 내용 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나 보충 과정 내용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보충 과정 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학습내용에 있어서 영역별로 제시된 심화 과정은 기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이 발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기본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거나, 문제 해결력의 배양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심화 과정의 내용이 상위 단계에서 학습할 개념, 원리, 법칙을 미리 도입하거나 탐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즉 심화 과정이 속진의 의미나 난이도상의 심화로 해석되어서는 안 됨을 명시하고 있다.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가능한 한 학생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할 것도 고려해야 한다. 학년을 통합하여 교과의 보충을 하거나 또는 수준별 편성이 효과적인 교과를 수준별로 학급 편성하거나 각기 수준 다른 학생들이 다같이 선호하는 교과는 심화와 보충을 모두 개설하는 등 다양한 편성과 운영체제를 강구해야 한다.
Ⅱ.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의 의미
특별보충과정이란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에 대하여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 중이나 학기 중의 방과 후 등 학교 실정에 맞는 시기에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해 제공되는 과정이다. 특별보충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영어, 수학 교과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수준별로 해당 단계를 학습한 후, 학기말에 평가 결과
- 참고문헌
-
- 김재봉(2001), 심화보충학습의 내용 구성, http://202.31.152.9/~chbkim/
-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 덕천중학교(2000), 특별보충지도를 통한 과목별·교사별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운영
-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교육 과정 편성·운영
- 학성고등학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