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시기,운영방법,운영실제,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운영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심리학적배경,운영, 수준별교육과정(학습,수준별수업)쟁점,사례,개선방향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분류와 도입이유,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수준과 전제조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편성과 연구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 학습)의 개선방향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운영지침, 운영절차, 운영실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Ⅲ.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형
1. 능력형 수업
2. 선택형 수업
3. 통합형 수업
Ⅳ.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Ⅴ.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시기
1. 중학교 재량활동 시간 편성
2. 기본 과목의 심화․보충학습 시간 운영(예시)
3. 별도의 시간 확보
Ⅵ.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방법
Ⅶ.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실제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실제
1) 심화ㆍ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하위과정 구분
2) 심화ㆍ보충형 교육과정 시간 운영
3) 심화ㆍ보충 과정의 학습 집단 편성 방법
4) 심화ㆍ보충과정의 지도 방법
Ⅷ.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제
Ⅸ.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교과의 ‘교육과정’(고시 문서인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을 말함)에는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만 제시되어 있고 보충 과정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심화 과정 내용은 기본 과정에 더하여 제시하는 ‘추가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최소한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수준을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충 과정은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보충이어야 하는데, 국가 수준에서 학생이 느끼는 어려움에 미리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제시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보충 과정은 학교가 기본 과정의 중요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 수준을 고려해서 교육 내용을 재구성하여야 한다.
하위 과정의 배치 시기 즉, 심화보충 과정의 운영은 가능한 단위 학습(소단원 또는 항목)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필요에 따라 단위 시간, 단원, 학기를 기준으로 할 수도 있으나, 이는 학생의 특성이나 학교 현장의 여건, 교과의 성격, 내용 영역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교사의 판단에 따라 신축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원의 끝에서만이 아니라 단원의 학습 중에 수시로 심화보충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습 결손이 오래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추가 시간이 필요할 경우, 재량 활동에 배당된 시간 등 별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하위 과정에의 배치를 위한 평가가 필요한 경우 간단한 형태의 형성 평가 등과 같은 “저 부담 평가”에 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1. 김재봉(2000), 심화·보충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2. 공주고등학교(1998),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3.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21
4.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5. 전라남도교육청(2001), 수준별 교육 과정 연수 자료, 광주 : 해성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연구자료
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운영위원회(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정의와 분류,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도입의의와 교수학습모형,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운영지침,편성운영,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평가와 시사점
-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의미와 취지,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지침과 단계진급판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특별보충과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과제 분석
-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종류,도입이유,운영, 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업전략,제고방안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육실태,교수학습,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교과서,독서교육,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