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방법, 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교육중점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1. 지도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신체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2. 지도내용과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방법
1. 살펴보기(관찰)
2. 무리짓기(분류)
3. 재어보기(측정)
4. 조사, 발표하기(의사 소통)
5. 만들기
6. 놀이하기
7. 동식물 사육 및 재배하기

Ⅵ.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독서교육

Ⅶ.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하나의 학습 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은 어떤 문제와 현상을 따로따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체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을 지도할 때에는, 가급적 단원 또는 주제 수준에서 통합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한편, 수업 시간도 저학년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위 시간인 40분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단원의 성격에 따라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은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시에 ‘슬기로운 생활’과의 특성에 맞게 반영되어야 한다.
교사가 학습 지도를 할 때는 교과서를 넘어서서 또다시 새로운 통합적 접근을 해 나갈 수 있다.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은 교과 간 통합이 가능한 내용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 집 살펴보기에서, 도입 부문에서 송아지에 대한 노래를 부르고, 집에 있는 강아지 수를 세면서 수학적 사고를 익히며, 살고 싶은 집을 그림으로 그려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집안을 이끌어 가시는 부모님에 대한 감사 노래를 부르며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구체적인 요소를 교과서에 표현할 경우 지면 구성이 지나치게 복잡해지므로, 교사가 교수․학습 차원에서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재구성은 교과내 단원별 내용 요소 중 유사한 부분을 묶어서 같은 시간에 지도하는 방법도 있고, 교과 간 공통 요소를 추출하여 어느 한 교과에서 같이 지도할 수도 있는데, 내용과 기능을 통합시켜야 한다. 즉, 내용 요소의 뜻을 교사가 설명하고 아동이 수동적으로 이해하거나, 내용이 없는 활동을 하는 형식은 교육적 의미가 적다. ‘내용을 소재로 하여 탐구 기능을 익히고, 탐구 기능을 활용하여 내용의 의미를 스스로 형성하는 학습’이 슬기로운 생활 교과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또, 교과서를 활용할 때 이 교과서에 들어 있는 내용(그림이나 사진)은 학습 소재의 한 사례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의견 중에는 사진과 그림이 대도시 중심이기 때문에, 농촌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이 있었다. 개편 교과서에는
참고문헌
교육부, 슬기로운생활 1-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슬기로운생활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상호, 초등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97
이진교,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 대구교육대학교, 1999
이정화, 슬기로운 생활과 Lett`s Science Activity Book의 외형적 체계 및 내용의 비교,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 생활 교사용 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념, 도입,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내용, 제언 분석
  • 1) 현행~3학년2) 개정Ⅷ. 결론 및 제언1. 결론1)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2) 교사의 변화3) 학생의 변화 4)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변화2.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의 개정 중점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이다.주요 개정 내용으로 첫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기초교육의 충실 둘째, 재량시간의 확대와 열린교육 체제의 확립 셋째, 학습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넷째, 교과 학

  • 슬기로운생활 교과 성격,목표, 슬기로운생활 교과 변천과정,기본구조, 슬기로운생활 교과 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슬기로운생활 교과 수업방향
  •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내용과 자료는 학교의 실정과 지역 사회의 특성, 시사성에 알맞도록 학교와 교사가 재량껏 재구성하여 지도한다6. 사회적, 자연적 현상의 이해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관련 규범이나 정의적 요소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Ⅶ.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Ⅷ.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수업방향참고문헌Ⅰ. 개요초등학교 저학년은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처음부터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1.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목표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 지식6) 문학2.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의 지도방법Ⅲ.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교육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과교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지도상에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시도한 것이었다. 당시의 교육과정은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고 교과서만 통합되어 지도하던 것을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수준에서도 내용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제 6차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1.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의 변천3.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성격5.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목표6.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내용7.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8.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평가9.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10. ‘우리들은 1학년’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