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방법, 초등학교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교육학]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교육 과정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듣기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슬기로운 생활교육과정 총론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특징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와 교육중점
1. 교과 목표
2. 교육 중점
Ⅳ.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1. 지도목표
1) 인지적 영역
2) 신체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2. 지도내용과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방법
1. 살펴보기(관찰)
2. 무리짓기(분류)
3. 재어보기(측정)
4. 조사, 발표하기(의사 소통)
5. 만들기
6. 놀이하기
7. 동식물 사육 및 재배하기
Ⅵ.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독서교육
Ⅶ.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하나의 학습 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은 어떤 문제와 현상을 따로따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체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을 지도할 때에는, 가급적 단원 또는 주제 수준에서 통합 교과의 성격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한편, 수업 시간도 저학년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위 시간인 40분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단원의 성격에 따라 수업 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은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 지침 작성시에 ‘슬기로운 생활’과의 특성에 맞게 반영되어야 한다.
교사가 학습 지도를 할 때는 교과서를 넘어서서 또다시 새로운 통합적 접근을 해 나갈 수 있다.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은 교과 간 통합이 가능한 내용도 담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 집 살펴보기에서, 도입 부문에서 송아지에 대한 노래를 부르고, 집에 있는 강아지 수를 세면서 수학적 사고를 익히며, 살고 싶은 집을 그림으로 그려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집안을 이끌어 가시는 부모님에 대한 감사 노래를 부르며 정리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구체적인 요소를 교과서에 표현할 경우 지면 구성이 지나치게 복잡해지므로, 교사가 교수․학습 차원에서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재구성은 교과내 단원별 내용 요소 중 유사한 부분을 묶어서 같은 시간에 지도하는 방법도 있고, 교과 간 공통 요소를 추출하여 어느 한 교과에서 같이 지도할 수도 있는데, 내용과 기능을 통합시켜야 한다. 즉, 내용 요소의 뜻을 교사가 설명하고 아동이 수동적으로 이해하거나, 내용이 없는 활동을 하는 형식은 교육적 의미가 적다. ‘내용을 소재로 하여 탐구 기능을 익히고, 탐구 기능을 활용하여 내용의 의미를 스스로 형성하는 학습’이 슬기로운 생활 교과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또, 교과서를 활용할 때 이 교과서에 들어 있는 내용(그림이나 사진)은 학습 소재의 한 사례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 의견 중에는 사진과 그림이 대도시 중심이기 때문에, 농촌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이 있었다. 개편 교과서에는
- 참고문헌
-
교육부, 슬기로운생활 1-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9
교육인적자원부, 슬기로운생활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상호, 초등교육론, 서울 : 집문당, 1997
이진교, 슬기로운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합성, 대구교육대학교, 1999
이정화, 슬기로운 생활과 Lett`s Science Activity Book의 외형적 체계 및 내용의 비교,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 생활 교사용 지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