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생활 교과 성격,목표, 슬기로운생활 교과 변천과정,기본구조, 슬기로운생활 교과 지도상유의점,교수학습방법, 슬기로운생활 교과 수업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성격

Ⅲ.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목표

Ⅳ.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변천 과정

Ⅴ.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기본 구조

Ⅵ.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지도상 유의점
1.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2. 교사의 질문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활동과 경험을 중심으로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여러 가지 학습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탐구 과정 및 결과를 글, 그림, 말 또는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많이 가지게 한다
4.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하되, 주변의 실물 자료나 생활 자체를 적극 활용하고, 교실의 공간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5.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내용과 자료는 학교의 실정과 지역 사회의 특성, 시사성에 알맞도록 학교와 교사가 재량껏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6. 사회적, 자연적 현상의 이해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관련 규범이나 정의적 요소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Ⅶ.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Ⅷ. 슬기로운생활 교과의 수업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등학교 저학년은 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처음부터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학교 생활 경험이 없는 이 시기의 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 내용을 그들의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시킬 수 있도록 제시해야 한다.
슬기로운 생활과는 개념 지식 중심의 주제를 지양하고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그 내용면에서는 관찰, 분류, 측정, 의사 소통 등 기초적인 탐구활동을 경험하도록 내용을 조직하였다. 즉 생활을 하면서 보고 듣는 주위의 현상을 소재로 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고, 관찰하고 비교하는 활동을 직접 해 봄으로써 공부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 능력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기로운 생활의 실태를 살펴보면 학생들의 경험과 밀접한 다양한 학습활동 경험이 제공되지 못하고 개념지식 중심의 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교사 중심으로 진행함으로써 기초 탐구능력 배양에 소홀함은 물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저해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슬기로운 생활 교과는 타 교과와는 달리 개념중심의 지식 함양을 위한 교육을 지양하고 있다. 그래서 일정한 주제 아래 학습자의 활동과 자기 지시적
참고문헌
강호감,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및 자연 교과서 구성 방향 및 체제, 한국과학교육학회 동계 세미나 자료, 1993
김상렬·윤성규·이갑숙, 자연 및 슬기로운 생활 교사용 지도서의 식물영역 비교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1992
교육부고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별책 15, 1997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 2학년, 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2003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Ⅲ,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1.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의 변천3. ‘우리들은 1학년’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성격5.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목표6.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내용7.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8.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평가9.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10. ‘우리들은 1학년’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1

  • 초등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 발전
  • 기본 운동, 기계 운동, 육상 운동, 구기 운동, 계절 및 민속 운동, 보건 7개영역으로 세분지도방법이 결과중심→과정중심, 문제해결법 또는 유도발견방법이 강조초1,2학년 체육, 음악, 미술 통합→즐거운 생활3~6학년 주당 수업시간 3시간제 5차 교육과정(1987~1995)개정 방침 : 교육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개정 전략 : 지속성, 점진성, 효율성기초교육 강화, 저학년 교과 통합, 국가와 사회의 요구사항 반영, 특수학습 운영지침 명시, 교육과정의 지

  • [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교과보다 급변하는 국내외 사태와 시대적 요청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변화에 어떻게 교육이 대응해나갔는지 살펴보고,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떠한 내용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체하고 있는지 알아보자.Ⅱ. 교수요목기(1946.9.1∼1954)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방향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 [초등과학 교육과정] 한국과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비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교과의 목표와 내용, 교과서, 과학교육과정 소개 및 비교 등 과학 교육과정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고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네 가지 요소라 불리는 목표, 학습내용, 교수ㆍ학습방법, 평가의 영역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새롭게 개정 시행되고 있는 과학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는 심화․보충형 학습형태로 바뀌고 수업내용의 감축이 행해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 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 변화에 대처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목표면에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