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 편성운영, 초등학교2학년 중점교육활동, 초등학교2학년 도서관교육, 듣기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2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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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법적기저

Ⅲ.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1. 교육과정의 성격
2.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침

Ⅳ. 초등학교 2학년의 중점교육활동
1. 교과
1) 국어
2) 수학
3) 바른 생활
4) 슬기로운 생활
5) 즐거운 생활
2. 재량 활동
1) 컴퓨터
2) 창의적 재량활동
3. 인성
4. 창의적 교육 활동
5. 특별 활동

Ⅴ. 초등학교 2학년의 도서관교육

Ⅵ. 초등학교 2학년의 듣기교육
1. 듣기교육의 필요성
2.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을 때의 좋은 점
3.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의 예의
4. 토의 거리
5. 듣기 지도의 단계
1) 소리 구별하여 듣기
2) 듣고 이해하기
3) 듣고 기억하기

Ⅶ. 초등학교 2학년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필요성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범위
3. 초등학교 2학년 진로교육의 영역별목표와 지도내용

Ⅷ. 초등학교 2학년의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1. 목적
2. 방침
3. 공통 과제 선정
1) 선정 절차
2) 선정 내용
4. 운영 방안
1) 지도 계획
2) 기초․기본 공통과제 성취 목표 설정
3)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에서는 학교 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수요자 중심의 학교 교육체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실천자인 교사가 교육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해야 한다.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각 학교는 교사 수급과 시설, 예산 등 준비와 여건이 각각 달라서 제7차 교육과정을 잘 적용할 수 있는 학교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을 학교도 있을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은 규격화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 즉, 국가, 시․도, 학교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을 분담하여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체제이다. 개별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만들어 그 학교의 교육을 전개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학교별로 충분한 협의를 하여야 하며, 특히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 지역 사회 인사 등이 참여하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를 활성화하여 융통성, 창의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결국,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흐름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육과정 기준 자체의 타당성이나 적합성도 물론 중요하겠으나, 앞으로는 “학교 현장에 주어진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융통성, 창의성을 어떻게 발휘하느냐” 그리고 “이를 어떻게 조장하고 지원해 주느냐”가 교육목표 실현의 보다 더 중요한 변인이 될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도덕·사회, 서울 대한교과서, 1999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국어·수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남미숙 / 초등진로교육의 이해와 실천,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1정 연수, 2001
이만수·한성택 / 도서관교육론, 서울 구미무역 출판부, 1989
조붕환 / 정보화 시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서울교육, 2001
천경록 / 말하기․듣기의 교육 내용 구성과 교과서 개발, 국어교육연구소 학술발표회 자료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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