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주변의 잘못된 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주변에서 잘못된 교육방법에 의해 영재가 평범한 범재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영재의 정의
2. 영재 판별의 영역
3. 영재의 판별·선발 방법
4. 잘못된 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나의 생각
5.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영재의 정의

‘영재교육 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고, 미국 교육부(1972)는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인하여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보이는 사람으로 판별된 아동이다. 영재들은 자신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규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2. 영재 판별의 영역

영재의 판별 영역은 어떤 분야의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이 선발되어 교육을 받는지를 결정한다. 영재의 판별 영역은 영재성을 구성하는 요인, 영재성이 나타나는 영역, 학문이나 지식의 분류체계, 국가·사회가 필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재성 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설정된다. 영재성을 구성하는 요인, 영재성이 나타나는 영역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참고문헌
-배호순(1987), 영재 판별에 관한 일 고찰, 한구 교육 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영재의 판별과 교육
-신세호·장언효,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자료집, 2000
-이현남, 영재교육 일환으로서의 열린교육, 공주교대 논총, 2003
-구자억·조석희·김홍원·서혜애·장영숙(2005), 영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양분, 일반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영재의 판별과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교육과학기술부의 영재학교 정책이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영재학교 설립에 대해 「현 교육체제에서 영재아들은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영재학교를 설립해야 한다」 는 찬성 의견과 「기반조성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한 영재학교 도입은 실효를 거둘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과외 증가와 입시경쟁을 가열시킨다」는 반대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영재교육에 대한 정

  • 국어과교육 수업전략, 영어과교육 수업전략, 수학과교육 수업전략, 웹기반교육 수업전략, STS(과학기술사회)교육 수업전략, 영재교육 수업전략
  • 기술(Technology) 3) 사회(Society) 3. 맥락(상황, contexts)1) 개인적(personal)이어야 한다2) 지역적(local)이다3) 시간은 현재(current)를, 공간은 지금의 장소를 말한다4. 개념(concepts)5. 학생들을 STS수업에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6. 학생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Ⅵ. 영재교육 수업전략1.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2. 가능성을 높이기3. 학습이 뛰어난 아동의 판별4. 영재아동을 위한 심화5. 영재아를 위한 차별화 교육6. 창의력 키우기참고문헌Ⅰ.

  • [특수아행동교정] 영재아
  • 목 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2. 영재의 유형3. 영재의 판별4. 원인 및 출현율5. 영재아의 특성(1) 일반적 영재의 특성(2) 분야별 영재의 특성6. 영재 교육(1) 영재 교육의 정의(2) 영재 교육의 역사 (3) 영재 교육의 필요성(4)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5)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7. 외국의 사례8. 결 론기관방문조사참 고- 창조적 놀이방법- 창의성 검사지- 학습장애 영재아참 고 자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영재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국가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시 된다. 국가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필요하게 되어 미국을 비롯한 서양은 물론 동양에서도 영재 교육과 함께 이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사의 교육에까지 눈을 돌리고 있다. 이제는 우리도 우리의 환경에서 영재들을 수용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사회 문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러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및 영재 판별에서부터 교육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