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주변의 잘못된 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재아의 특성과 판별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주변에서 잘못된 교육방법에 의해 영재가 평범한 범재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목차
-
1. 영재의 정의
2. 영재 판별의 영역
3. 영재의 판별·선발 방법
4. 잘못된 영재 교육방법에 대한 나의 생각
5.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영재의 정의
‘영재교육 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고, 미국 교육부(1972)는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인하여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보이는 사람으로 판별된 아동이다. 영재들은 자신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규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2. 영재 판별의 영역
영재의 판별 영역은 어떤 분야의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이 선발되어 교육을 받는지를 결정한다. 영재의 판별 영역은 영재성을 구성하는 요인, 영재성이 나타나는 영역, 학문이나 지식의 분류체계, 국가·사회가 필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재성 영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설정된다. 영재성을 구성하는 요인, 영재성이 나타나는 영역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 참고문헌
-
-배호순(1987), 영재 판별에 관한 일 고찰, 한구 교육 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영재의 판별과 교육
-신세호·장언효,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교육 개발원 연구 자료집, 2000
-이현남, 영재교육 일환으로서의 열린교육, 공주교대 논총, 2003
-구자억·조석희·김홍원·서혜애·장영숙(2005), 영재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양분, 일반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심화학습 프로그램 운영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영재의 판별과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기안전_주거 공간 전기화재의 발생원인, 예방대책, 화재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상담과정및기법_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상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및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7단계 강해설교준비
- [최신]음주운전구제반성문예문모음4종류+반성문작성방법, 음주운전반성문실전예문작성법, 음주운전반성문예문, 음주운전반성문 : 음주운전반성문실전예문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리더십_리더십의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은 어떤 이론이 더 현실적인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제시하시오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초등돌봄 전담사 면접질문과 단박 합격 답변
- [전기전자] 문제 기초회로 예상문제풀이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