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작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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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후 「목숨」(1921), 「감자」(1925), 「광염소나타」(1929)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 혁신에 공헌하였다.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1925년대 유행 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 보>에 연재, 1931년 서울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닮았다」(1932),「광화사」 (1935) 등을 썼다.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운현궁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학예부 장으로 입사하였으나 얼마 후 사임하였다.
1935년부터 「왕부의 낙조」등을 발표하고 야담사를 설립하여 월간지 <야담>을 발간하였다. 극심한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설 쓰기에 전심하다가 몸이 쇠 약해진 후에 마침내 마약 중독까지 걸렸다. 병마에 시달리던 1939년 ‘성전종군작가’로 황군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에는 불경죄로 서대문감옥에서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943년 조선문인보국회 간사를 지내고, 19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한국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는 역작이다.
김동인은 작중인물의 호칭에 있어서 ‘he, she를 ’그‘로 통칭하고, 또 용언에서 과 거시제를 도입하여 문장에서 시간관념을 의식적으로 명백히 했으며, 간결하고 짧은 문 장으로 이른바 간결체를 형성하였다. 1955년 사상계에서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동인문 학상‘을 제정시상하였으나, 1979년부터 조선일보사에서 시상하고 있다.
김동인이 평양 갑부의 아들이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점과 관련 하여 흔히 그가 자기 가산을 투자하여 <창조>를 발간할 만큼 문학에 대한 열정이 지극 했다는 점만을 강조하였지, 다른 한편으로 평양 갑부의 자식으로서 보여 주었던 호사 스런 생활의 방탕함은 묻혀버렸다. 서울에 올라오면 기생들을 옆에 끼고 호사를 부렸 고, 마음 내키면 일본으로 중국으로 건너가 놀러 다니기도 하여 문단에서는 김동인이 도쿄를 산보 다니듯 한다 하고 ‘동인식 동경산보’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였다. 그러나 192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김동인의 생활은 차츰 빈곤을 향해 하강곡선을 긋기 시 작한다. 갑작스런 생활상의 변화는 우울증 등 신경증의 병마를 가져다주었고, 이를 치 료하기 위해 수면제, 최면제 등을 과다 복용함으로써 나중에는 마약까지 손대기 시작 하여, 중년 이후에는 약물중독에 의한 병마에 마지막까지 시달려야만 했다. 게다가 아 내마저 가출하여 그의 곁을 떠나 버리는 가정파탄이 그를 엄습하였다. 경제적 파산과 가정파탄의 이중적 고통이 그의 삶을 뿌리채 파괴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김동인은 1930년 재혼하여 서울로 이사하였으나 가난한 살림살이는 계속되었다. 그는 돈을 벌 기 위해 문학을 통속화시킨다고 그토록 경멸했던 신문 연재소설 창작에 매달려야만 했 는데, 그의 문학적 훼절은 이로부터 비롯된다. 이른바 김동인 문학의 제 2기에 해당하 는 수많은 통속역사소설, 야담소설은 이런 배경에서 산출된 것이다. 말하자면 경제적 궁핍으로 원고료 수입을 위해 통속적인 글을 쓰기 시작하자 근대문학 초창기에 그야말 로 ‘문학을 위한 문학’을 소리 높여 주창하였던 순백한 예술지상주의자가 통속작가로 자기 몸을 함부로 뒹굴리기 시작한 것이다. 문학적 훼절의 길로 접어들자 김동인의 정 신적 파탄은 차츰 도를 더해갔다. 이와 상관관계가 깊은 병마까지 항상 그를 에워싸니 그의 삶은 곧잘 상식을 벗어나 비정상적인 양태까지 노출하고 만다. 놀랍게도 이광수 와 마찬가지로 자진해서 일제에 협력하고자 총독부를 찾아가기까지 한 것이다. 자진하 여 총독부를 찾아가 친일하겠다고 자청한 것은 그에게 오욕의 흔적으로 남았다.. 결국 김동인의 총독부 자진출두행위는 뒤이어 문단에서 정식 거론되어 다시 한 번 김동이은 처재서 등과 총독부 경무국 도서과를 찾아가 위문을 허락받는다. 그리고 1939년 성전 종국작가로서 북지로 황군 위문길에 나선다. 그 당시 김동인은 마약 중독 때문에 건강 이 말이 아니었고, 사고력도 좋은 편이 못되어서 연재하는 소설의 스토리도 횡설수설 했다. 황군 위문을 다녀와서는 기억상실증에 걸려 고생하기도 하였다. 그는 자신이 징 용대상에 포함된 것을 알고 이를 면하기 위해 염치불구하고 조선문인 보국회 간사 자 리를 간청하여 얻어내기도 하였다. 약물과용으로 인하여 중태에 빠진 김동인은 결국 한국전쟁 와중에 홀로 고독히 죽어갔다.
B. 작가의 문학적 태도 고찰
1. 근대성: 김동인의 리얼리즘과 형식주의
근대성에 관한 문제점들은 김동인이 근대소설과 옛날 이야기를 비교하는 자리에서 확연해진다. 김동인은 옛날 이야기는 “통속적 재미”와 “도덕적 귀결”이면 족하였지 만, 차차 이지화하고 복잡하게 된 근대인들은 그 두 가지 요소만으로 만족할 수 없다 고 말하면서 이야기와 근대소설간의 차이점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III. 참고문헌
1. 「약한 자의 슬픔」 김동인. (주)인크리션
2. 「김동인론」김태완
3. 「김동인 초기 단편에 나타난 창작방법 연구」이은애
4. 「김동인과 일본문학과의 외부적 영향관계」정인문
5. 「한국근대단편양식과 김동인」박헌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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