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의사소통,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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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영역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남들은 알고 있는데 정작 본인은 모르고 있는 정보로 구성 되어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좋지 않은 습관, 버릇, 행동특성들은 본인은 모를 수 있지만 남들은 그것에 의해서 고통을 받거나 기분이 상할 수 있다.


4. 의사소통과정 순서를 올바르게 배열한 것은?

ㄱ. 메시지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특수한 전달 방법을 통하여 연결된다.
ㄴ. 수신된 메시지의 의미를 인식하고 해석한다.
ㄷ. 메시지에 대한 수신자의 대표적인 행위이고 반응이다.
ㄹ. 발신자의 우선 과제는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나 메시지, 정보를 생각해 내고 개발하는 것이다.
ㅁ. 의사소통의 기본과정 밖에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의사소통의 목적이 동기부여나 지도 성의 효과 등 수신자의 행동변화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단계에 포함시킨다.
ㅂ.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나 비언어, 단서, 그림과 같 은 일반적 의미가 통하는 상징이나 기호로 옮긴다.



① ㄴ-ㅂ-ㄹ-ㄷ-ㄱ-ㅁ ② ㄹ-ㅂ-ㄱ-ㄴ-ㅁ-ㄷ ③ ㄴ-ㅁ-ㄱ-ㄷ-ㅂ-ㄹ
④ ㄹ-ㅂ-ㄱ-ㄴ-ㄷ-ㅁ ⑤ ㄹ-ㄱ-ㄴ-ㅂ-ㅁ-ㄷ

정답) ②
풀이) ㄱ: 전달 ㄴ:해독 ㄷ: 피드백 ㄹ: 착상 ㅁ: 실행 ㅂ: 기호화
의사소통과정 순서는 착상-기호화-전달-수신-해독-실행-(피드백)-착상~ 이므로
정답은 ②이다.

<제 7장 교육기획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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