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계획, 학교경영기법(목표관리,기획예산,영기준,총체적질경영,조직개발기법,과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경영계획과 학교경영기법에 대한 자효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주 요약잘되있어요..!
에이뿔 자료입니다.
- 목차
-
제11장 학교경영기법
◆ 제1절 목표관리기법
◆ 제2절 과업평가계획기법
◆ 제3절 기획예산제도
◆ 제4절 영기준예산제도
◆ 제5절 정보관리체제
◆ 제6절 총체적질경영
◆ 제7절 조직개발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
◆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
◆ 제3절 학교경영체제
◆ 제4절 학교경영계획
◆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수립
- 본문내용
-
제 3부 학교 ․ 학급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 학교경영: 학교에 속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인적 ․ 물적 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이다.
⇒ 교육목적 혹은 학교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제체 내의 모든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들을 확보하며, 그것을 계획 ․ 조직 ․ 조정 ․ 통계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
제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1) 목표관리(目標管理,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 조직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관련시켜, 목표달성이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흥미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관리방법. →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and control)를 강조
2) 목표관리의 학자별 개념 정의
① Odiorne : 조직의 상위관리자와 하위관리자가 조직의 공동목표를 함께 규정하고, 기 대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각 개인의 주요 책임영역을 설정하며, 거기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부서의 활동과 각 구성원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 → 구성 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최대한 주고 공동목표 설정에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달성이 곧 자신의 복리와 직결된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일을 목표관리라고 본 것 이다. → 내면화과정
② Garrett 와 Walker : 관리자를 위해 체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와 실제적 결과를 장기적으로 비교 ․ 통제하는 관리체제라고 정의
③ Jackson 과 Mathis : 적정한 기간(통상 1년) 동안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관 리하고 평가하는 접근방법이라고 하여 조직 관리의 핵심적인 표준으로 체계화 하였다.
⇒ 종합해 보면, 목표관리란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조직과 구성원 각자의 목표를 체계 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절차를 공유함으로써 보 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체제하고 할 수 있다. 명확한 목표의 설정, 책임한계의 규정,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 업적평가 및 환류과정을 통해 관리계획을 개선하고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며 나아가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목표관리의 과정(요소 및 실시조건)
1) 목표설정: 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의 설정 추구, 조직과 개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 가(목표)를 잘 알고 있으면 있을수록 그를 달성할 가능성은 커진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기 때문에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목표달성에 대한 책임을 규 정함으로써 목표달성의 효율성과 관리자의 재량권과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다.
2) 과정관리(참여): 참여를 통한 목표설정과 추진을 강조하기 때문에 참여관리라는 특성 보인다. 참여와 협의과정을 거쳐 설정된 목표는 보다 타당하고 실현가능성이 높으며, 결국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으므로 해서 구성원의 직무만족을 높 이고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3) 성과측정과 평가: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로 이루어지는데, 환류(feedback)를 가장 중요시.
4) 실시필요조건
① 최고 관리층이 목표관리라는 새로운 제도의 도입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한다.
② 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목표관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재량권의 확대, 권한이 위양, 분권화, 자율성 관리절차 등이 정비되어 있어야한다.
③ 조직 내에서 정보의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의사소통 및 환류체제가 마련되어 있어야한다.
④ 거시적이고 총체적인 조직발전 차원에서, 조직의 다른 관리기능(예산, 기획, 인사, 교육 등)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한다.
⑤ 현황파악과 미래 예측의 정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조직 내의 연수 조사 활동이 활성화 되어야한다.
⑥ 목표관리의 기본절차가 적정하게 입안되어야 하며, 조직의 체제가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교육행정 ․ 경영론 신중식 강영삼 교육출판사
▷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박인학 도서출판 양지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김남순 교육과학사
▷ 학교 ․ 학급 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하우출판사
▷ 함께하는 교육학 전태련 형설출판사
▷ 교육행정학개론 학지사
▷ 신교육 행정학 윤정일 외 3명 학지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 교수학습 사이트
▷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 www.naver.com
▷ www.daum.net
▷ www.googl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