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경제 수업 -인플레이션 개념의 이해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개관
1. 문제의식
2. 학습자 분석

II. 수업 목표
1. 교재 및 단원명
2. 수업 목표

III. 수업 방법 및 진행
1. 수업 방법
2. 수업 진행(수업지도안)
3. 수업자료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매를 통한 개념 이해

아이돌 팬미팅 티켓 1차경매





















































아이돌
팬미팅 티켓
2차 경매


* 아이돌 후보
1번 동방신기(SM)
2번 빅뱅(YG)
3번 2PM(JYP)
4번 슈퍼주니어(SM)
5번SS501(DSP미디어)
6번 샤이니(SM)
7번 FT아일랜드(FNC뮤직) 8번 비스트(큐브)
9번 2AM(JYP)
10번 초신성(코어콘텐츠)
11번 CNBLUE(FNC)
12번제국의아이들(스타제국)
13번 UKISS(NH미디어)

- 티켓 시장 가격 :
77,000원(스탠딩, R석), 60,000원(S석)
-장소:
W호텔 STUDIO1(11평형)
- 경매 시작 가격 :
77,000원/인, 30만원/팀

-경매방법
*모둠별로 1~4순위까지 토의(1분)
* 모둠별로 1~4순위 교사에게 제출
* 룰 설명
l모둠 당 120만원 지급
l경매 가격 제시는 리더만 가능
l1~4순위까지 중 상위 순위 아이돌의 티켓을 구매한 모둠이 우위
l상위 순위 아이돌이 같을 경우 남은 돈이 많은 팀이 우위
l1위 모둠에 8점, 8위 모둠에 1점
- 결과 분석 : 티켓 가격 분석
* 티켓 가격의 평균값
* 아이돌 팀의 티켓 가격


- 아이돌 후보 선정
* 13개 아이돌 중 모둠별로 1위팀이 가장 많이 나온 4개의 아이돌 선정
* 1위 아이돌로 4개를 선정하지 못할 경우 2위, 3위, 4위 아이돌로 4개의 아이돌 선정
- 티켓 시장 가격 :
77,000원(스탠딩, R석), 60,000원(S석)
- 장소 :
W호텔 STUDIO 1(11평형)
- 경매 시작 가격 :
77,000원/인, 30만원/팀
- 경매방법
* 룰 설명
l모둠 당 120만원 지급
l경매 가격 제시는 리더만 가능
l1차 경매에서 모둠에서 선정한 1위 아이돌의 티켓을 구매한 모둠이 우위
l1위 아이돌의 티켓을 구매한 모둠이 다수일 경우 남긴 돈이 높은 모둠이 우위
l1위 모둠에4점, 4위 모둠에1점
- 결과 분석 : 티켓 가격 분석
* 티켓 가격의 평균값
* 팀의 티켓 가격










- 제시된 아이돌 후보 들을 마음속으로 순위를 정한다.


















- 1~4위의 순위를 토의하여 교사에게 결과를 제출한다.





- 리더가 경매가격을 제시. 상위순의의 아이돌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이다.





- 자신들이 구매한 아이돌 팬미팅 티켓의 가격을 정리해본다.









- 13개중에서 4개의 아이돌을 선택한다.



















- 리더는 가격을 제시하여 경매에 참여한다.



- 1위 아이돌의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이다.





- 모둠이 구매한 티멧의 가격을 정리한다.
경매게임
결과를 통한
개념 설명

초과수요 인플레이션 개념 설명







비용인상 인플레이션 개념 설명



관리가격 인플레이션 개념 설명




- 1, 2차 경매에서 나타난 결과를 비교 분석해 개념 설명
- 수요가 공급보다 많을 경우 팬미팅 티켓 가격처럼 재화 당 가격이 상승하여 인플레이션을 야기시킬 수 있음


- 팬미팅 장소인 W호텔의 대관료 상승으로 티켓 가격 자체가 상승

- 1번에서 13번까지의 아이돌은 현재의 팬클럽 회원수를 기준으로 한 순위임.
- 6위 이내에 3팀의 아이돌이 SM엔터테인먼트 소속
- 만일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아이돌이 시장을 독과점할 경우 팬미팅 티켓 가격 자체가 올라갈 수 있음을 통해 설명.




- 경매의 결과를 생각하며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한다. 모르는 것은 질문한다.

참고문헌
미시경제학(법문사)- 이준구 저.
수능 단단- 기출문제 분석(경제파트)-이재복 저.
고등사회- 2009 수능 파이널
2008 수능 파이널
2007 수능 파이널
계량 경제학(거문사)- 남준우 저.
교과서-경제 (교학사)
경제 (중앙교육진흥 연구소)
투탑- 2005~2008 모의고사 기출 완벽 분석
EBS 수능 경제 기출 분석
성대 예비교사들의 모임 cafe.daum.net/skklanguageedu
2008년 학습지도연구 수업 포트폴리오
네이버 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동아일보 화상자료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경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수업시수 분석 결과3. 교과서 내용분석 결과Ⅰ. 개관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 활동을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내리는 의사 결정은 대부분 경제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즉, 우리는 ‘무엇을 사먹을 것인가’라는 사소한 문제로부터 인플레이션, 실업, 노사 분규 및 무역 마찰 등 복잡하고 어려운 수많은 경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경제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합리적인 판

  • 프랑스 대학생문화에 대하여
  • 프랑스 문화의 이해- 프랑스 대학생문화에 관하여 -- 목차 –Ⅰ. 들어가며Ⅱ. 본문1. 프랑스 대학생의 교육2. 프랑스 대학생의 주거3. 프랑스 대학생의 여가 및 문화생활4. 프랑스 대학생의 경제생활5. 프랑스 대학생의 정치참여Ⅲ. 결론Ⅰ. 들어가며라는 수업을 한 학기 동안 듣게 되면서, 프랑스에 관해 어느 정도 와인이나 향수 등 익숙했던 분야를 비롯해서 프랑스어의 역사와 같은 생소한 부분도 함께 접하게 되어 아주 흥

  • [경제교육] 청소년의 소비문화 및 외국의 경제교육과 우리나라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는 현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셋째,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은 중립적으로 실시된다는 점이다. 직장이나 사회에서 실시되는 경제교육은 이해 관계에 치중하기 쉬운데 반하여, 학교 경제교육은 이러한 이해 관계를 초월하므로 경제적 사고방식을 체계적으로 기르는데 가장 적합하다. 넷째, 국가의 교육기관 및 연구기관, 즉 초?중?고교와 대학 교육기구, 한국교육개발원 등을 통해서 경제교육의 목적을 증진시킬 수 있는 도움을

  • [경제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
  • 경제기관과 유인동기6) 교환, 화폐, 상호의존2. 미시경제 개념들1) 시장과 가격2) 수요와 공급3) 경쟁과 시장 구조4) 소득분배5) 정부의 역할3. 거시경제 개념1) 국내총생산(GDP)4. 국제경제 개념5. 측정개념과 방법들1) 표2) 도표, 그래프6. 광범위한 사회적 목표들1) 경제적 형평2) 경제적 효율3) 경제적 자유4) 경제성장Ⅵ. 외국의 경제 교과서 내용1. 미국의 경제교육 내용2. 일본의 경제교육 내용Ⅶ. 결론Ⅰ. 서론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고등학교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Ⅰ. 들어가는 글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때부터이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느낀 것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2002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