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한 학기 동안 우리 반 아이들 자기주도 학습자 만들기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인식 및 취지
II. 자기 주도학습 vs. 달리기 프로젝트
III. 달리기 프로젝트 소개
IV. 세부일정 소개
V. 각 활동을 위한 활동지 및 체크리스트
VI. 느낀점
VII. 결론
본문내용
III. 달리기 프로젝트 소개
달리기 프로젝트에서 조력자(교사)의 역할 중요

자기주도학습은 본질적으로 자기 스스로 설계한 학습을 해나가는 활동이지만 발달 단계상 자기 성취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들이기 때문에 조력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공교육에서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조력자의 역할을 교사가 수행하게 된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공부를 시키고 결과를 점검하는 ‘감독자’ 방식이 아닌, 아직 혼자서 학습 설계를 해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 여러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학습 설계를 하고 성취해가는 과정을 돕는 제대로 된 ‘조력자’의 역할이다. 결론적으로, 학생의 학습은 스스로 설계한 계획에 의해 철저히 스스로의 주도하에 이루어진다.

달리기 프로젝트와 협동 학습과의 연계

한 학급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아이들이 협동학습을 통해서 달리기 프로젝트(자기주도학습)를 진행하면 달리기프로젝트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요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설계하고, 진행하는 기존의 자기주도 학습 방식에 ‘팀’ 운영 방식을 접목하여, 자신이 속한 팀의 팀원들에게 실제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가르치고, 서로 배우면서 스스로의 프로젝트를 완성시키는 성취의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활동첩 레포트
  • 반별로 통계를 내어 보았는데 우리 모두 대개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이것은 비단 우리 교대생이 생각하는 과학자, 과학교사, 과학에 대한 생각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훗날 가르칠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그들의 모습과 과학에 대한 생각도 포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우리가 먼저 과학자와는 다르게 과학교사가 갖추어야 하는 전문성을 익히고 과학에 대한 편협한 생각을 버려야 아이들에게 과학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 예술 교육, 농업ㆍ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 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등3.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1)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 기본 방향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①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포괄적으로 지칭② 학생 주도적 학습 전개: 과제의 선택 → 학습 계획의 수립 → 실천 → 평가나. 단위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편성① 학교

  •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정의,준비,단계, 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실제,유의점, 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제언,시사점
  •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수업을 해야 한다고 교육학자들은 주장한다. 학습자 주도의 탐구식 수업을 함으로써 아이들은 수업에 재미와 즐거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자율적,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정보화시대에, 무한히 증대해 가는 지식과 정보를 머리 속에 암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설령 중요한 지식을 암기했다 할지라도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개발해 주지 못한다면 쓸모가 없다. 지식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 교육의 양적 성장4. 70年代-교육개혁의 추진5. 80年代-교육 내실화 시기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실태Ⅳ.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1.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요인1) 동기요인2) 강화요인3) 제약요인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Ⅴ.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Ⅵ.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Ⅶ.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Ⅷ.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내실화 방안1. 무한 경쟁 사회에서 주도적인

  • [교육심리학]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교육의 의미2000년 3월부터 시행이 시작된 7차 교육과정은 열린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표방하며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육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기본 방향 하에 구성된 실행 방침 들은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방법의 다양화를 추구하도록 하며 초중고 각 학급별로 균형있는 심신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학습경험, 생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