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1가지유형의 상호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구 분
철학, 심리, 사회적 배경
대표적
교육사상가
교육목표
학습자관
(역할)
교사관
(역할)
교재관
(역할, 형태)
가장 적절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모형
개발된 교육과정 사례
교육과정운영
(수업 모습)
교육평가
장/강점
단/약점
- 본문내용
-
․ 학문 구조 발견 및 그러한 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지력 개발.
․ 각 단계별 구체적인 행동목표 및 성취수행 목표를 설정 및 달성(완전습득)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감.
탐구와 발견에 참여(능동적)
수동적
․ 해당 교과에 대한 전문성 강조
․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문적 탐구활동의 시범을 보이고 정보를 제공하는 보조적인 역할
․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파악하고 동기를 유발하며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는 역할.
․ 교사 중심의 교수법을 사용
․ 학습자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 및 관리하고 반복을 통한 긍정적 의미의 행동 변화를 도출함
․ 각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대학 학자들에 의해 구성
․ 근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탐구 및 활동의 내용 또한 담아야 함
․ 내용 ․ 수준의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단계별 성취 목표를 제시
․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구체적으로 명세화
․ 학습 수행에 대한 적절한 보상 및 강화 체제도 포함
․ 현대적인 교과, 수학, 과학
․ 직업훈련
․ 교육과정의 나선형 조직 방식(지식의 구조화)
․ B.F.Skinner의 강화 이론
․ B.Bloom, J.B.Carroll의 완전학습모형
․ R.Gagne의 학습조건이론
․ 핵심적인 원리와 심층적인 내용 중심의 수학/과학 학습서, 탐구 활동 중심의 교과서 및 학습지
․ 눈높이, 프로그램 학습지
․ 학습자가 중심인 수업 진행
․ 교사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해당 과제에 대한 핵심 원리 및 정보를 제공하면 학습자가 직접 능동적인 탐구와 발견을 함.
․ 수업은 실험과 탐구 위주로 진행되며 교사의 강의나 일방적인 주입은 지양됨.
․ 세부적인 성취 수행 목표를 먼저 세움.
․ 수업 중에는 교사 중심의 기능교수법으로써 학생들에게 충분한 연습 기회와 행동 반복을 가능하게 함
․ 요구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을 통한 강화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지속적인 반복을 유도
자료평가
- 자료가 너무 내용이 적다.
- sadab***
(2011.05.31 14:14: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