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1가지유형의 상호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구 분
철학, 심리, 사회적 배경
대표적
교육사상가
교육목표
학습자관
(역할)
교사관
(역할)
교재관
(역할, 형태)
가장 적절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모형
개발된 교육과정 사례
교육과정운영
(수업 모습)
교육평가
장/강점
단/약점

본문내용
․ 학문 구조 발견 및 그러한 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지력 개발.
․ 각 단계별 구체적인 행동목표 및 성취수행 목표를 설정 및 달성(완전습득)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감.
탐구와 발견에 참여(능동적)
수동적
․ 해당 교과에 대한 전문성 강조
․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문적 탐구활동의 시범을 보이고 정보를 제공하는 보조적인 역할
․ 학습자의 학습 성향을 파악하고 동기를 유발하며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는 역할.
․ 교사 중심의 교수법을 사용
․ 학습자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 및 관리하고 반복을 통한 긍정적 의미의 행동 변화를 도출함
․ 각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대학 학자들에 의해 구성
․ 근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탐구 및 활동의 내용 또한 담아야 함
․ 내용 ․ 수준의 단계별로 세분화하여 단계별 성취 목표를 제시
․ 실제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구체적으로 명세화
․ 학습 수행에 대한 적절한 보상 및 강화 체제도 포함
․ 현대적인 교과, 수학, 과학
․ 직업훈련
․ 교육과정의 나선형 조직 방식(지식의 구조화)
․ B.F.Skinner의 강화 이론
․ B.Bloom, J.B.Carroll의 완전학습모형
․ R.Gagne의 학습조건이론
․ 핵심적인 원리와 심층적인 내용 중심의 수학/과학 학습서, 탐구 활동 중심의 교과서 및 학습지
․ 눈높이, 프로그램 학습지
․ 학습자가 중심인 수업 진행
․ 교사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해당 과제에 대한 핵심 원리 및 정보를 제공하면 학습자가 직접 능동적인 탐구와 발견을 함.
․ 수업은 실험과 탐구 위주로 진행되며 교사의 강의나 일방적인 주입은 지양됨.
․ 세부적인 성취 수행 목표를 먼저 세움.
․ 수업 중에는 교사 중심의 기능교수법으로써 학생들에게 충분한 연습 기회와 행동 반복을 가능하게 함
․ 요구되는 행동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을 통한 강화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지속적인 반복을 유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너무 내용이 적다.
  • sadab***
    (2011.05.31 14:14:55)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
  • 교육과정 개발전략유형 및 개발모형개발매개에 따른 전략 유형교육과정 개발모형① 체제적 접근② 인력자원 개발 접근③ 연구평가적 접근④ 실험환경적 접근① 교육과정 개발의 분류② 기술적, 과학적 접근1) Tyler 2) Taba3) Saylor, Alexander4) Johnson ③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1) 개방교육 모형2) Weinstein, Fantini3) Lawton4) 이성호1. 체제적 접근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하나의 종합계획 전략여러 가지 구성요소들을 상호 관련 지어 하나의 총체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원격교육론(공통)(원격교육,인쇄매체,원격교육문제점,무어와키어슬리,영국개방대학교)
  • 교육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하게 되는 상호작용의 세 가지 유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번 학기에 수강한 본 과목의 경우 어떤 유형의 상호작용이 부족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이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15점)4. 영국 개방대학교의 시기별 학습자 지원활동과 자신이 방송대 재학 중 제공받은 학습자 지원활동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방송대의 학습자 지원활동의 문제점을 2개 이상 기술하고, 각각의 문제점에 대해 본인 나름대로의 개선방안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 상호 간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원장과 교사를 비롯한 구성원 간의 관계나 원장의 지휘, 리더십 유형에 따라 기관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 화법 교육과정 상세화 화법 이론 화법 본질 화법 정의 화법 교육과정 내용 화법
  • 비교하기4. 신중하고 책임 있는 말하기의 중요성에 대해 토의하기② 듣는 이의 태도교육과정 내용학습 요소(성취 기준)① 말하는 이의 처지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1. 말하는 이의 처지나 의견을 존중하며 듣는 듣기의 유형 파악하기 - 분석적 듣기 방법2. 분석적 듣기 방법의 개념과 종류 이해하기3. 분석적 듣기 방법의 중요성과 기능 이해하기4. 유연한 의사소통 능력 수용하기② 말하는 이의 말을 열린 마음으로 듣는 태도를 지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유아교육과정목차유아교육과정의 개념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형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운영느낀점참고문헌교육과정이란?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또는 학습자가 목표를 향해 효율적으로 나아가게 하는 과정의 의미를 갖는다고 정의한다.Klein과 그의 동료들은 교육과정은 의도된 것, 실제 제공된 것 혹은 학습자의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하여 다음의 유형을 제시하였다.1) 교육과정의 개념1. 유아교육과정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