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9 / 2022.09.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2020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출처표기]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2.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3.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설명하시오...7.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공통 | (1) (10점)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10점)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2) (10점)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 시설의 법적 기준
2) 유치원 시설의 설립계획
(1) 유치원의 실내시설계획
(2) 유치원의 실외시설계획
3) 유치원 시설의 설립절차
4) 유치원 시설의 설립 시 유의사항
5) 유치원 시설의 설립 시 입지조건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1) 유치원 조직문화의 특성
(2)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특성
2)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1) 방향설정
(2) 한방향정렬
(3) 임파워링
(4) 모델링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
(1) 유치원 교사
(2) 보육교사
2)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자격기준
(1) 유치원 교사 자격기준
(2) 보육교사 자격기준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크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구분이 된다. 유치원은 교육법규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교육 조직체로서 공?사립으로 나누어지고, 어린이집은 여성가족부에 의해 설립 운영되는 보육 교육 서비스 조직체로서, 국?공립, 민간, 법인으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초?중등과는 달리 완전한 공교육체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교육부와 여성가족부의 이원화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나누어져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각 기관마다 교육의 질적 차이가 존재하여, 정부에서는 이러한 갈등 해결을 위해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제정 시행하는 과정을 거쳐 유아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타 학교와는 다르게 체계적, 과학적, 합리적으로 운영되기보다는 융통성 있게 운영되고 가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교에 비해 소규모의 조직으로, 업무 분장 및 역할 기대 측면에서 한 명의 교사가 가지고 있는 과제 수행과 완성에 대한 부담이 생기기 쉬운 구조이다. 또한, 원장과 교사의 관계가 밀접하여 상호 간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원장과 교사를 비롯한 구성원 간의 관계나 원장의 지휘, 리더십 유형에 따라 기관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영애, 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권영례, 김소라(2015). 영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김규수, 임승렬(2016). 영유아교사론. 경기: 공동체.
김은영(201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자격 및 양성 관련 체제 분석. 서울: 육아.
송기창 (2011). 유아교육과 보육, 그 갈등과 협력의 정치학. 교육정치학연구.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