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및 일제시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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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육사] 미군정기의 교육원조
- 목차
-
<개화기의 교육>
1. 개화기 교육(근대적 교육)의 시대적 구분
2. 등장 배경
3. 신교육의 발단
4. 신교육의 발달과정
가. 갑오개혁과 교육개혁
나. 근대학교의 설립
<일제시대>
1. 등장 배경
2. 교육의 통치 수단화
3. ‘조선교육령‘
가. 제1차 조선교육령 (1911~1922)
나. 제2차 조선교육령 (1922~1938)
다. 제3차 조선교육령 (1938~1943)
라. 제4차 조선교육령 (1943 ~ 1945)
<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조선교육령‘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의 근간
36년간의 지배기간 중 네 차례에 걸쳐 제정․공포
가. 제1차 조선교육령 (1911~1922)
① 시대적 상황
경제적: 식민지 수탈의 기초 사업을 전개
정치적: 무단통치
② 목적: 제국신민(帝國臣民)화⇨ 제2조.“교육은 시세(時勢)와 민도(民度)에 적합하게 함을 기해야한다.” 제5조.“보통교육은 보통의 지식과 기능을 교수하고, 특히 국민된 성격을 함양하 며, 국어를 보급함을 목적으로 한다.”
③ 제도적 조치
수업연한 단축
실업교육 강화
일본어 교육 강화
나. 제2차 조선교육령 (1922~1938)
① 시대적 상황
정치적: 3․1 운동 이후, 문화통치, 중국침략준비
② 문화통치
기만적이고 허구적
관제 개정
교원의 제복과 대검 폐지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 부분적 허용
한국인의 교육 기회 확대
③ 제도적 조치
수업연한 다시 연장
종래 학교에서 폐지되었던 한국어가 필수과목
한국인과 일본일과의 공학(共學)을 원칙으로 동등하게 교육
사범학교와 대학 설치의 길을 마련
실업교육, 전문교육, 대학교육은 일본의 제도를 따름
⇨하지만, 실제로는 일제의 동화정책과 차별정책 기조 안에서 이루어졌다
다. 제3차 조선교육령 (1938~1943)
① 시대적 상황
경제적: 한국의 병참기지화에 주력
정치적: 태평양전쟁, 민족 말살 정책
② 목적
국체명징(國體明徵), 내선일체(內鮮一體), 인고단련(忍苦鍛鍊)이라는 3대 교육방침 하에 한국인에 대한 황국신민화를 강행함으로써 전시체제 확립
③ 제도적 조치
한국인을 위한 학교와 일본인을 위한 학교의 명칭을 동일하게 통일
보통학교를 4년제의 소학교로 존속시키고 점차적으로 6년제로 늘림
기존의 한국인과 일본인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를 구별했으나 신설학교는 상치되지 않는 한 공존을 고려했다.
사범학교는 종래에 일본인을 위한 소학교교원 양성기관과 한국인을 위한 보통학교교원 양성기관으로 분립되어 있었으나 하나로 통합했다.
- 참고문헌
-
손인수, 「한국교육사연구」, 문음사, 1998
윤 완, 「한국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김병희,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공동체, 2007
이계학, 「근대와 교육 사이의 파열음」, 아이필드, 2001
이규환, 「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 한울, 1993
송준석, 「동학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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