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및 일제시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화기의 교육>
1. 개화기 교육(근대적 교육)의 시대적 구분
2. 등장 배경
3. 신교육의 발단
4. 신교육의 발달과정
가. 갑오개혁과 교육개혁
나. 근대학교의 설립
<일제시대>
1. 등장 배경
2. 교육의 통치 수단화
3. ‘조선교육령‘
가. 제1차 조선교육령 (1911~1922)
나. 제2차 조선교육령 (1922~1938)
다. 제3차 조선교육령 (1938~1943)
라. 제4차 조선교육령 (1943 ~ 1945)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선교육령‘
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의 근간
 36년간의 지배기간 중 네 차례에 걸쳐 제정․공포
가. 제1차 조선교육령 (1911~1922)
① 시대적 상황
경제적: 식민지 수탈의 기초 사업을 전개
정치적: 무단통치
② 목적: 제국신민(帝國臣民)화⇨ 제2조.“교육은 시세(時勢)와 민도(民度)에 적합하게 함을 기해야한다.” 제5조.“보통교육은 보통의 지식과 기능을 교수하고, 특히 국민된 성격을 함양하 며, 국어를 보급함을 목적으로 한다.”
③ 제도적 조치
수업연한 단축
실업교육 강화
일본어 교육 강화
나. 제2차 조선교육령 (1922~1938)
① 시대적 상황
정치적: 3․1 운동 이후, 문화통치, 중국침략준비
② 문화통치
기만적이고 허구적
관제 개정
교원의 제복과 대검 폐지
언론, 집회, 결사의 자유 부분적 허용
한국인의 교육 기회 확대
③ 제도적 조치
수업연한 다시 연장
종래 학교에서 폐지되었던 한국어가 필수과목
한국인과 일본일과의 공학(共學)을 원칙으로 동등하게 교육
사범학교와 대학 설치의 길을 마련
실업교육, 전문교육, 대학교육은 일본의 제도를 따름
⇨하지만, 실제로는 일제의 동화정책과 차별정책 기조 안에서 이루어졌다
다. 제3차 조선교육령 (1938~1943)
① 시대적 상황
경제적: 한국의 병참기지화에 주력
정치적: 태평양전쟁, 민족 말살 정책
② 목적
국체명징(國體明徵), 내선일체(內鮮一體), 인고단련(忍苦鍛鍊)이라는 3대 교육방침 하에 한국인에 대한 황국신민화를 강행함으로써 전시체제 확립
③ 제도적 조치
한국인을 위한 학교와 일본인을 위한 학교의 명칭을 동일하게 통일
보통학교를 4년제의 소학교로 존속시키고 점차적으로 6년제로 늘림
기존의 한국인과 일본인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를 구별했으나 신설학교는 상치되지 않는 한 공존을 고려했다.
사범학교는 종래에 일본인을 위한 소학교교원 양성기관과 한국인을 위한 보통학교교원 양성기관으로 분립되어 있었으나 하나로 통합했다.

참고문헌
손인수, 「한국교육사연구」, 문음사, 1998
윤 완, 「한국교육사의 이해」, 원미사, 2002
김병희,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공동체, 2007
이계학, 「근대와 교육 사이의 파열음」, 아이필드, 2001
이규환, 「한국교육의 비판적 이해」, 한울, 1993
송준석, 「동학의 교육사상」,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현대사] 1950년대 한국 여성
  • 일제시대 신여성과 해방공간의 여성지식인-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여성교육기관 설립 시작 -개화기의 계몽사상과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여성교육기관의 수를 증가시켰고, 그런 사회적인 실천들은 근대한국에 여성지식인을 탄생시킴-신교육을 받은 초기의 여성지식인들은 평민층, 지방 출신이 많았고 해외유학의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늘어났으며, 이들은 단체 조직활동을 비롯해서 육영활동, 교사, 실업 및 실업교

  • [경영학원론]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과 문제점
  • 일제식민지 시대부터 90년대까지 우리나라 기업의 특징을 포괄적으로 살펴보았고, 우리민족문화와 한국인의 의식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친 근원요소를 농경문화, 유교, 사회계급구조, 역사 및 기타요인으로 나누어 보고 이들이 우리나라 기업경영에 미친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우리나라 전통의 농경문화는 기업구성원간의 동료애와 의리의식, 협동심, 근면성 등에 영향을 주었으며 친근집단내의 역량을 결집하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인재등용의

  • [사회 보장론] 한국 사회복지 및 선진국 사회복지의 비교
  • 및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대처리즘은 경제와 복지에 관한 신념체계로써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갖는다. 첫째, 정부는 사회적선을 지속시키는 데는 그 능력에 한계가 있지만, 사회적으로 해로운 것을 행하는 데는 큰 힘을 발휘한다. 둘째, 개인의 책임이 중요하고, 선과 악은 존재한다. 셋째, 국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법과 질서의 유지와 국방에 있다. 넷째, 국민들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며, 정부에 미루어서는 안 된다.다섯째,

  • 미술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 이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은 1895년 개화기로부터 1954년 까지를 말하고 교육과정 이후의 미술교육은 1954년 이후를 말한다.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미술교육의 태동기(1985~1905)학교교육에서 미술이 등장한 것은 1895년에 개교한 한성사범학교 및 부속국민학교령에 습자라는 과목이 들어 있었던 것이 그 시초라고 한다. 소학교에서의 습자와 고등과에서의 도화가 미술과 관련된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일제시대 (1

  • 실용음악학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연구
  • 교육하기에는 무리가 생길 수 밖에 없다.미국에서 재즈를 배우고 온 교수들이 미국 교재를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지극히 당연한 일이겠지만, 실용음악을 배우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률적으로 재즈이론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은 실용음악의 장르를 오히려 다양하지 못하게 만드는 문제점으로 작용된다. Ⅲ. 결 론 1. 실용음악 교육의 발전 방향가. 음악의 주체성 확립일제시대, 전쟁을 거치면서 미국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