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경제발전,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영화관련법, 문화소비, 사회복지정책, 식민지정책,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계급운동, 농업기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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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1. 조선 교육령
2. 제1차 교육개정령(사립학교 통제)
3. 제2차 교육개정령
4. 제3차 교육개정령(1938)
5. 제 4차 교육개정령

Ⅱ.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경제발전

Ⅲ.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영화관련법
1. 보안법(保安法)
2. 흥행 및 흥행장 취체규칙(1922. 5)
3. 활동사진 필름 검열규칙(1926. 7. 5)
4. 활동사진 영화 취체규칙(1936)
5. 조선영화령(朝鮮映畵令)(1940)

Ⅳ.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문화소비
1. 개화기 극장과 문화소비 : 한량에서 부랑아로
2. 영화를 통한 근대적 문화소비층의 형성 : 통속과 대중문화의 분기

Ⅴ.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사회복지정책

Ⅵ.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식민지정책

Ⅶ.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노동계급운동

Ⅷ.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농업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일제통치는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이전까지 36년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는 우리 민족사상 치욕의 암흑시대였다. 초대 조선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우리 나라를 강제 점령하고 식민지 통치를 시작한 당년인 1910년에 지방장관에게 훈시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교육에 대한 방침을 시사하였다.
『사립학교 가운데 독립을 고취하고 제국에의 반항을 장려하는 곳이 있다. 조선의 소년에게 그 같은 사상을 양성한 뒤에 어떠한 결과가 생길 것인가에 대해서 조선인은 스스로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가령 독립을 부르짖고 일본에 반항한다면 일본은 실력으로 이를 진압할 것이다. 』라고 하였다.
합방후 일본제국주의는 한국을 강제로 식민지화하기 위해서 헌병, 경찰제도를 채택하여 집합, 결사, 언론, 출판 등의 활동을 금지하고 독립운동 진압에 온갖 힘을 기울이는 한편 학교에 대한 감시와 통제를 강화하였다.




≪ … 중 략 … ≫




Ⅱ.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경제발전

시대별로 토지조사사업(1910년대)과 산미증식계획(1920년대∼30년대 전반), 일본자본을 중심으로 하는 급속한 공업화(1930년대 후반∼1940년대 전반)등이 행해졌다.
일제 식민지지배의 커다란 특징의 하나로서 '토지소유관계의 철저한 개혁'을 들었는데, 이는 농촌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식민지경제 내로 편입해 들이기 위한 기반조성이었기 때문이다. 어느 나라든지 자본주의화를 위해서는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자본주의에 적합한 토지소유관계 즉 근대적 토지소유를 만들어 내지 않으면 안되는데, 식민지치고 이렇게 철저한 토지개혁을 단행한 제국주의가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참고문헌
강명숙 : 일제시대 교육과정 제시 체계와 초등 교육과정의 변천, 한국교육사학회, 2010
권기성 : 한국경제정책의 역사적 접근 - 일제 시대~공화당정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사학회, 2003
김소희 : 일제시대 영화의 수용과 전개과정, 서울대학교, 1994
김보영 : 일제시대 문화통치와 식민정책,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1989
김기혁 : 일제시대 한반도 농업의 지역구조 연구, 부산대학교, 1994
홍금자 : 일제시대의 사회복지정책 및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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