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필요성
2. 하임 G 기노트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2) 부모교육의 원리
① 부모-자녀 사이의 감정 교환하기
②효율적인 칭찬 및 비평의 형태 찾기
③행동의 한계 설정 및 실시하기
④모델로서의 부모역활 담당하기
3. 부모교육의 형태
4. 기노트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Ⅲ. 결 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본주의 이론은 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본주의자들은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경험의 중요한 결정자임을 강조한다. 즉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경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요즘 들어 충격적인 사건을 접할 수 있다 모방송에 정말 있을 수 없는 일들이 영화가 아닌 허구가 아닌 지금의 현실 모습 그대로 우리들 눈 앞에 보여진 것 이다
‘노예 할아버지’-노예처럼 강제노동을 당하고 착취됐으며 생계보조금까지 빼앗기며 노예처럼 살아오다 주위의 신고의 세상에 알려졌다 즉 한 인간의로서의 삶이 50년동안 무너진것이였다 대체 문제의 근본은 문제일까? 위의 사건으로 보아 알 수 있다 학교교육 사회교육의 한계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그들은 가장 기본적인 교육 잘못된 부모교육의 피해자가 아닌 가 싶다 현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가진 오늘날의 가족은 복잡한 사회문제의 영향을 받아 현대가족의 ‘위기’라고 할 만큼 심각한 문제에 부딪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므로 사회적 변화와 위게 민감하게 영향받고 반응하는 가족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적응능력과 더불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실감 할 때인것이다. 기노트가 제시한 이론을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이라 부르는 것은 그가 영향을 받은 액슬린의 놀이치료 이론이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하고 있고, 기노트의 이론이 아동을 인간적으로 대우해서 의사소통하는 것을 강조한 것에 근거하여 비그너(Bigner, 1979)가 ‘인본주의 전략(humanistic strategy)`이라고 불렀음에 연유한다. 그리하여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교육이자 인생의 기초인 기노트의 인본주의부모교육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문헌
유아교육총서 부모교육 1997 동문사 저자 유안진
교실을 구하는 열쇠 1998 나라원 저자 하임 G 기노트 번역 김영철
10대를 둔 부모가 알아야 할 135가지 1994 매일경제신문사 저자 하임 G 기노트 번역 이순일
MTS기독종합 http://www.kdmin.com/
Do your best? http://blog.empas.com/leekr61/read.html?a=13672344&c=1108739
부모교육프로그램 모형개발
㈜아이눈 교유자료
효율적 부모역활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http://www.jnjh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사용하겠습니다...........
  • 32877***
    (2023.08.05 21:13:56)
회원 추천자료
  • 체계 이론 및 생태체계 이론
  • 교육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타교에 비해 학습부진아, 부적응학생, 결손가정, 수급권자, 흡연, 폭력 절도의 빈도가 많다는 것이 이를 뒷 바침 해 주고 있다. 맞벌이 가정이 점점 늘어나는 것은 사회적인 경향이지만 이 학교의 경우는 생계 유지형 맞벌이 가정이 많다는 것이 문제다.인천광역시 전체에서 거의 하위 수준에 있다.다음 표는 2004년 4월 이 학교 학생기초 자료를 조사한 통계 자료와 교사, 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학교현장에

  • 사회복지실습일지
  • 교육이 미래의 올바른 사회복지사가 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많은 지도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지도자의 지시에 개방적이고 자발적인 모습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간을 엄수하고 과제와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실습생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실습생 출근부□ 성명 : 긴급연락처 : 전자우편 :월 일출근시간퇴근시간실습생확인실습지도자확인지각, 조퇴, 결근여부사유3월12일13 : 0020 : 003월19일

  • 장애아동 부모역할 장애아동 말아톤 장애아동 사회복지 개인적 차원의 문제 부모의 심리 정서적 문제 부모의 경제적문제
  • 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필요3. 경험적 근거Ⅱ. 프로그램의 필요성빈도퍼센트유효퍼센트누적퍼센트교육 및 취미교실4934.534.534.5주간보호센터21.41.435.9방과후교실21.41.437.3사회적응훈련107.07.044.4직업훈련 및 취업지원74.94.949.3의료재활(재활치료)3021.121.170.4심리치료 및 상담42.82.873.2활동지원서비스139.29.282.4경제 및 생활도움1812.712.795.1기타74.94.9100.0합계142100.0100.04. 본 사

  •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 학습
  • Ⅰ. 자기주도적 학습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배경 심미자(200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도서출판 열린. pp14-23(1) 진보주의 관점․Dewey, Kneller․진보주의는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여김․교육목표는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 모든 작업의 동기로서의 흥미, 감독자가 아니라 안내자 로서의 교사, 학생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 아동생활의 요구에 응하기 위한 학교와 가정의 협력․진보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의 능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기가 사회 전체적으로 퍼져있다. 또한 IMF 경제위기 후에 더욱더 음주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0년 3월 23일자 동아일보에서는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은 역사상 가장 많은 양의 술을 마신 것으로 보고하였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11일 주류공업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4686만명기준)은 모두 34만600㎘의 알코올을 섭취했으며 이를 1인당 알코올 섭취량으로 환산하면 7.3ℓ로 지금까지 최고 기록인 97년의 7.1ℓ를0.2ℓ 앞섰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