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감각운동기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과 교사의 역할

2) 전조작기 수학적 사고발달과 교사의 역할

3) 구체적 조작기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과 교사의 역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는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인 지식을 구성하며, 인식의 주체로 보면서 유아가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고 인식하느냐가 어떤 지식을 습득하는가를 결정하므로 유아의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하면서 유아 스스로 수학적인 관계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정답을 찾는 것보다는 추론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하였다.
수학교육에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유아들에게 스스로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며, 획득해 나가는가에 관해 설명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핵심은 사고와 조작 발달단계에 대한 설명이며, 사고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지닌 단계를 거친다.
본론에서는 인지 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의 발달에 관해 설명하고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안, 아동수학지도
1. 양희정. (1995). 인지발달단계와 범주 지식수준에 따른 범주화 분류기준의 발달적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인관계, 법과 규범준수,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능력을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장피아제의 인지 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져, 인지적 성숙과정을 주된 연구영역으로 하였는데 여기서 인식은 경험을 조작화 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

  • [가정관리,의상학, 교육학,청소년]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목 차Ⅰ. 서론1.피아제의 생애2.비고츠키의 생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①도식(scheme):②동화와 조절(assimilation, assommodation)③평형(equalibrum)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 (1) 감각 운동기(0-2세) (2) 전조작기(3-6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특성5) 이론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이론의 기독교적 조망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1)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유아(乳幼兒)의 행동관찰을 통하여, 그는 ‘지능의 발생’ ‘실재(實在)의 구성’ ‘심벌의 형성’ 등 문제를 추구하다가 점차 과학적 개념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數) 양(量)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偶然性)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또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 감각운동기에 적합한 장난감 2개를 선정하여 piaget의 감각운동기 하위 단계 맞춰 서술하시오
  • 감각운동기에 적합한 장난감 2개를 선정하여 piaget의 감각운동기 하위 단계 맞춰 서술하시오Ⅰ. 서론피아제(Piaget)는 인간의 인지 발달은 감각운동기부터 시작된다고 보았다. 그는 유아들의 놀이 활동을 관찰하면서 각 연령대별로 나타나는 특징들을 정리하였는데, 이를 토대로 감각운동기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피아제 이론에 따르면 감각운동기는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로 이어지는 중간 단계로서, 생후 1년에서 3년 사이로 볼 수 있다. 이때 아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