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배경 심미자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

4.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

5.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성 요인

6. 자기 주도적 학습관련 수업 모형

7.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Ⅱ. 자기 조절 학습

1. 자기조절학습의 역사

2.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논의

3. 자기조절의 대상에 따른 연구

4. 자기조절 학습기능의 구성요소

5. 자기조절 프로그램 - 인지적 행동수정 Paul Eggen․Don Kauchak 저, 신종호 외 6인 공역(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6. 학생의 자기조절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교수전략

Ⅲ. 자기 주도 학습과 자기 조절 학습의 비교

Ⅳ. 자기주도적 학습 ․ 자기조절 학습의 실제 적용 (교수․학습과정안)


참고문헌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지

본문내용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

(1) 인간의 본성적 측면
․본질적으로 인간에 내재해 있는 잠재력과 성장력은 교육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자가 되 고 싶어 하는 본성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한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
(2) 시대적 요구
․지식이 기반 되는 개방적 학습사회에서는 팽창하는 정보와 지식을 능숙하게 처리하고, 자신에게 필요 한 정보와 지식을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의 필요성 증대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 송인섭(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학지사. pp19-21


(1) Knowles(1975)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가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 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2) Gibbons(2002)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학습자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지식, 기술, 성취감 혹은 개 인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는 학습자 자신이 선택하고 스스로 초래한 결과
(3) Zimmerman(1986,1989,1990)
․아동이 학습할 대 동기적․초인지적․행동적 ․동기적으로 학습 참여 : 자기주도학습자가 높은 자기효능감과 과제의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접근하게 되는 것.(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재미와 흥미가 공부의 원인)
․초인지적으로 학습 참여 : 학습자가 학습과정 중에 학습을 계획하고, 목적을 설정하고, 자기점검과 자기평가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자신의 공부계획을 세워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 사용, 제대로 알고 있는지 점검)
․행동적으로 학습 참여 :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학습자가 가장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구조화 하는 것을 의미.(공부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조용한 곳을 찾는다든가, 모르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친구를 활용)
으로 자신의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학업성취를 촉진하는 실제적인 촉진자
(4) 종합
․자기주도적학습의 핵심 개념은 개별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고 자신의 학습요구 를 진단하고 자신의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 략을 선택․실행한 학습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과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극대화를 가져오게 하 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1) 각 학습이론의 의미와 특징(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학습이론의 교수-학습 원리(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

  • [교육심리] 자기주도적학습
  • 교육심리자기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 목 차 -Ⅰ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Ⅱ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기원 및 중심학자 소개Ⅲ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적 기초Ⅳ 자기주도적 학습의 교수학습의 원리Ⅴ 자기주도적 학습의 유형 및 종류Ⅵ 우리나라 교실환경에서의 실직적인 적용Ⅶ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단점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약간씩 견해를 다르게 하고 있으나 그 대표적인 것으로는 노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의 기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사이버 교육체제의 속성1. 개방성2. 시공 독립성3. 문자기반 및 제한된 교류 채널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서론학습라는 용어가 상식적으로 사용될 때는, ‘배워서 익힘’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즉.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의 4가지 주요이론으로 알려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 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은 교수-학습

  • 사회과교육(학습,수업)평가, 사회과교육(학습,수업)수업장학, 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목표Ⅱ.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내용1. 내용 선정의 기준2. 내용 조직의 원리3. 학년별 내용 Ⅲ.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Ⅳ.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수업장학1. 사회과 수업 장학의 목적2. 사회과 수업 장학의 방향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업 장학2) 학습 원리에 따른 수업 장학Ⅴ.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자기주도적학습Ⅵ. 사회과교육(학습, 수업)과 양적연구1. 이론의 부족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