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부모-자녀관계의 사례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부모-자녀관계의 사례를 제시하고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자녀관계의 사례

2. 부모교육이론에 근거한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Gordon의 PET 부모교육이론
3) 행동수정이론
4)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바람직한 지도방법
1)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2) 감정 코칭
3) 무패방법
4) 경청
5) 나-전달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 교육의 정의는 목적 대상 방법의 측면에서 광범위하지만 부모교육자의 자질향상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부모와 예비부모,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문제와 자녀교육 문제를 내용으로 한 모든 교육적 방법을 동원하여 교육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역할 하기 등 다양한 용어로 혼합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다. 교육학 용어사전에 의하면 부모교육의 개념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교육활동자료. 멀티넷.
김현주 외(2003). 현장중심 부모교육. 양서원.
박영신 외(2004).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 교육과학사.
오영희 외(1999). 부모와 자녀. 동현출판사.
강문희(2001). 부모 자녀 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바른 교육][올바른 예절]올바른 인성교육, 올바른 성교육, 올바른 가정교육, 올바른 전화예절, 올바른 식사예절, 올바른 한복예절 분석
  • 바람직한 가정교육의 참뜻가정에서의 교육은 한 인간의 인격체로서 올바르게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며 가족 간에 대한 신뢰감․애착심, 스스로 뭔가를 느끼고 대처하는 능력 및 독립심 배양 등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의 가치관을 길러 줄 수 있는 소중한 장소이다. 이처럼 가정은 자녀의 정서나 인격의 성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우리의 모든 자녀들은 이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남과는 다른 어떤 다양한

  •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부모참여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부모교육이란 부모로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양육정보와 양육기술들을 배우고 부모역할수행에 도움을 주어 부모들이 자녀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육방법이다.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문제와 부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로 인하여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사례를 볼 수

  • [방통대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A형 항목]
  • 부모참여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부모교육이란 부모로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양육정보와 양육기술들을 배우고 부모역할수행에 도움을 주어 부모들이 자녀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교육방법이다.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문제와 부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로 인하여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사례를 볼 수

  • [유아교육] 한국과 OECD의 유아교육 비교 분석 및 향후 과제 고찰
  • 수요에 맞춘 특수한 형태로서 필요성과 존재 의의가 인정될 수 있으나 유아 교육의 주된 형태가 되기는 어렵다는 현실적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Ⅲ. 유아교육과 부모교육부모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보면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지원, 부모역할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김진희, 1997; 석동일, 1997; Meyen & Skrtic, 1995). 이들 용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모교육은 자녀의 장애 특성, 발달 특성, 가정지도 방법을 바로 이해하고 지금까지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부모 효율성 훈련2. STEP 3. TA 4. 행동관리 프로그램 5.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Ⅴ. 문제행동의 개념 / 이론적 배경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Ⅵ. 문제행동의 원인과 상황별 부모의 대처방법 (실제 사례 적용)Ⅷ.우리나라 부모교율 프로그램의 현황Ⅸ. 결론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1.현대 아동의 특성현대사회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급속하게 변호하는 불확실한 시대이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