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제1장.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1.유아생활지도의 개념과 발달
(1)유아생활지도의 개념
1)유아생활지도의 정의
2)유아생활 지도와 목표
4)유아 생활 지도의 기본 원리
(2)유아생활지도의 발달
2.유아의 주요 영역별 발달특징
1)유아의 놀이 발달
(1)놀이 형태
(2)놀이의 교육적 의의
2)유아정서의 발달
3)유아기의 성 발달사회
(1)부모와의 관계
(2)마음 이론
(3)사회와 기제
4)유아의 인지 발달
(1)유아의 지각발달
(2)유아기 언어의 특징
(3)유아 인지발달의 특성
2장. 유아행동 이해의 관점
1. 행동주의
(1)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조작적 조건형성
(3)사회학습 이론
2)정신 분석학
3)인지이론
4)인본주의
4. 유아행동의 이해 방법
1)유아 이해활동의 의의
2)조사활동 방법
3)표준화 검사의 활용과 해석
4)사회성 측정법
5)포트폴리오(Portfolio)
제3장 유아생활지도 내용
1. 생활지도의 계획
1)생활지도 계획의 원리
2)연간 생활지도 계획
2. 생활지도 내용
1) 기본생활지도
2)사회생활지도
3)건강생활지도
4)안전생활지도
5)환경지도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제1장.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역을 학업지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생활지도라고 한다. 흔히 인성교육이라는 영역도 이에 해당된다. 학교 교육은 분명히 학업지도 뿐 아니라 생활지도의 영역을 충실히 담당해야 하지만 우리 한국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학교가 입시학원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 말해주듯이 학교는 생활지도보다는 학업지도만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생활지도의 영역을 학교에서 충분히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일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생활지도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현상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청소년 범죄의 증가일 것이다.
유아들은 미숙하고 의존적인 경향성을 갖고 있으므로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현재의 가정은 부모 자녀의 소수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대가족 제도의 조부모와 여러 형제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 더구나 여성의 사회진출이 두드러지면서 자모의 보호 양육이나 교육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최근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부모의 이혼은 유아들에게 더 큰 심리적 위해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곧 교육기관의 교육기능 확대와 함께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
- 참고문헌
-
박경석, 김계현 (1993). 전화상담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삼원.
설기문 (1996). 전화상담의 모형, 학생연구, 24,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35-150.
이장호, 금명자 (1992).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최윤미 (1995). `전화상담의 기법.` 전화상담 콜로키움, 청소년대화의 광장.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 편저(1992)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경애(1997)
『상담 심리학(3판)』. 박영사. 이장호(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장용학 소설 연구
- [현대작가론] 장용학 소설의 이해 -`요한시집`, `비인탄생`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