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제1장.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1.유아생활지도의 개념과 발달
(1)유아생활지도의 개념
1)유아생활지도의 정의
2)유아생활 지도와 목표
4)유아 생활 지도의 기본 원리
(2)유아생활지도의 발달
2.유아의 주요 영역별 발달특징
1)유아의 놀이 발달
(1)놀이 형태
(2)놀이의 교육적 의의
2)유아정서의 발달
3)유아기의 성 발달사회
(1)부모와의 관계
(2)마음 이론
(3)사회와 기제
4)유아의 인지 발달
(1)유아의 지각발달
(2)유아기 언어의 특징
(3)유아 인지발달의 특성


2장. 유아행동 이해의 관점
1. 행동주의
(1)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조작적 조건형성
(3)사회학습 이론
2)정신 분석학
3)인지이론
4)인본주의
4. 유아행동의 이해 방법
1)유아 이해활동의 의의
2)조사활동 방법
3)표준화 검사의 활용과 해석
4)사회성 측정법
5)포트폴리오(Portfolio)


제3장 유아생활지도 내용
1. 생활지도의 계획
1)생활지도 계획의 원리
2)연간 생활지도 계획
2. 생활지도 내용
1) 기본생활지도
2)사회생활지도
3)건강생활지도
4)안전생활지도
5)환경지도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유아생활지도와 상담

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예절 등 여러 부분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다. 이런 영역을 학업지도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생활지도라고 한다. 흔히 인성교육이라는 영역도 이에 해당된다. 학교 교육은 분명히 학업지도 뿐 아니라 생활지도의 영역을 충실히 담당해야 하지만 우리 한국 학교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학교가 입시학원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이 말해주듯이 학교는 생활지도보다는 학업지도만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생활지도의 영역을 학교에서 충분히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많은 일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생활지도가 바르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여러 현상들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청소년 범죄의 증가일 것이다.
유아들은 미숙하고 의존적인 경향성을 갖고 있으므로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현재의 가정은 부모 자녀의 소수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대가족 제도의 조부모와 여러 형제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 더구나 여성의 사회진출이 두드러지면서 자모의 보호 양육이나 교육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최근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는데, 부모의 이혼은 유아들에게 더 큰 심리적 위해가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곧 교육기관의 교육기능 확대와 함께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박경석, 김계현 (1993). 전화상담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삼원.
설기문 (1996). 전화상담의 모형, 학생연구, 24,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135-150.
이장호, 금명자 (1992). 상담연습교본, 법문사.
최윤미 (1995). `전화상담의 기법.` 전화상담 콜로키움, 청소년대화의 광장.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 편저(1992)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경애(1997)
『상담 심리학(3판)』. 박영사. 이장호(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
  • 청소년 비행의 생활지도와 상담실천 모델00Ⅰ. 서 론청소년은 그 나라의 희망이요 보배이다. 청소년이 건전하고 바르게 자라고 실력을 갖추면 그 나라 장래는 그만큼 밝을 것이요 그렇지 못하면 장래는 암울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청소년 문제가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다. 선진 산업사회는 물론 가까운 동남아시아의 일본, 대만 등에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청소년 문제의 유형이 점차 다

  • [아동복지] 시설보호사업 및 공동생활가정사업
  • 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와 지도를 획득한다. 최근에는 기존 아동양육시설의 성격에 아동상담, 일시보호, 가정위탁, 입양, 급식, 프로그램 제공 등을 추가하여 아동복지시설의 기능을 다양화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3) 시설보호사업의 특성과 장단점 시설보호의 특성 ①생활거점으로의 시설 시설은 이용자에게 있어서는 둘도 없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장소인 것이다. 시설은 가정이 아니지만 보호, 교육, 휴게 등 적어도 정서 안정의 가능한 조건을

  • [보육교사론] 학부모와 상담하거나 상호작용하는 예를 하나 찾아서 그대로 기술하고, 좋은 상호작용과 그렇지 않은 상호작용을 구분
  • 상담하거나 상호작용하는 예를 하나 찾아서 그대로 기술하고, 좋은 상호작용과 그렇지 않은 상호작용을 구분해 보았다. 부모 상담을 통해 부모는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의 교육철학, 보육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있고, 내 아이에게 적합한 양육 방식과 의사소통 방법 등에 대하여 교사와 상의하여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일관성 있게 영유아를 보살필 수 있다. 강은주(2007)는 부모 상담을 통한 아동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부모

  • 혼합반 유치원 실습일지(만4세, 만5세) / 주제: 환경과 생활, 세계 여러나라(1수준, 2수준)
  • 지도 및 교사보조․ 부분활동 평가․ 환경정리 및 자료제작 ․ 지도계획서 작성 및 교사와의 협의제 4 주 ․ 전체활동 지도 및 평가․ 지도계획서 작성 및 교사와의 협의․ 종합 평가회 담당반 유아일람표반명 : 반 ( 만 5세)번호성 명생 년 월 일 주 소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실 습 일 지2016 년 11 월 7 일 월요일검인란지도교사원 감원 장생활주제• 환경과 생활행 사목 표• 1수준 : 주말 동안 무엇을 했는지 그림으로 표

  •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영양교육상담위한 정보검색매체도구활용되 보건소에서 지역사회 주민대상 영양교육에 영양정보를 활용하는 사례를 서술하시오0K
  • 생활 하는 관계로 반찬에 제대로 신경쓰기 힘들어 자식들에게 햄버거, 런천미트와 같은 햄 종류 등 가공식품을 몇 년동안 지속적으로 먹어 같은 또래 아동에 비하여 몸무게게 20킬로 더 나가는 과체증이 되어 심각한 비만을 초래하는 것을 직접 보았다. 딸라 이런 일을 방지하려면 보건소의 영유아와 부모들의 가공식품 과다섭취에 대한 부작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1.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영양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