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과 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과 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인지발달
2. 제1기: 감각 운동기(출생해서 2세 )
1) 반사단계: 출생에서 생후4주
2) 1차순환반응 단계: 생후1개월에서 4개월
3) 2차순환반응 단계: 생후4개월에서 8개월
4) 2차순환반응의 협응단계: 생후8개월에서12개월
5) 3차순환반응 단계: 3생후12개월에서18개월
6) 정신적 연합단계: 생후18개월에서 24개월

3.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교육
1) 피아제의 교육론
① 교육의 개념 ② 교육 목표
③ 지능계발에 대한 견해
④ 교육 내용 ⑤ 교육 방법
⑥ 교육 평가
⑦ 이론의 실천적 조건
2) 피아제 이론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의


참고자료



본문내용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Cornut는 피아제에게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Barry J.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성옥련〮ㆍ김수정ㆍ이지연 공역, 중앙적성출판사,1995-P.G.Richmand, 『Piaget이론입문』, 강인언 역, 학지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기아동, 영아기아동심리적발달, 영아기아동사회적발달, 영아기아동인지발달, Erickson, Piaget
  • 발달 : 신뢰감발달(Erickson)1) 첫번째 단계(생후 1년) : 신뢰감 형성, 불신감 극복2) 두 번째 단계2. 인지 발달 : 감각운동기(Piaget)1) 감각운동기 동안 발생하는 세 가지 사건2) 감각운동기의 단계3. 사회적 발달1) 애착(attachment)2) 언어발달3) 놀이(play)Ⅲ. 결론(Critical Reflection) Ⅳ. 참고문헌 Ⅴ. 용어정리 Ⅰ. 서론우리는 H-병원의 소아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20**년 3월 3일 오전 11시경 Day duty로 출근하여 김00(M/05) 환아에 대한 신환을 받았다.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발달이론 중 가장 영향력이 크다.인지발달이론에서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한다. 즉,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 하여 무슨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이 이론을 최초에 제시한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발달이 두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1) 도덕교육에 대한 사회학습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인지의 과정과 우리가 여태까지 수업과 관련해서 접했던 것과 함께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어린이의 사회적 또는 비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적 숙달의 획득과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우리들(유아교육자들)에게 덜 익숙한 새로운 이론에 도전해보고자 한다. B. 인지발달이론의 다양한 접근 방법인지발달 접근 이론주요 접근 방법신피아제학파 ▪ 발달에 대한 관점이 Piaget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아동의 행동이 그 단계의 발달에 속하지 않은데 대해 이런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00
  • Piaget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Vygotsky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 대한 배경과 내용,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 사상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기술하도록 하겠다. 1) 차이점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