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아동, 영아기아동심리적발달, 영아기아동사회적발달, 영아기아동인지발달, Erickson, Piage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5 / 2017.03.1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은 영아기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 특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영아기아동, 영아기아동심리적발달, 영아기아동사회적발달, 영아기아동인지발달, Erickson, Piaget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사회적 성장발달 : 신뢰감발달(Erickson)
1) 첫번째 단계(생후 1년) : 신뢰감 형성, 불신감 극복
2) 두 번째 단계

2. 인지 발달 : 감각운동기(Piaget)
1) 감각운동기 동안 발생하는 세 가지 사건
2) 감각운동기의 단계

3. 사회적 발달
1) 애착(attachment)
2) 언어발달
3) 놀이(play)

Ⅲ. 결론(Critical Reflection)
Ⅳ. 참고문헌
Ⅴ. 용어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H-병원의 소아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이다. 20**년 3월 3일 오전 11시경 Day duty로 출근하여 김00(M/05) 환아에 대한 신환을 받았다. 김00 환아는 Down syndrome, VSD로 f/u중이며 3일전부터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숨소리가 거칠어지면서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기침, 가래가 심해 Bronchiolitis으로 진단받고 입원한 상황에서 불안한 정서상태를 보였다. 환아의 보호자는 환아를 잘 돌보지 못해 자책하고 환아가 힘들어할까봐 걱정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김00 환아의 신체적 치료와 더불어 정상적인 심리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영아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성장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2. 인지 발달 : 감각운동기(Piaget)
- 감각운동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중 영아기에 해당하는 기간(생후 1년까지)
- 감각운동기 동안 영아는 반사적 행동에서 단순 반복적 행위와 모방적 행동으로 발달함

1) 감각운동기 동안 발생하는 세 가지 사건

1. 분리(separation)
- 환경의 다른 사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을 배움
- 다른 사람이 환경을 지배하는 것을 깨달으며 상호만족을 위해 재조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게 됨
- 에릭슨의 신뢰감 형성과 좌절에 대한 상호조절의 개념과 일치함
2.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 물체가 시야에 놓인 그대로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
- 물체가 스스로 커지지 않고, 보이지 않더라도 사라지지 않음을 배우는 것
예) 영아는 베개 밑이나 의지 뒤에 숨겨진 대상을 찾을 수 있음
- 대략 생후 9~10개월 사이에 이동능력이 증진되는 시기와 조화를 이뤄가며 나타남

참고문헌
김영혜 외(2012),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p.430-433
김미예 외(2009),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p.387-391
김미예 외(2007), 아동의 성장발달과 간호, 군자출판사, p.71-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여 처음 4단계는 영아기유아(乳兒)기, 유아(幼兒)기아동기, 다섯 번째 단계는 청소년기, 나머지 3단계는 성인기에 일어난다고 기술하였다. 특히 청소년기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청소년기가 유아⦆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해가는 전환기이기 때문이다. 각 단계에서 인간은 개인적 욕구, 기술과 사회적 욕구의 통합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심리적 위기라 불렀다. 이 위기의 문제해결을 위한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 머리말 >유아기는 출생에서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시기를 의미하며 0세부터 6세까지이다. 인생의 첫 발달단계인 유아기는 인생의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이 단계의 발달은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되며 인격의 기본적인 토대가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 성장, 발달해 나가기 위해서 유아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시기이기도 하

  • [인간발달] 유아기
  • 발달에서의 일반적인 경향.그리고 기능의 차이에 있어서 개인차의 규명을 목적으로 하는 발달심리학이다.인간 발달의 단계의 분류에 있어서 학자마다 견해를 달리하나 본 교과목의 교재에 따르면 ①태내기(수정-출생)②영야기(0-24개월)③유아기(2-6세)④아동기(6-12세)⑤청년기(12-23세)⑥성인전기(23-35세)⑦성인중기(35-60세)⑧성인후기(60-사망)로 분류하고 있다.본 보고서는 본 조의 발표 과제인 유아기 중에서도 유기기의 신체 발달과 운동발달 인지 발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과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아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모두를 포함하는 생물심리사회적(biopsychosocial) 모델로 설명될 수 있다.영유아기 부모와의 관계는 영유아에게 있어서 최초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가장 밀접한 사회관계이다. 이때 가정에서 부모는 영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교사이며 역할모델로서 부모의 양육신념, 인격특성 등을 영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등에 큰 영향을 미

  •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인간발달단계 유아기, 인간발달단계 아동기, 인간발달단계 청소년기, 인간발달단계 성인기, 인간발달단계 노년기 심층 분석
  • 영아기, 2세부터 6-7세까지의 유아기 또는 입학 전 아동기, 6-7세 경부터 12-13세까지의 아동기, 12-13세경부터 22-23세경까지의 청년기, 약 40세까지의 성인전기, 40세에서 60-65세까지의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 60대 이후의 성인 후기 또는 노년기로 구분된다. 발달 현상을 기술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심리적 특성별로 발달의 영역을 나누어 진술하는 것이 있다. 신체운동 기능 발달, 지각 발달, 인지 발달, 언어 발달, 기억 발달, 성격 발달, 사회성 발달,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