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계획서] 인권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 -역할극을 통한 인권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활동명
Ⅱ. 이론적 배경
Ⅲ. 인권교육의 필요성
Ⅳ. 목적
Ⅴ. 학습 목표
Ⅵ. 지도계획안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별첨1 - 학생용 학습자료(유인물)
별첨2 - 모의재판 대본
- 본문내용
-
Ⅰ. 활동명 : 역할극을 통한 인권교육
Ⅱ. 이론적 배경
1. 인권 개념
① 인권
인간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마땅히 가지는 권리
인권의 주체인 인간은 사람이라는 보편적인 존재인 동시에, 한 국가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인권은 “사람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 나라의 구성원인 시민으로서 행사해야 할 자유와 권리를 함께 뜻하는 개념”으로 규정될 수 있다. 한상범. 인권: 민중의 자유와 권리. 교육과학사. 1991. 17면
② 인권교육
ⅰ) 의의
전인교육이 어려운 오늘날의 교육 현실을 두고 볼 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교과목을 비롯한 생활지도에서 폭넓게 이루어져야 한다.
ⅱ) 인권교육의 개념
인권교육은‘학습자의 인권이 존중되는 과정을 통해 인권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하며 인권을 옹호하고 방어할 수 있는 행동능력을 길러냄으로써, 인간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회적 억압과 착취적 현실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킬 수 있는 힘을 길러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 교수·학습의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인권운동사랑방 인권자료실,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워크샵 자료집, 2000, 7면
인권의 실현은 개인과 공동체의 존엄한 삶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전체 인류의 평화롭고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인류 모두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라는 기준으로 삶의 조건과 가치를 재구조화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억압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안내자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인권교육인 것이다.
ⅲ) 인권교육의 과정
교육의 내용과 형식은 분리될 수 없다. 인권의 가치를 전달하고 인권을 옹호하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교육이 인권을 무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인권은 역동적 개념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개발해 낸 고정된 지식의 체계로서 가르쳐져서는 안 되며, 또한 가르쳐질 수도 없다. 인권교육은 학습자들이 인권을 스스로 해석하고 인권의 개념을 재창조해낼 수 있도록 자율성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유학기제
- 다문화교육론2)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교재의 5장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외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해 학습한 후 한 국가 혹은 특징적인 제도 하나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 [특별활동] 행사활동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봉동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와 사례 관리
- [토의의 의미][토의의 유형][토의의 원칙][토의의 단계][토의시 발언][토의의 사례][토의 관련 제언]토의의 의미, 토의의 유형과 토의의 원칙, 토의의 단계 및 토의시 발언, 토의의 사례 그리고 토의 관련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