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재량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량 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재량 활동 개정 배경

2. 재량 활동 개정 중점

(1) 재량 활동의 의의

(2) 재량 활동의 내용
3. 재량 활동의 편성 및 운영
(1)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 기본 방향
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나. 단위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편성

다. 탄력적 운영

(2)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절차
(3) 재량 활동 편성ㆍ운영의 고려 사항
가.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 관련 제 변인

나. 재량 활동의 편성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융통성 있는 편성 ㆍ 운영
② 재량 활동의 내용 선정

다. 교육적 필요와 요구의 조정

라. 학습자의 학습 부담이 증가되지 않도록 유의

마. 교수ㆍ학습 자료의 활용

바.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4. 재량 활동의 편성ㆍ운영 방안 예시
(1) 범교과 학습 중심형

가. 학생 선택형
나. 학생 선택 필수 이수 혼합형
다. 학생 필수 이수형
(2) 자기 주도적 학습 중심형
가. 주제별 편성형
나. 학급별 편성형
<학급별 순환 편성>
<학급별 소집단 주제 탐구 편성>
(3) 범교과ㆍ자기 주도적 학습 통합형

5. 재량 활동의 평가

(1) 재량 활동 평가의 기본 방향

(2) 학생 평가

(3)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평가

Ⅱ.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Ⅲ. 월별 활동 내용
Ⅳ. 본시 학습 교수학습 과정안
( 재량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Ⅴ. 참고 자료
지구 마을 사람들
나는 이런 사람이 될꺼야 !
게임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본문내용
Ⅰ. 재량 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재량 활동 개정 배경
(1) 제7차 교육과정 :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둠.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①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
②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확대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창의적 활동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풍부하게 제공하고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교육으로의 강화
③ 수업 시수 감축 시 교과 시수를 학교 자율로 감축
→지역 및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요구를 수용한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자 함

2. 재량 활동 개정 중점
(1) 재량 활동의 의의
첫째, 교과 교육이나 특별 활동으로 달성되기 어려운 범교과 학습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지역 사회 및 단위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다양한 요구와 흥미를 수용한 교육을 실천한다.
넷째,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 선택권을 존중해 주는 방향을 추구한다.
다섯째,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3.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4.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5.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6.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Ⅱ.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Ⅲ.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

  •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1. 국민공통 기본교육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5. 특별 활동Ⅱ.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

  • [특별활동] 재량활동
  • 특별활동재량활동Ⅰ. 재량 활동 이론1. 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1) 개념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2) 성격(1)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독자적인 활동이면서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2)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

  • [특별활동]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
  •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목 차Ⅰ. 제7차 교육과정 재량 활동 1. 재량 활동 설정의 배경2. 재량 활동의 종류3.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4.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1) 재량 활동의 편성2) 초등학교 지침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5. 재량 활동의 평가< 재량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요령 >1) 평가 고려 사항 2) 평가 유의점3) 평가 방법Ⅱ. 연간 계획서1. 시간 배

  •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운영 및 평가
  • 1. 재량활동의 변천2. 재량활동의 의의3. 재량활동의 내용목차4. 재량활동의 평가5. 재량활동 프로그램의 평가재량활동의 배경적 함의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습자와 교수-학습 활동,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시각 변화 - 구성주의 패러다임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성 부여주어지는 교육과정 –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일본의 종합적 학습시간2002년 교과, 특별활동, 종합적학습, 도덕스스로 과제를 발견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