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6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유학기제
필요성
개념
운영유형
운영실태
1
2
3
4
이건 꼭 알아야 해요!
자유학기제
대안방법
5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세계적 추세
현 교육의 한계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필요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최근 선진국들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환경 적응과 함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추세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스웨덴
진로체험 학습
IB의 CAS
세계 추세
교육부
덴마크
애프터스쿨
지식에 대한 수용과 암기보다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수적인
핵심역량 중심 교육을 강조
OECD Deseco 프로젝트
미래사회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규명
뉴질랜드
200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 개념 도입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개요) 생애에 걸쳐 청소년과 성인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 및 능력요인을 분석하여 제안
*1997년부터 OECD에서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프로젝트 추진
□ (핵심역량 영역체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핵심역량을 세 가지 영역으로 범주화
지적 도구 활용: 언어, 상징, 지식과 정보, 기술 등을 활용
사회적 상호작용 : 타인과 관계를 원만하게 맺고 협력하여 일할 수 있으며 갈등을 관리·해결
자율적 행동 : 보다 큰 맥락 속에서 행동, 생애 계획을 수립 및 실천하며 권리와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지적 도구 활용
(Using tools interactively)
사회적 상호작용
(Interacting in heterogeneous groups)
자율적 행동
(Acting autonomously)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혁 동향: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 (개념) 중등교육과정(Second Level, 5~6년) 중 주니어 과정(중학교, 3년)을 마치고 시니어 과정(고등학교, 2년)에 들어가기 전, 희망자를 대상으로 1년 동안 운영되는 교육과정
*(´10년 현재) 75% 이상의 학교가 전환학년제 제공, 약 53%의 학생 참여
○ (교육과정) 사회, 도덕, 음악예술, 철학응용논리 등 표준화된 강의계획서 없이 학교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결정운영하되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을 포함한 활동 중심 교육으로 운영
○ (수업방식) 영역별 특성, 학생 수요, 학교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나, 학생의 기본능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중점
○ (평가) 교수학습 상황에 포함하여 실시하며, 총합평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 활용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아일랜드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 (개념) 중등교육과정(Second Level, 5~6년) 중 주니어 과정(중학교, 3년)을 마치고 시니어 과정(고등학교, 2년)에 들어가기 전, 희망자를 대상으로 1년 동안 운영되는 교육과정
*(´10년 현재) 75% 이상의 학교가 전환학년제 제공, 약 53%의 학생 참여
○ (교육과정) 사회, 도덕, 음악예술, 철학응용논리 등 표준화된 강의계획서 없이 학교가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결정운영하되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을 포함한 활동 중심 교육으로 운영
○ (수업방식) 영역별 특성, 학생 수요, 학교 여건 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나, 학생의 기본능력 개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중점
○ (평가) 교수학습 상황에 포함하여 실시하며, 총합평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 활용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덴마크 애프터스쿨
○ (개념) 자유학교의 일종, 공립기초학교를 졸업하고 김나지움이나 직업학교로 진학하기 전 거쳐 갈 수 있는 1년 과정의 기숙학교
*전체학생의 약 30% 정도가 자율적으로 희망·참석
○ (교육과정) 음악, 미술, 체육 등 감성교육과 단체활동 등으로 구성, 구체적인 내용은 각 학교마다 다양하게 운영
*직접적인 직업체험보다 감성교육 등을 통한 진로 모색 강조
○ (수업방식) 역할극, 실험, 실습, 프로젝트 수행 등 학생 참여 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학생의 흥미 제고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스웨덴 진로체험 학습
○ (개념) 기초학교 8·9학년(한국 중학교 2·3학년)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직업체험 기간, 1~2주간 학교 수업 대신 기업 등에서 현장 체험
○ (교육과정·수업방식) 기초학교 졸업 후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사회과학, 경영, 공업, 건설, 호텔 등 총 17개 교육과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15주 이상의 현장 교육 이수를 통해 학습과 진로 연계 강화
*(기초학교 8·9학년) 12주 직업체험 → (상급학교) 17개 교과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15주 이상 현장교육 실시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교육부
□ IB의 CAS(Creativity, Action, Service)
○ (개념) IBDP(국제공인 교육과정,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를 구성하는 필수 이수과정의 하나, 체험학습을 통한 학생의 성장과 인간관계 능력 신장 등을 목적으로 하는 창의활동(Creativity), 신체활동(Action) 및 봉사활동(Service)을 통칭
○ (교육과정) IBDP 인증을 받은 학교에서 창의활동, 봉사활동, 신체활동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은 이를 이수
- (창의활동) 창의적 사고 활동을 포함하는 예술 및 기타활동
- (봉사활동) 인권, 생명존엄, 자치활동 등 무보수의 자발적인 활동
(신체활동) 건강한 생활방식, 신체단련활동 등
○ (수업방식) 학교에서 제공하는 영역별 프로그램 중 CAS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아 자율적으로 프로그램 이수
*학생이 선택한 CAS활동에 대한 조언관리 등 CAS 전반에 대한 지도안내
○ (평가) 평가주체는 학생으로, 스스로 2년간의 활동에 대해 일지를 작성하고 국제학위인증기관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 제출하여 평가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1
창의성, 문제해결력, 고등사고력 등 학생들이
미래지향적 영략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 하고 있음
교육부
- 창의적 체험활동 국가교육과정에 도입(‘09년~)
- 스포츠클럽 활동을 국가 교육과정에 편입(‘12년~)
-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
현 교육의 한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유학기제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자유학기제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유학기제란1) 자유학기제 추진목적2) 자유학기제 기본방향3) 자유학기제 비전2. 자유학기제의 장점3. 자유학기제의 단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

  • 자유학기제 사례와 장단점 고찰
  • 자유학기제청소년 진로 교육Chapter 1 자유학기제란?Chapter 2 자유학기제 국내 현황Chapter 3 자유학기제 외국 사례Chapter 4 자유학기제 장점과 단점Chapter 5 토론 교육학개론 3조CONTENTSCHAPTER 1자유학기제란?1234561. 자유학기제란?자유학기제란?학생 참여형 ( 토론, 실험, 실습, 프로젝트) 진로 탐색 활동 강화다양한 체험 활동 시험 대비 수업중학교 한 학기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 함양만족감 높은 행복한 학교생활공교육 신뢰회복 및

  • 경기도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실시 정책에 따른 나름대로의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기도의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 실시 정책에 따른 나름대로의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유학기제란2. 자유학기제 확대 실시 정책에 따른 나름대로의 청소년 수련활동 활성화 방안1) 대중문화 활동을 통한 수련활동2)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3) 청소년들이 요구하는 프로그램 개발4) 상호보완적 프로그램 개발5) 여가활동으로써 수련활동6) 흥미성을 고려한 수련활동3. 나의 의견Ⅲ

  • 자유학기제에 관한 레포트
  • 자유학기제에 관한 레포트1.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2. 자유학기제의 실행단계3. 자유학기제에서 고려할 점1.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자유학기제는 시험 위주의 강의식 교육 대신에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직접 선택하고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맞게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학생들은 입시를 위해 맹목적인 주요 과목을 억지로 듣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꿈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유학기

  • 자유학기제의 쟁점 자유학기 운영 교육과정 편성 학업 성취도 교육열 교육 패러다임 자유학기제 개념
  • 자유학기제의쟁점 및 과제목차추진배경Ⅰ.자유학기제 기본 방향자유학기 운영 체제Ⅲ.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Ⅳ.기대효과Ⅴ.향후 계획Ⅵ.Ⅱ.Ⅰ. 추진배경자유학기제의 쟁점 및 과제(성과)세계에서 유례없는 가장 짧은 시간에 공교육체제 완성⇒ 경제성장과 민주주의 달성에 기여, 높은 학업 성취 수준PISA 성적(‘09, OECD)대학진학률(‘12)Ⅰ. 추진배경(성과)세계에서 유례없는 가장 짧은 시간에 공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