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수업계획안]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의 설계
1. 단원 전체 계획서
2. 대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Ⅱ. 단원의 지도 계획

Ⅲ. 지도상의 유의점

Ⅳ. 단원 평가 계획
1.평가의 방향
2.평가 방법

Ⅴ.‘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의 수업의 기본 방향

Ⅵ.‘통일 한국의 미래’의 수업의 기본 방향

Ⅶ.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ㆍ학습안
2. 평가
3. 보충자료

Ⅶ.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ㆍ학습안
2. 평가
본문내용
1.단원 전체 계획서
1)단원 설정의 이유
: 우리 8조에서 선택한 단원은 6학년 2학기 “대단원3. 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2)통일과 민족의 앞날-ꊱ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다. 이 단원을 설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아이들이 꼭 배워야 할 것들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통일’이라는 부분이다. ‘통일’은 사회적으로도, 교육적으로도, 교과적인 부분과 아동 발달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이다. 우리 나라가 가지고 있는 아픔인 분단. 같은 핏줄, 같은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만날 수 없고, 서울에서 1시간도 안 되는 거리를 가지 못하고 있는 50년이 넘는 시간..왜 이런 아픔을 겪게 되었으며, 그 아픔을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단원이 바로 이 단원이다. 발표 수업 준비를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어른들도 통일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면, 이렇게 어렵고, 막막한데, 아이들이 받아들이기에는 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자신이 직접 겪은 일도 아니고, 아직은 우리 나라의 역사나, 지금 현재의 모습을 초등학교 6학년이 알기에는 어려운 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에 대해서 배워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는 같은 민족이기 때문이다. 아직은 아이들에게 어려울 지도 모르지만, 어렸을 때부터, 북한과 남한 사람들은 한 민족이고, 통일이 왜 필요하고, 통일을 하기 위한 노력을 배워야 하루 빨리 통일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사회라는 과목 속에서 꼭 들어가야 하는 부분이기도 한 ‘통일’은 가족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겠지만, 사회라는 교과 속에서 학교에서 정식으로 배우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다른 아이들의 생각도 알 수 있고, 무엇 보다도 더 전문적으로 알고, 가르칠 수 있는 그런 조건은 학교일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미래의 기둥이다. 또,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이끌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통일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남·북한의 통일을 이루는 사람들은 바로 우리의 아이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2)단원의 핵심 목표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일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인지적 측면)
·분단국의 통일 과정에 대해서 알고, 우리 나라의 통일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인 지적 측면 & 정의적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초등학교에서 완전통합의 영향으로 여러 가지 통합프로그램이 실시되는 것과 달리, 주로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서 일반학생들과 함께 활동을 하며, 대다수는 여전히 특수학급에 남아 있으므로 비장애학생과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지 않다(York & Tundidor, 1995). 따라서 중등과정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비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질적인 통합 교육 프로그램과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1) 수업 분위기에 대한 단점①

  • [수업이론] 토의식 수업을 통한 발견학습 -중학 영어과 수업에서의 적용가능성 탐구
  • 우리의 뇌리에 남는다. 말하자면 장기기억장치 속에 저장된다는 말이다. 발견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첫째, 발견학습은 학생들의 능동적 학습과정을 중시한 나머지 자칫하면 방만한 수업이 되기 쉽다. 이러한 결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계통학습이나 프로그램학습이 갖는 질서정연한 단계와 순서를 원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둘째, 발견학습은 집단 사고나 개인 사고의 다양한 조화에 의해서 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업장학(supervision of instruction)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② Germando의 경우 - 너무 과대한 수업장학과 교장에 의한 조직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목표를 통해 완성되는데 두 곳 모두 그렇지 않음.• 협력적(Collegial)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

  • [교육철학] 평화교육
  • 섣부른 판단에 아이들이 방해받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만큼 아이들은 금새 자신의 평화 감수성을 발견하고 이를 즐겁게 받아들이게 된다. < 생각해 볼 거리 > 이제까지 살펴보았듯 평화교육은 그 범위가 광범히 하며 모든 교육에 있어 기본적으로 녹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 교사들은 어떠한 식으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평화를 전하고, 어떤 방식으로 평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까 ? 감사합니다. *^^*

  • [교육철학] 평화교육
  • 우리 사회의 반 평화적 요소Ⅷ.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Ⅸ. 갈등에 대한 평화교육Ⅹ. 초등학생 갈등해결활동Ⅺ. 갈등해결에 필요한 기술들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활동계획안-교실활동사례Ⅻ.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평화교육 사례♣ 생각해 볼 거리 ♣※ 참고문헌 ※Ⅰ.평화의 의미1) 정치적 관점에서 본 평화첫째, 전쟁을 막기 위하여 정치적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고 군사력을 동원하여 무력 평정을 함으로써 갈등, 전쟁 혹은 폭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