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활동의 이론

1. 계발활동의 목표
2. 계발활동의 내용
3. 계발활동의 방법
4. 계발활동의 평가


Ⅱ. 계발활동의 실제

1. 연간계획서
2. 주요 계발활동 상세 소개
3. 계발 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3. 계발 활동의 교수ㆍ학습 방법 및 지원

1) 지도 방법
가.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나. 교사는 활동 부서 조직에 있어서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고, 상담 활동을 통해 활동 부서 선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 있는 운영을 도모하고, 저학년은 취미 활동 중심으로 운영한다.
라.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하여 방과후 프로그램이나 상설반과 연계하여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마.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시설과 인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 강사 등의 초빙 및 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할 수 있다.

※ 계발 활동은 학생의 흥미, 취미, 요구, 적성 및 학교의 실정, 지역 특성에 알맞게 편성·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발 활동 부서 편성 절차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계발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계발활동 교육과정 특별활동-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교육에서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교과이외의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5개영역으로 개편되어 있다.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특별활동의 총괄 목표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 [특별활동] 의 이론과 실제
  • 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Ⅰ.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1. 계발활동의 개념과 의의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신장시켜 나가는 창의적인 활동이다.따라서, 초등학교의 계발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특별활동을 집단활동의 관점에서

  • [특별활동] 계발활동
  • Ⅰ. 계발활동 이론① 계발활동의 성격1. 계발활동의 개념과 의의계발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 여 자신의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초등학교에서 의 계발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 2. 계발활동의 특성계발활동은 교과와 상호보

  • [특별활동] 계발활동 지도 계획 - 여가 문화 활동 중 `독서반`활동
  • 활동의 한 영역이다. 계발 활동은 특별 활동의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 고양에 특히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영역이다.① 계발활동은 교과 학습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활동이다.계발활동은 특별활동의 한 영역으로서, 교과 학습과는 상호 보완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교과 학습 내용이 계발 활동의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많고, 계발 활동을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이론의 비교 ④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