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관

1. 교과성격
2. 교과목표
3. 교과내용
(1) 교육철학의 필요성
(2) 교육의 철학적 개념
(3) 교육철학의 기능
(4) 교육철학의 흐름
1) 전통적 교육철학
2) 현대의 교육철학
3) 20c 후반기 교육철학




Ⅱ. 본시수업 모형도

1. 본시 -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교육철학의 필요성


(1) 인간생활과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교육의 위치와 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잡다한 교육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3) 바람직한 인간상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4)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2. 교육의 철학적 개념


(1)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3.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 교육에 사용하는 개념, 용어, 이론을 쪼개어 숨어있는 교육관을 찾아내어
어떤 가치관에 근거하고 있는지를 따져본다. 결국 ‘의미의 명료화’를 뜻한다.

(2) 평가적 기능 : 평가란 판단하는 것이다. ‘좋다’, ‘나쁘다’의 기준이 있어야 하며 그를 통해
어떤 것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3) 사변적 기능 : 사변이란 생각으로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구완해서 그를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교육이 추구할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분석과 평가에서 얻어진 것을 통해
새로운 방향을 정립한다.

(4) 통합적 기능 : 여러 가지 측면과 차원에서 제시되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주장을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정합된 체계로서 통합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참고문헌
· 현대 교육철학 / 신득렬 저 / 학지사
· 교육사상사 / 신득렬 저 / 학지사
· http://blog.naver.com/lovinglaewon?Redirect=Log&logNo=40002342604
· http://blog.naver.com/hongchajs?Redirect=Log&logNo=140046532775
·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NC001&qid=3e7BL&q=
%C0%E7%B0%C7%C1%D6%C0%C7
· http://blog.naver.com/parksh81?Redirect=Log&logNo=80006134196
· http://blog.daum.net/redymist/7004890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0501&docId=217578&qb=
7KCE7Ya16rWQ7Jyh7LKg7ZWZIOyLpOyaqeyjvOydmA==&enc=utf8§ion=kin&rank=2&sort=0&spq=0&pid=fHzdYz331yCsscLvPrGssv--175381&sid=S5zPuHCmnEsAADNnQk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에 관련된 질문 몇 가지 @ 교육철학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 교육철학을 연구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교육철학은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가?(연구방법)@ 교육철학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연구분야)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

  • 독일의 정치교육
  • 독일의 정치교육1. 발전과정가. 의식화 교육(1945∼1949)바이마르시대의 분방한 자유의 실패와 1945년 나치가 패망한 후에 독일 국민의 사고를 지배하던 국가 사회주의 이념의 제거 및 시민의식을 배양하고 민주적 생활양식과 민주적인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서방 연합국에 의해 실시되었다.-(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교사를 재교육시키고 사회 교과서를 수정하는 교육체제 전환이 이루어짐)나. 철학적교육적 기초 확립(1949∼1964)서독에서 독일연방공

  • [실용주의]실용주의의 어원,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 실용주의의 어원, 실용주의의 특징,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 실용주의의 방법론, 실용주의의 교육론, 실용주의의 논점 분석Ⅰ. 서론Ⅱ. 실용주의의 어원Ⅲ. 실용주의의 특징Ⅳ. 실용주의의 철학적기초1. 궁극적 실체의 부정2. 유기체의 환경과의 상호작용3. 듀이의 인식론4. 반향적 사고1) 문제의 상황2) 문제의 인식3) 문제의 명료화4) 잠정적인 가설의 설정5) 가설의 검증Ⅴ. 실용주의의 교화실용주의Ⅵ. 실용주의의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가 있다. 철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 및 신념을 뜻한다. 한편 심리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회의 형상과 그 사회가 추구하는 바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는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