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종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중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선행조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실과(실과교육)홈프로젝트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실과(실과교육)모듈학습,작업중심학습(작업중심수업), 실과(실과교육)기능학습,협동학습
- 국악학습지도(수업지도), 창의력증진학습지도,수준별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수업지도)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의미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종류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연구 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7. 웹에서 펜팔하기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중요성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선행조건
1. 학교 현장 및 가정에서의 정보화 시설 조성
2. 교사의 ICT 능력
3. 학습자의 ICT 능력
4. 학부모의 인식변화
Ⅵ. 향후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방향
1. 학생들의 삶에 정보통신 기술이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한다
2. 다양한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3. 학생이 생각하고, 조사하며, 토론하는 것을 촉진하도록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다
4. 수준별 교육과 교수-학습의 강화를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다
5. 정보통신 기술 소양 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한다
6. 지식과 정보의 관리를 강화한다
7. 사이버 공간을 교육적으로 충분히 활용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정보사회에서는 현재의 교육과 상이한 교육적 요구와 환경이 제시된다. 즉,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현재의 교육과는 달리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원하는 학습내용을 필요에 의해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 평생교육에의 욕구가 늘어날 것이다. 이는 교육 방법 뿐만 아니라 교육내용 및 교육체계까지도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웹활용 학습환경이나 과정은 교육을 위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웹활용 학습이 학교 현장에 교육적으로 활용⋅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통신의 접속에 초점을 주었던 방향에서 탈피하여,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무엇을 고려하고 어떻게 설계한 후 실행되어야 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컴퓨터 통신망에서 현재까지 개발되어 사용중인 인터넷 서비스 중에서 실제적으로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웹이다. 인터넷의 서비스 중에서 웹의 교육적 활용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그 무한한 가능성으로 교육자들간에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 그러나 인터넷과 웹의 교육적 활용의 가능성은 사용자의 활용 방법에 따라서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매체로 사용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그렇게 활용하고 있다.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의미
ICT활용 교육은 각 교과 시간에 정보 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교과의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 활동, 즉 정보 통신 기술을 도구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준별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 활동을 의미한다. 즉, 교수․학습 과정에서 ICT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켜 학습 목
- 참고문헌
-
고대곤(2000), ICT활용 수업 모형 개발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강원도교육청(2003), ICT 활용 학교교육 활성화 계획
권형규(2000), 인터넷교육, 푸른솔
유인환(2000),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 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태욱 외(2001),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초등)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시 감상교육]시 감상교육의 중요성,실태, 시 감상교육의 총체적언어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시 감상교육의 지도방법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말하기,읽기학습전략(수업전략), 쓰기,ICT활용학습전략(수업전략), 인권교육학습전략(수업전략), 협동학습전략(수업전략), 성인학습전략(수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