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2) 매체의 통합적 활용(Integrative Use of Media)
3) 교수설계전략(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2. 체계적 교수개발
3. 매체의 통합적 활용
4. 교수설계전략(ISD)
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ICT활용 수업전략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수립
3) 수업과정 설계
4) ICT활용 사전진단
5) ICT활용 사전준비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중요성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요소
1. 단원 또는 학습주제의 선정
2. 학습 환경 분석
1) 학생들의 주의 집중 가능시간
2) 학생들의 준비도 수준
3) 학습시간의 충분성
4) 컴퓨터 이용시간 계획
5) 다양한 자원 이용 가능성
3. 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1) 행동적 목표수립
2) 인지적 목표수립
4. 문제의 구체화
5. ICT 기능선정
6. 자료조작 계획 수립
7. ICT 활동 계획 수립
8. 발표 계획 수립
9. 학생활동 보조 계획 수립
10. 평가 계획 수립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1. 학습 활동 주제
2. 수업 요약
3. 관련 단원
4. 학습목표
5. 수업 준비
6. 수업 설계(45분)
1) 도입(10분)- 모둠 학습
2) 전개(30분)-전체학습, 모둠 활동
3) 정리(5분)-전체학습
7. 기대 효과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1. 수업설계서 작성의 주안점
2. 수업설계서 활용
3. 수업설계서 작성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ICT 활용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한된 학습활동의 범위를 확대시키며, 다양한 자원을 이용한 효과적 수업 목표 달성은 물론 수업 목표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ICT 활용의 획득 효과
▪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가 된다.
▪ 학습을 더욱 심도 있게 해 준다.
▪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 학습자 중심의 수업 전개를 도와준다.
▪ 협력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ICT 활용의 잠재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업설계의 요소에 관련된 고려사항과 이를 학생들의 입장에서 친근하게 재구성하는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ICT 활용 수업 설계 요소를 [그림]에서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하고 있으며 이는 세부적으로 다시 10가지 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각각의 요소는 고정적인 것도 아니며 반드시 순차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수업설계 요소는 ICT활용 수업의 일반적인 수업절차라고 할 수 있으나, 학습 내용, 학습자, 학습 자원, 교사의 필요 등에 의해서 순서나 내용이 빠지거나 바뀔 수 있으며, 얼마든지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몇 주간에 걸친 장기간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도 있고, 1-2차시 단위의 수업에 적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판단은 다양한 학습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교사가 수행해야 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수업설계 절차(단계)를 체계의 관점에서 규정
→ 수업설계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학습자 분석, 목표분석, 교수방법의 도출, 평가방식 등으로 보고,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의존성을 염두에 두고 전체수업을 설계

2) 매체의 통합적 활용(Integrative Use of Media)
교과와 통합된 ICT의 활용방법으로써 매체통합을 한 요소로 간주
참고문헌
개포중학교(2001), ICT 활용 및 학내망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정보화교육 시범학교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2002), 중학교 수학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순천신흥초등학교(2001), 사회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 ICT활용, 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2),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How to ICT : ICT활용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서울 : 서보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교육 공공성, 초등학교교육과정, 초등학교 학년교육과정, 초등학교 학급교육과정, 초등학교와 유치원 연계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연계교육
  • 활용과 함께 기기가 미치는 건강의 문제, 도덕적 피해의 문제가 함께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Ⅱ. 초등학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1. 진보주의 교육 이론의 영향진보적이라고 기술된 교육관에 관한 논의는 루소의 이론으로부터 시작하여야 할 것이다. 루소는 르네상스 이론에 보조 및 변형을 가하였다. 그리하여 교육 이론에 대한 공헌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의의가 있다. 인식론은 교육과정관의 근본이 되며 교육과정 설계의 출발점을 제공해 줄 수 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활용① 컴퓨터의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컴맹을 면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컴퓨터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을 마스터하게 하는 것까지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서, 더 구체적으로는 정보산업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서의 컴퓨터에 관한 이해와 활동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교육내용은 주로 윈도우즈를 포함한 기본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기초적인 그래픽 도구, 엑셀 등의 데이터베

  • 제7차 교과교육과정 자체평가기준안 개발
  • 제7차 교과 교육과정 자체평가 기준안 개발Ⅰ.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중학교에서 제 7차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이제 거의 1년이 지나가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요인은 세계화․정보화․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와 급속한 사회 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진전 발전, 경제․산업․취업 구조의 변혁,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교육 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대폭적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