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개념,필요성,장점,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방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국어교육,영어교육, 제언 분석
-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국어과,영어과,수학과,과학과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미술과,중국어과,실과과 인터넷활용교육
- [초등교육학] 매체를 활용한 방법
- 목차
-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2) 매체의 통합적 활용(Integrative Use of Media)
3) 교수설계전략(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2. 체계적 교수개발
3. 매체의 통합적 활용
4. 교수설계전략(ISD)
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ICT활용 수업전략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수립
3) 수업과정 설계
4) ICT활용 사전진단
5) ICT활용 사전준비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중요성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요소
1. 단원 또는 학습주제의 선정
2. 학습 환경 분석
1) 학생들의 주의 집중 가능시간
2) 학생들의 준비도 수준
3) 학습시간의 충분성
4) 컴퓨터 이용시간 계획
5) 다양한 자원 이용 가능성
3. 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1) 행동적 목표수립
2) 인지적 목표수립
4. 문제의 구체화
5. ICT 기능선정
6. 자료조작 계획 수립
7. ICT 활동 계획 수립
8. 발표 계획 수립
9. 학생활동 보조 계획 수립
10. 평가 계획 수립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1. 학습 활동 주제
2. 수업 요약
3. 관련 단원
4. 학습목표
5. 수업 준비
6. 수업 설계(45분)
1) 도입(10분)- 모둠 학습
2) 전개(30분)-전체학습, 모둠 활동
3) 정리(5분)-전체학습
7. 기대 효과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1. 수업설계서 작성의 주안점
2. 수업설계서 활용
3. 수업설계서 작성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ICT 활용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한된 학습활동의 범위를 확대시키며, 다양한 자원을 이용한 효과적 수업 목표 달성은 물론 수업 목표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ICT 활용의 획득 효과
▪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가 된다.
▪ 학습을 더욱 심도 있게 해 준다.
▪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 학습자 중심의 수업 전개를 도와준다.
▪ 협력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ICT 활용의 잠재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업설계의 요소에 관련된 고려사항과 이를 학생들의 입장에서 친근하게 재구성하는 절차를 제시하고 있다.
ICT 활용 수업 설계 요소를 [그림]에서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하고 있으며 이는 세부적으로 다시 10가지 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각각의 요소는 고정적인 것도 아니며 반드시 순차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수업설계 요소는 ICT활용 수업의 일반적인 수업절차라고 할 수 있으나, 학습 내용, 학습자, 학습 자원, 교사의 필요 등에 의해서 순서나 내용이 빠지거나 바뀔 수 있으며, 얼마든지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몇 주간에 걸친 장기간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도 있고, 1-2차시 단위의 수업에 적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판단은 다양한 학습환경 변인을 고려하여 교사가 수행해야 한다.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수업설계 절차(단계)를 체계의 관점에서 규정
→ 수업설계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학습자 분석, 목표분석, 교수방법의 도출, 평가방식 등으로 보고,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의존성을 염두에 두고 전체수업을 설계
2) 매체의 통합적 활용(Integrative Use of Media)
교과와 통합된 ICT의 활용방법으로써 매체통합을 한 요소로 간주
- 참고문헌
-
개포중학교(2001), ICT 활용 및 학내망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정보화교육 시범학교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2002), 중학교 수학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순천신흥초등학교(2001), 사회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 ICT활용, 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2),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How to ICT : ICT활용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서울 : 서보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