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읽기학습전략(수업전략), 쓰기,ICT활용학습전략(수업전략), 인권교육학습전략(수업전략), 협동학습전략(수업전략), 성인학습전략(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말하기학습전략(수업전략)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속성 목록(Attribute listing)
3. 이미지 사고법(Image think method)
4. 연상법(Association method)
5. 이질요소 결합(Synectics)
6. 강제적 연합모형(Forced association model)
7. 퍼즐법(Puzzle method)

Ⅱ. 읽기학습전략(수업전략)
1. 읽기 수업 절차별 전략
1) 읽기 전 독자 사고의 활성화 전략
2) 읽는 중 전략
3) 읽은 후 전략
2. 그래픽 조직자 학습 전략

Ⅲ. 쓰기학습전략(수업전략)
1. 계획하기
2. 내용 생성하기
3. 조직하기
4. 표현하기
5. 고쳐 쓰기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수업전략)
1. 도입
1) 동기유발
2) 수업목표 확인 및 구체화
2. 전개
3. 정리
4. 평가

Ⅴ. 인권교육학습전략(수업전략)
1. 가장 낮은 수준
2. 수동성과 관심의 부족
3. 제한된 발의
4. 사회적인 제안과 발의

Ⅵ. 협동학습전략(수업전략)
1. 분위기(Mood: M)
2. 이해(Understanding : U)
3. 회상(Recalling : R)
4. 탐색(Detect : D)
5. 정교화(Elaborating : E)
6. 인출(Retrieval : R)

Ⅶ. 성인학습전략(수업전략)
1. 네트워킹 성인학습(Learning by Networking)
2. 우연적인 성인학습(Learning by Accident)
3. 자연적인 성인학습(Natural Learning)
4. 실패를 통한 성인학습(Learning by Failur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말하기학습전략(수업전략)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유명한 광고인이며 BBDO 사장이었던 오스본(Osborn)이 [Your Creative Power]란 저서를 통해 발표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발상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Method)이 있다.
브레인스토밍이란 ‘두뇌 폭풍’이라는 말뜻 그대로 특정한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밖으로 내놓는 것이다. 이 방법에서 전제하고 있는 기본 가정은 사고에서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이며, 양적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전시켜 바라는 바의 최종적인 산출물을 얻는다. 브레인스토밍의 구성인원은 조장 1명, 기록원 2명과 참가자 4명으로 6명 정도이고 통상적인 소모 시간은 30분정도로 실시하였다. 가능한 많은 학생들이 많은 생각을 떠올릴 수 있도록 장려하며 학생들 전체가 이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면서 여기에 완전히 몰입하게 한다.
브레인스토밍에는 4가지의 원칙이 설정되어 있다. 첫째, 비판을 하지 않는다. 둘째, 자유분방함을 권장한다. 아이디어를 내놓는 데 있어서 ‘좋은’이나 ‘훌륭한’이라는 조건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자신의 사고가 자신을 이끄는 대로 사고를 진전시킨다. 셋째, 아이디어의 양을 추구한다. 아이디어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원칙이다. 넷째, 결합과 조합을 통해 개선을 한다. 누군가 한 번 제안한 아이디어는 이미 그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다. 따라서 누구의 아이디어건 또는 자신이 이미 제안한 아이디어건 간에 제안된 아이디어를 기초로 결합해 보고 조합해서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킨다. 브레인스토밍은 ①문제의 확인 ②집단의 구성 ③문제의 제시 ④진행 ⑤정리의 순으로 지도한다.
이 브레인스토밍은 융통성 계발 단계에서 퀴즈 문제 해결하기, 신문, 우산, 연필의 다른 용도 찾기, 우는 아이 달래는 법, 결과 공상트레이닝 등을 지도하였고, 독창성 계발 단계에서 내가 새로 발명하고 싶은 것, 행복이란 무엇일까?, 나만의 비밀일기 쓰는 법 등을 주제로 하여 지도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정보화 시·도공동추진위원회(2002),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연수프로그램 개발 세미나
이동원(1990), 협동학습수업전략과 경쟁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임성규(1998), 쓰기 전략과 실제, 박이정
전은주(1999), 말하기·듣기 교육론, 도서출판 박이정
정인성·최성희 공저(2002), 효과적인 학습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한준상(1998), 앤드라고지: 성인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향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에 대한 대안교육들이 출현한다는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교육이 붕괴되고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공교육의 역할과 위상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교육이 비대해지면서 공교육은 위축되고 있으며, 공교육 불신현상이 초래됨에 따라 교사의 권위는 실추되었고, 학생들 사이에서 학교가 보조적 교육, 졸업하기 위한, 시험보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면서 공교육에 대한 학습의욕이 약해지게 되었으며, 일류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활용하려는 특징이 강하였다.개혁의 저항에 대한 유인전략으로는 공리적 전략과 규범적 전략을 추구했다. 조직개편의 결과 발생할 변동인력에 대한 대비계획을 충분히 세웠고, 대통령의 개혁의지를 강조하면서 공무원들이 개혁안을 수용하도록 압력을 가하면서 장차관들이 솔선 수범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동시에 개혁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여론조사를 실시하여 보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들은 중앙재정기구 개편에만 적용된 다기보다는 다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내용은 지적이고 미적인 면보다, 신체적이고 도덕적인 면이 강조되었다. 즉, 신체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내용은 군대식 훈련과 씨름, 창던지기, 말 타기, 수영, 뜀뛰기, 활쏘기 등의 전투방법이었고, 지적인 교육내용은 호머(Homer)의 시, 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 암송, 3R’s 3R’s(독․서․산) :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에서 R자를 따서 3R’s라고 한다. 이는 사회생활에 현명하게 참여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교양, 최저요구기준이라는 점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쓰기(written) 방식이 아닌 말하기(spoken) 방식으로 발전해 가는 최근의 추세로 봤을 때 현재의 중국어는 과거와 달리 형태(形)보다는 발음(音) 위주로 의미(義)를 표현해 가고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제는 손으로 한자를 쓰는 게 아니라 입을 열어 중국어를 말해야 하는 시대다.중국어 학습은 투자한 시간과 노력에 정비례한다. 배우고 학습한 만큼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음을 명심하자. 처음부터 중국어를 잘하는 사람은 없다. 그저 우리 주변에서 쉽

  • [수업자료][지도자료]의사소통중심교육,예절교육,의생활교육,한문교육,유아조형활동교육,성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 활용하고 교사가 보조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학생들은 문제 해결능력과 협동심, 그리고 강한 자신감을 통하여 영어의 의사소통능력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 결과 영어의 읽기, 쓰기 영역의 능력 신장은 물론이고, 궁극적으로는 듣고 말하는 의사소통 능력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2. 목적storytelling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고려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학습자들의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