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가 나름대로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날림으로 대충대충 작성하지 않습니다.
사이트내 다른 분들보다 가격은 낮지만 질은 더 높다고 믿습니다.
목차부분에 세부적인 목차는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있으면 좋겠습니다!
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특수교육의 의의

2.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3. 유아특수교육의 단계

4. 유아특수교육의 환경

5. 유아특수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Ⅲ.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1.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2.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아특수교육의 개선방안
가. 교육적 개선방안
1) 통합교육
장애학생 교육의 동향을 볼 때 우리의 특수교육 존재방식도 개혁되어야 한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들도 그들의 부모와 가족과 친구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할 수 있는 자유와 권리를 인정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분리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통합교육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즉, 일반학교를 중심으로 하고 거기에 제반 특수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지는 교육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점에서 현재의 고정적․격리적인 특수교육 제도와 관점이 근본적으로 재검토․개선되지 않으면 안되며, 또한 이러한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치료와 교육 및 관련 서비스 등이 통합교육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또한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 쉽게 적응하고 통합되는데 필요한 환경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아울러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의 축소, 적절한 교육과정의 마련, 시설․설비 및 교재․교구의 완비,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의 제고 등이 선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

2) 개별화 교육
장애학생의 개인차는 개인 내차와 더불어 그 능력, 특성, 장애의 원인 등 너무나 개인간의 차가 크고 복합적이다.
심지어 심한 자폐증의 경우 아무리 소수인 학급이라도 교사의 학생지도는 벅차다.
참고문헌
1. 이상복, 이효신, 『유아특수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2. 김종현외3인,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1999

3.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1999

4. 교육인적자원부, 『전국유치원 특수학급 설치현황』, 2001

5. 석은영, 『우리나라 특수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제도 및 법령 변
천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

6. http://www.cyberclinic.or.kr

7.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진흥법 관련 자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교육의 종류- 특수교육- 통합교육- 전환교육■ 통합교육의 개념 및 원칙■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통합교육의 배경- 정상화원리- 탈수용시설화- 최소제한적 환경- 주류화- 일반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모형(1)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2)제거적ㆍ교정적 교육과정(3)발달중심의 교육과정(4)발달적-인지 교육과정(5)학문기술 중심 교육과정(6)행동주의 교육과정(7)기능적 교육과정/생태학적 교육과정(8)상호작용형 교육과정6)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최근 동향(1)21세기 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2)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7)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1)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 :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효과에 관한 연구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담당교수:목 차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 41. 통합교육의 이념과 성격 42. 통합교육의 목적 63. 통합교육의 성과 94.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 16Ⅲ. 통합교육의 동향 201. 장애 유형에 따른 영역별 통합교육 202. 우라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24Ⅳ. 통합교육의 사례연구 : 안당 어린이집 271. 대상아동 및 가정환경 272.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명원. 2009. ADHD 아동의 치료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정수지. 2010. ADHD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과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신체활동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조윤정. 200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조은경. 2011. ADHD 아동의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